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제1회 문장 청소년문학상 연말대

  • 작성자 웹관리자
  • 작성일 2006-01-26
  • 조회수 526

  <제1회 문장 청소년문학상 대상수상자 및 심사평>

 

(참고로 최종 심사는 지난 24일 오후에 이뤄졌습니다. 수상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최종심사결과*

 

1. 문화관광부 장관상:

 

<시> 이빨빠진 쑥떡

 
-문고은 (경주여고 3, 필명 광인변주곡)

 

(상금 100만원, 예술위 선정 우수문학도서 1질)

 

2. 한국일보사 사장상

 

<이야기글> 나의 열여덟은 아름답다

-이현희 (이화외고 2, 필명 능휘)

 

(상금 100만원, 예술위 선정 우수문학도서 1질)

 

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상 (4명)

<시> 갈밭

-박성준 (안양예고 3, 필명 공장장님)

 
<이야기글> 21세기 산타

-김영우 (부산 남일고 3, 필명 마샬)

 
<비평글> 희망이 결여된 노동 -《모래의 여자》해설

 -오으뜸 (필명 오책)

 
<생활글> 한 때 희망은

-이현희 (명덕여고 3, 필명 엔셀)

 (각 수상자 상금 50만원)

 

4. 특별상 4명 (글틴지킴이상)

 

(*글틴지킴이상은 문장청소년문학상 공동주최기관인 (사)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각 글쓰기 부문 최다 출품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주는 아주 특별한 상입니다. 영광의 글틴지킴이들에게는 10만원 상당의 도서를 선물로 드립니다)


가. 꿈바라기-유겐트 슈나이더 외 9편 <이야기글>
나.나상훈- ‘엠비시느낌표를 시청하고나서’ 외 17편<비평글>
다.김영우(빵우)-‘악몽’외 10편 <생활글>
라.빗방울소나타-‘문을꼭잠가버린날’ 외 95편<시>


           


*본심심사평*

 

사이버문학광장(www.munjang.or.kr)내 청소년문학관인 <글틴>(teen.munjang.or.kr)에서 행하는 글쓰기 연중 대축제를 통해 엄선된 각 부문별 후보작들을 검토하면서 심사위원들은 청소년 문학의 현주소를 가늠해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즐거웠던 것은 글쓰기에 대한 청소년들의 뜨거운 열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아무리 영상문화가 청소년들의 문화 감각을 지배하고 있다지만, 영상문화와 다른 글쓰기만의 독특한 매혹을 청소년들은 마음껏 누리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최종 후보작으로 올라온 시, 이야기글, 생활글, 비평글 모두에서 글쓰기의 역량이 돋보였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심사위원들은 각 부문별 후보작들을 정독한 끝에 문화관광부장관상으로 문고은(필명 광인변주곡)의 시 <이빨빠진 쑥떡>을, 한국일보사 사장상으로 이현희(필명 능휘)의 이야기글 <나의 열덟은 아름답다>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으로 박성준(필명 공장장님)의 시 <갈밭>, 김영우(필명 마샬)의 이야기글 <21세기 산타>, 오으뜸(필명 오책)의 비평글 <희망이 결여된 노동>을, 이현희(필명 엔셀)의 생활글 <한 때 희망은> 등을 선정하였다.

 

문고은(필명 광인변주곡)의 <이빨빠진 쑥떡>은 쑥떡과 아버지의 관계를 통해 아버지의 삶에 배여 있는 진실을 예리한 시적 감각으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시적 대상을 포착하는 감각과 시적 진실을 형상화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현희(필명 능휘)의 <나의 열여덟은 아름답다>는 사춘기 시절의 성장통을 과장되지 않게 진솔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점이 서사적 설득력을 확보하고 있다. 성장통을 앓고 있는 인물의 내면 풍경이 아름답게 다가온다. 박성준(필명 공장장님)의 <갈밭>은 부정적 정황을 시적 감각으로 형상화하려고 한 시적 재능면에서는 돋보이지만, 시적 의도에 부합되는 시적 형상화에서 부자연스러운 점이 흠결이다.
김영우(필명 마샬)의 <21세기 산타>는 이야기를 끌어가는 힘은 있지만, 이야기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인물의 형상화가 구체성을 띠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제의식이 자연스레 부각되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이런 문제점은 이현희(필명 엔셀)의 <한 때 희망은>이란 생활글에서도 발견된다. 생활글의 생명은 삶의 구체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삶의 구체성 속에 삶의 진실이 배여들기 때문이다. <한 때 희망은>에서 아쉬운 점은 바로 이러한 삶의 구체성이다. 오으뜸(필명 오책)의 <희망이 결여된 노동>은 수상작 중 유일한 비평글이다. 아베 코보의 대표작 ≪모래의 여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비평적 사유를 꼼꼼히 개진하고 있다. 논리적이면서 비판적인 사유가 갖는 힘은 오으뜸의 글이 갖는 매력이다. 다만, 작품을 대상으로 한 비평글인 경우 작품을 자의적으로 읽어내는 게 아니라 비평적 사유의 논리에 기반하여 설득력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각 부문별로 선정하는 가운데 아쉽게도 선정되지 않는 글도 있었다. 김영우 (필명 빵우)의 생활글 <비밀>은 외할머니와 손자 사이만 간직하고 있는 비밀과 연루된 사연을 자연스레 포착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이런 사연이 하나의 사건에 지나지 않아, 이 사건에 배여든 삶의 진실이 새롭게 발견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양소진(필명 메이)의 비평글 <꺼삐딴 리, 이인국 박사에게 고한다>가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끌었다. 편지체를 통해 안정된 문장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는 점이 큰 미덕이다. 문제는 작품에 대한 상투적 해설에 그치는 게 아니라 작품을 읽는 자의 참신한 비평적 사유가 결핍되어 있다는 점이다.

심사위원들은 수상작으로 선정된 분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비록 아쉽게도 선정은 되지 못했으나, 글쓰기의 역량이 만만찮은 분들에게도 격려의 박수를 아낌없이 보낸다. 글쓰기의 열정 속에서 우리들 삶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가다듬는 기회였으면 한다. 아울러 한국문학의 미래의 동량(棟梁)이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심사위원 일동-

 

 (김기택 (시인, 시부문),이경자(소설가, 이야기글 부문), 고명철 (평론가, 비평글부문),노경실(동화작가, 생활글부문) 이상 4인)

 

*제1회 문장 청소년문학상 최종결과는 한국일보 지면에도 실렸습니다*

 

* 해당기사보기*

 

 

*시상식 일자및 장소*

 

-2월 9일 오후 3시 서울 동숭동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출구) 아르코 미술관 3층에서 열립니다. 수상자들은 꼭 참석해주셔야 합니다!

웹관리자
웹관리자

추천 콘텐츠

10월 월간총평(꽃피는돌)

나무가 있던 자리                    -韓雪   풀이 누웠다 먹구름이 꼈다 바람이 날카롭게 불었다 비가 모든 것을 세차게 때리기 시작했다 나뭇가지들이 아지랑이처럼 흩날렸고 잎들은 찢겨진 지 오래였다 태풍 오던 그 날 나무 하나 가 온몸을 다해 흔들리고 있었다 그늘 하나가 휘청거리더니 꺾여져버렸다 나무가 있던 자리 나무가 있었던 자리 비어있었다 온갖 빛들이 온갖 어둠들이 온갖 허공들이 빈 자리를 메우려고 몰려들었지만 나무가 있던 자리 여전히 비어있었다   강퍅한 태풍에게 나무는 단 한 발짝을 양보했나 봅니다. 그것이 영영 사라지는 일일 줄 몰랐을 리 없는데도 온몸으로 바람 속을 살았나 봅니다. 그러니 나무가 떠난 자리는 비워진 채 나무의 영혼과 일생이 머무는지 모릅니다. (유종인)

  • 웹관리자
  • 2012-12-08
9월 월장원 심사평(꽃피는돌)

등대지기 - 염소의맛   검푸른 바닷물은 만에 차올라 긴 갈퀴같은 파도를 날름거리고 모든 생명이 숨을 삼킨 빈 부둣가 밤 낚시배의 꿈처럼 자욱한 물보라가 피어오릅니다 새벽의 한 발자국 뒤에 선 축축한 안개는 호흡의 끝자락을 잡고 왈칵 스며들어 나는 숨을 쉰다기보다 밤을 마시는 느낌입니다 머나먼 수평, 하늘과 바다를 잇는 등대 문득 당신을 생각했습니다 바다처럼 막막했던 유년이 수평 위로 솟구치는 밤 당신, 떠날 수 없었던 배의 선장 아십니까, 하루에도 수 없이 피고 지던 밤바다의 별 언제나 당신을 중심으로 돌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남기고 간 북극성의 키를 잡고서야 나는 겨우 깨닫게 된 것입니다 아스라이 먼 수평선의 끄트머리 하늘은 녹아 바다가 되고 갈 곳 없는 바람願이 끝내 바람風으로 흩어지는 시간도 길을 잃는 세상의 가장자리가 있단다 당신께서 늘 들려주시던 세계에 비로소 도착하셨습니까, 당신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이제 얼마의 시간이 더 흐르면 바다는 진통이 찾아온 산모처럼 몸을 웅크리고 말간 해가 바람과 함께 떠오를 것을 나는 아주 오랜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등대의 불을 끄고 나면 집에 돌아가 아버지의 손자들에게 입을 맞추고 북극성을 따라가면 말이다, 꿈이 고래처럼 잠드는 세상의 끝이 있단다, 속삭여 줄 것입니다 아버지 머지않아 그들도 바다의 시계를 볼 수 있을겁니다 신화처럼 아련히 그들의 아버지를 기억할겁니다  <심사평> 왠지 고전이 된 듯한 등대지기의 삶이 물보라를 일으키며 곁에 와 닿습니다. 뱃길을 인도하는 것은 물론 하늘길과 굴곡진 삶에 평화의 수평을 잡아주는 길라잡이처럼 말입니다. 등대 불빛은 마치 등대지기가 북극성에서 빌려온 웅숭깊은 마음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유종인)

  • 웹관리자
  • 2012-10-27
8월 월장원 심사평(꽃피는돌)

거리 데일밴드   모두들 제 처진 집으로 발걸음을 팔딱대며 걸어갔다. 밤은 추락을 일삼는 어느 비루먹은 작자에게 더 이상 인심을 내주지 않는다. 나는 유쾌한 말꼬리를 물고, 물리는 흔해빠진 어느 중년의 대화법에 지쳐, 울적한 담배의 거리에 몸을 파묻고 싶었다. 축축한 잎들이 이 거리, 이 여름의 습기를 다 빨아드렸는지 누구보다도 낮은 숨소리를 내고 있다. 피- 소리 내는 짙은 청색의 숨결 비릿하고 아찔한 쉰내는 어느 술주정뱅이의 추접한 바지 주머니 속에도 있다. 그들은 술에 모든 일을 버무리는 경향이 강하다. 독하게 묵힌 그들의 한탄은 이미 파다하게 알려진 노래처럼 불리고 또 불리어진다. 어느 족발 집에는 따고 남은 술병들과 씹다 남은 딱딱한 뼈들이 즐비하다. 도저히 씹혀지지 않은 뼈들은 족발 집 주인장 입속에 가득 담겨 그의 입을 막아버렸다. 나는 그 입이 아주 녹슬어 버리는 것을 본다. 미어터진 두 볼을 부여잡고 두 눈을 꼭 감는 것도 본다. 그는 족발집 주인이었다. 제 걸음이 어딜 가는 지조차 모르는 이들이 이 거릴 가득 메웠다. 이파리들은 이들의 수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다. 나무들은 쉬쉬- 하며 바람에 등을 기댄다. 나는 방금 분 바람이 어디로 부는지 조차 몰랐다. 마치 도시의 불빛이 어디를 비추는 건지 모르는 것처럼.     새삼 거리의 대화법과 풍물에 주목하게 되는 저녁이 있다. '파다하게 알려진 노래처럼' 거리는 분방한 관심들과 다양한 숨결들로 넘쳐난다. 인환(人?)의 거리는 싱싱한 역사의 내장인 것만 같다.

  • 웹관리자
  • 2012-10-16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익명

    ƾ- ϤФ ...

    • 2006-05-28 00:15:44
    익명
    0 /1500
    • 0 /1500
  • 익명

    광인변주곡님... 여자이셨군요 , , ? 아무튼 축하드려요~!~ 다른분들도 모두 축하요~!~

    • 2006-01-30 15:46:27
    익명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