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제는 다른 속옷을 입을 수 있었으면 – 영화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를 보고

  • 작성자 모모코
  • 작성일 2023-02-28
  • 조회수 1,314

먼바다를 헤엄치다 보면 예상치 못한 것을 만나게 됩니다. 이게 나를 죽일 수도 있구나 생각 하면 다시 바다에 나가는 일을 망설이게 되죠.

 

세상에 혼자 남겨졌을 때

 

내가 그런 게 아니라고 하면

 

위로가 되던가요?

 

여기 두 사람이 깊은 잠에 빠져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사랑하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망설이는 사람은 계속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 유진목, <유목 中>

 

 

세상에 대가 없이 베풀어지는 것이 있을까

 

이 세상에 조건 없는 사랑은 존재할 수 있을까. 어렸을 적 어느 학습 만화를 읽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대사를 마주한 적이 있다. 그리고 생각했다. 아냐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 나는 밖에 나가 놀이터에 갈 수도 있고 도서관에 가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 그리고 얼마든 TV로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산책을 하며 나무를 보고 햇빛을 받으며 마음껏 숨을 쉴 수도 있으니까. 무엇보다 우리 엄마는 대가를 바라고 나에게 잘해주는 게 아니잖아. 그렇게 생각한 적도 있었다. 어린이들도 이용료 없이 방문할 수 있었던 공간은 누군가의 세금이나 관리비로 지어져 운영되고 있는 것이고,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TV는 전기세와 매달 통신사에 지불하는 돈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 그리고 더 나아가 햇빛과 나무 그리고 공기는 무료일지 모르겠으나 그것을 마음껏 접할 수 있는 환경은 결코 무료가 아니라는 것은 나중에, 몇 년이 지나서야 알게 된 사실이다. 여기서 해소되지 않는 하나의 물음이 있다. 바로 어머니로부터 나오는 사랑.

 

모성애의 탄생은 과연 언제 이루어지나, 아이를 낳는 순간? 아니면 비로소 아이의 얼굴을 보았을 때? 그건 아무도 대답할 수 없을지 모른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상적인 어머니상을 그리며 모성을 본능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어머니’라는 자리에 놓인 여성이 헌신적으로 희생하며 자녀를 길러내기 위하여 사회가 만들어내는 환상이자 압박일 수 있다, 프랑스의 철학자 엘리자베트 바댕테르는 저서 <만들어진 모성>에서 ‘모성애란 본래부터 당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모성애는 여성의 본능이다’라는 하나의 명제에 X패를 내놓으며 말한다. 모성애는 본능이 아니다. 근대에 만들어진 역사적 산물로, 하나의 감정에 지나지 않는다.

 

세대가 변하면서 모성에 대한 강요는 점차 옅어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여전히 모성을 본능이 아닌 감정이라 여기기 어려운 이들도 존재하는 2023이다. 많은 이들이 모성애는 본능이리라 굳게 믿으며 감정이라는 사실을 반대하진 않을 테지만, 우리는 ‘당연히’ 화목한 엄마와 자식의 사이를 여러 매체에서 만날 수 있다. 출산 이후 여성이 육아와 가사 노동을 모두 도맡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긴 작품,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살펴볼까. 이곳에서도 엄마와 딸은 갈등을 겪는다. 그러나 엄마는 딸을 보듬어주고, 딸은 엄마를 끝내 이해하기로 한다. 그 많은 일을 겪었지만 우리는 물보다 진하다는 피로 이어진 관계니까.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모녀 관계를 형용하기

 

이 글은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엄마와 자식 관계를 다룬 작품을 비판하기 위해 쓰이지 않았다. 다만 의문을 가지고 싶은 것이다. 당연하게 여겨지는 ‘사랑’이 무너지고 난 뒤의 모녀 관계를 다룬 작품은 존재할까. 그토록 견고하다고 여겨졌던 모성애가 하나의 감정에 불과하다는데, 왜 그 감정이 사그라든 관계에 관한 작품은 없을까. 그러던 와중 멀지 않은 곳에서 한 작품을 발견했다. 22년 끝자락에 개봉한 영화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라니. 이건 세상에서 제일 기발하면서도 기이한 방식으로 엄마와 딸의 관계를 형용하는 영화 제목일 것이다.

 

동시에 부서진 유리 조각 같은 제목 같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 같은 옷을 나누어 입는다는 사실로부터 어렴풋이 보이는 사랑과 연대가 있으니까. <리의 세계>와 같은 유진목 시인의 시가 떠오르기도 한다. 한 마디로 설명할 수 있는 감정은 그다지 매혹적이지 않다며 가족에 대한 여러 가지 감정, 동시다발적으로 느껴지는 어떤 것들을 시 속에 담아내기 때문일까. 입체적이고 다방면적인 모습으로 ‘가족’을 다룬 창작물일 것 같다는 기분이 든다. 또한, 보통 한국에서 가족은 미우나 고우나 서로를 품어주고 사는 사이, 창작물에서는 더욱 애틋한 관계로 그려진다. 거기다 성별이 같은 두 사람이라면 어쩐지 한 덩어리로 결속되어있을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된 대개의 경우를 깨고 새로운 게 등장할 것만 같다. 그 뒤에 느껴지는 섬뜩함은 무엇일까. 그것은 같은 옷이 그저 겉옷이나 바지가 아니라 속옷이라는 점으로부터 기인한다. 강한 결속은 강한 결핍을 불러들이기도 한다는 사실. 너무나도 가까이 들여다본 것 같은 느낌, 우리는 여기서 알게 된다. 이 관계는 완벽한 독립을 실패한 관계구나.

왜 같은 속옷을 입어야만 했나

 

도입부에서부터 이 영화가 쉽게 갈 것 같지 않음을 암시한다. 조금 좁지만 평범한 가정집 화장실에서 속옷을 빠는 딸 이정이 있다. 그 옆으로 아무렇지 않게 화장실을 이용하는 엄마 수경도. 수경은 이정을 재촉하더니 마르지도 않은 속옷을 입고 밖을 나선다. 생리 중이니 약을 사와 달라는 딸의 메시지를 무시하고 연인 그리고 친구들과의 술자리를 즐기는 수경. 뒤늦게 집에 들어와 약을 찾는 딸을 보고서 그렇게 말한다. ‘넌 왜 내 것 중에 안 좋은 것만 가져갔니.’ 모녀간의 기묘한 기류를 느끼던 중, 하나 사건이 터진다. 마트 주차장에서 다툼을 벌인 뒤 화가 나 차에서 내린 이정을 수경이 차로 친 것. 수경은 급발진 사고를 주장하지만, 이정은 이것을 고의라고 확신한다. 이 자동차 사고를 시작으로 두 사람 사이에는 눈에 띄는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러닝타임 140분 동안 아무 장비 없이 잠수를 한 것처럼 숨이 막힌다. 그리고 마침내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동안 푸하, 숨을 쉬며 생각한다. 이 영화는 때를 미는 것 같은 영화다. 모녀 관계를 최대한으로 불린 뒤 잠들어 있던 찌꺼기를 벗겨내는 영화. 그렇다면 묵은 때가 나타나게 해주는 타올은 어떤 형태를 띠고 있을까? 이 영화는 조명이나 음악으로 말하지 않는다. 대단한 영상미나 화려한 연출 대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사물과 공간으로 말한다.

 

엄마와 딸, 아니 수경과 이정은 어디에

 

수경과 이정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들이 머무르는 공간이다. 우선 두 사람의 일터를 살펴볼까. 감독 김세인은 어릴 적부터 어머니와 함께 대중목욕탕을 자주 다녔다고 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보았던 좌훈을 소재로 가져왔다. 감독은 좌훈을 하기 위해 입은 옷이 연기에 의해 점차 부풀어 오르는 모습을 보고서 태동과 떠올렸다고 한다. 그것을 반영하여 수경은 동네 아주머니들을 상대로 좌훈을 제공하는 마사지 가게에서 일한다. 이정은 작은 학습지 출판사에서 일한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학습지의 주 고객은 어린아이를 둔 어머니들이다. 이정은 고객이 되는 어머니들의 모성애 –아이를 위해 이 정도는 해 주어야 한다는-을 자극하며 학습지를 영업하고, 수경은 이정과 비슷한 나잇대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일을 한다. 결과적으로 이정은 자신의 어머니가 충분한 모성애를 발휘하지 못하였다는 생각에 휩싸이고, 수경은 다른 집 아이들과 이정을 겹쳐보고 비교하며 독립적인 존재로 바라보지 않는다.

 

일터 다음으로 살펴볼 곳은 ‘이정만의 방’이다. 영화가 끝이 날 때까지 한 번도 이정만의 방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모순적이지만 말이다. 이정은 스물 후반의 나이가 되어서도 어머니로부터 독립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 집에는 자신만의 방이 없다. 이것은 수경과 이정의 경계가 모호함을 의미한다. 옷을 갈아입는 와중에도 문이 열리고, 어머니의 악다구니로부터 도피한 방 또한 제대로 문이 잠기지 않아 틈이 벌어져 있다. 화장실에서 마저 역류한 콘돔으로 온전한 시간을 가지지 못한다. 이때 수경이 애인과 집을 합치는 과정에서 하는 말이 있다. ‘여긴 소라 (애인의 딸) 방 아닌데? 여긴 창고 방이야. 창고가 없으면 집이 지저분해지잖아. 난 그런 집에서 살기 싫어.’ 아마도 수경과 이정이 함께 사는 집에는 창고 방이 있을 것이다. 수경의 욕망이, 이정의 불확실함이 투영된 창고 방 말이다. 더불어 이정의 신세는 병원에서도 마찬가지다. 6인실 병실에서 커튼을 치는 것으로 애써 제 공간을 만드는 찰나, 수경이 등장해 커튼을 걷어낸다. 직장에서도 비슷한 처지이다. 정해진 자리가 없고 인사이동을 하여 붕 뜨는 상황이 된다. 다리를 다친 상태임에도 돌아다니며 영업 판매를 해야 하는 동시에 다른 어머니들 사이에 둘러쌓인다.

 

마지막으로 모녀의 커다란 갈등의 시작점이 되는 자동차가 있다. 자동차는 지금껏 언급된 공간 중에서 유일하게 움직이는 공간이다. 비교적 동적이라는 특성을 가진 덕분일까, 이곳에서 두 사람의 여러 면모를 볼 수 있다. 수경의 소유도, 이정의 소유도 아니기에 미묘한 쟁탈전이 있었고 그 기류 속에서 추돌 사고에 대한 고소 건이 진행된다. 이정이 사고를 고의라고 주장하자 열이 오른 수경은 차를 주행할 수 없도록 스티커를 마구 붙여둔다. 이정은 이곳에서 직장 동료의 USB를 읽어내 그가 사는 곳까지 가는 당돌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의 곁에서 한껏 어리광을 부린다. 두 사람의 결핍과 결속을 볼 수 있는 이 붉은 자동차는, 이정이 폐차를 하면서 종적을 감추게 된다. 영화의 후반부에 가서야 이정은 홀로 차를 몰다가 정말로 자동차가 고장 났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머니가 일부로 자신을 해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자 자동차 키를 발코니에서 떨어뜨린 뒤 폐차장에 간다. 이때 차를 구기고 압축시키는 씬을 필요 이상으로 길게 보여준다. 이정의 과거 회상과 교차하며 찌그러지는 차를 보면, 단순히 차를 버리는 것이 두 사람의 단절만을 상징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는 어떨 때 옷을 나누어 입지

 

공간을 보았으니 이제 사물에 집중해볼까. 제목에서 보여주고 있듯이, 이 영화에서는 옷이 사람 사이를 오고 가며 그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옷에 대한 모든 것은 한 끗 차이다. 없으면 안 되는 동시에 사치스러운 것이 되기도 하고, 몸을 감추는 도구이자 동시에 드러내는 도구가 되기가 한다. 이러한 물성을 지닌 사물을 찢는다는 건 옷처럼 겹겹이 겹쳐진 감정을 찢으며 분노를 표출함이나 다름이 없다.

 

‘겹쳐짐’에 초점을 두면 보이는 것들도 있다. 영화에서 수경은 대부분 외투 없이 상의와 하의. 한 겹의 옷을 입고 나중에는 란제리만 입고 거리를 활보한다. 반면 이정은 병원에서 퇴원 할 때도, 깁스를 갈 때도, 장을 볼 때도, 아무튼 외출할 때면 여러 옷을 겹쳐 입는다. 이는 수경은 거리낌 없이 자신의 속을 드러내는 편이고, 반대로 이정은 자신을 꽁꽁 싸매는 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옷은 하나의 육체를 의미하기도 하니까. 그중 옷 중 가장 안쪽에 위치하며 쉽게 타인과 공유하지 않는 속옷은 가장 육체와 가까울 것이다. 공유하고 싶지 않지만, 반강제적으로 하나의 방을 쓰며 같은 속옷을 공유하는 딸과 어머니는 완전한 독립을 실패한 모녀 관계를 나타낼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수경이 애인의 딸, 소라를 거부하는 것이 코트를 거부하는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가장 바깥을 감싸는, 그것도 자주 입지 않아 섞여들 수 없는 코트를 선물 받은 것부터 수경이 거부할 조짐이 보인다. 그리고 이 코트가 오직 자신 ‘수경’을 위한 선물이 아닌 ‘소라의 어머니로서’ 애인에게 받은 선물임을 알고서 이것을 벗어던진다. 그리고 붉은 빛 란제리만 입은 채 거리를 걷는다.

 

수경은 집으로 돌아와 씻던 중 정전으로 의해 불이 나가자, 이정에게 조명으로 몸을 비추어 줄 것을 의미한다. 딸이 옅은 빛으로 비춘 곳에는 분노와 슬픔의 표출로 난도질 된 옷, 그것이 흘러 내려간 뒤 나타난 엄마의, 아니 수경의 맨몸이 있다. 이정은 수경의 맨몸을 마주한 뒤 어둠 속에서 아이스크림을 나누어 먹는다. 이때 이정은 수경에게 마지막으로 묻는다. 자신을 왜 죽이려고 했냐고. 차량이 고장 나 일어난 사고임을 알면서도 말이다. 이것은 그 사건에 관한 물음이 아니라 왜 평소에 자신을 모질게 대해야만 했냐는 물음일 것이다. 캄캄한 시야 속에서 질문을 주고받은 뒤, 이정은 결심한다. 엄마와 자신은 함께일 수 없다는 것을. 그리고 엄마로부터 완벽한 독립을 하게 된다.

 

다음 날 캐리어를 끌고 집을 나서는 이정을 보고 수경은 그 전처럼 미친 듯이 화를 내거나 소리 지르지 않는다. 다만 식탁에 자리를 잡고 앉는다. 그리고 줄곧 배우고 싶었던 리코더를 불어본다. ‘소리 내어’, ‘마음껏’ 불어본다. 정확하고 맑은 음이 아니여도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해서 연주를 한다. 그리고 이정은 속옷 가게에 가 ‘여태껏 엄마가 사 와서 모르던 나의 속옷 크기‘를 알게 된다. 이정의 속옷 치수를 재는 직원의 한 마디이자 영화의 마지막 대사는 이렇다. ’숨 쉬세요. 그렇지 않으면 정확하게 사이즈를 잴 수가 없어요.‘

침착함에서 비롯되는 솔직함

 

최근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에서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 시도만큼은 훌륭하지만, 큰 움직임은 언제나 아쉬움을 불러오기도 한다. 여성을 앞세워 여러 활약을 선보인 뒤 사랑과 우정이 가득한 교훈을 제시하고 끝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기나긴 시간 동안 남성 서사가 가득했던 것에 비해 다량의 여성 서사가 새로이 등장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어느 정도 지루함을 느끼는 시점에서, 뻔하지 않은 작품을 만날 수 있어 기뻤다. 더군다나 가족애로 회귀하지 않는 모성애에 관한 이야기라니.

 

특별하게 그리고 화려하게 인물을 표현하려 애써 노력하지 않고, 사회 어딘가 존재하고 있을 하나의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음을 배운다. 영화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는 모성을 강요하는 우리 사회를 향해 던지는 질문, 견고한 갈고리처럼 보인다. 금방이라도 부러질 것만 같은 조각, 그러나 제각기 빛이 나고 싶었던 유리 조각들의 이야기로 만들어낸 단단하고 강력한 자기주장일 것이다.

 

엄마는 나를 키우는 일에 미숙한 여자였습니다 (...)

 

그 시절 이야기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어릴 때는 사소한 일에도 많이 노여웠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언제는 살아가는 일이 싫다가도 또 언제는 살아봐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마치 내가 죽은 사람 같아서 웃음이 납니다 (...) 모든 일이 잘 되리라는 믿음은 없습니다 다만 계속해서 살아가 보려고 합니다

 

엄마는 내가 제일 처음 떠나 온 주소입니다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 유진목, <반송 中>

추천 콘텐츠

피투성 또는 피투성이 존재들을 위한 시 – 정재율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를 읽고 (퇴고)

만약 한 아이가 넘어져 무르팍이 깨졌다고 하자. 새빨개진 무릎에서는 피와 흙이 뒤섞이고, 통증이 밀려온다. 아이는 당연히 울음을 터뜨릴 테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에게 왜 우느냐는 질책은 하지 않되 과장된 반응을 보여서도 안 된다. 다만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고 곁으로 다가오는 것이 상책이다.* 넘어지고 말았을 때 밀려오는 부끄러움, 다쳤을 때의 아픔과 두려움, 그리고 누군가 이 고통을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아이의 몸속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게. 너무 크게 부풀어 올라 흘러넘치거나 딱딱하게 굳어 그 자리에 남아 있지 않게. 적지도 많지도 않은 반응으로 아이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비단 아이를 돌볼 때만이 아니라 타인을 대할 때에도 필요하다. 타인이 지닌 고유한 감각을 함께 알아가려고 하되 너무 깊이 빠져들거나 겉돌지 않을 것.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하기 위한 철칙일지도 모른다. 정재율 시인의 첫 시집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는 넘어진 이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말하고자 한다. 시인만의 단단하고 확고한 시선이 아름답다. 그런데 이때‘넘어진 이들’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표현의 명료함과 아름다움의 골조를 찾아보기 위하여 하이데거의 저서 『존재와 시간』을 파고들어 보자. 피투성(被投性), 피가 범벅이 된 피-투성이가 아니다. 한자 그대로 피被라는 접두사에 던질 투投가 합쳐진 단어, 하이데거가 제시한 표현이자 하나의 개념으로 우리는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라는 뜻을 내포한다.‘그곳에-있는''현존재', 그러니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되는 성질이 바로 피투성이다. 우리는 자의와 관계 없이 이 세계에 탄생했으므로‘던져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때론 사는 것보다 죽는 게 더 어렵다는 결론’(『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부표」)에 도달해 그냥 살아가기로 한다. 시집 속 「초판본 시집」에서 화자에게 ‘친한 선생님’이 ‘선택당한 거 아니에요? 별 수 없죠 계속 쓸 수 밖에 없겠다고’ 말한 것과 같이. 그런데 하이데거의 피투성과 정재율의 시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피투성은 기분 중에서도 불안을 통해 자각된다는 점에 집중해 보자. 특정 대상에 대해 느끼는 공포가 아닌, 막연한 불안 말이다. 이를테면 ‘친한 선생님’에게 ‘도대체 왜 저에게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묻는 것처럼, 우리는 살아가며 생의 순간 하나하나에 의미를 찾아가게 된다. 이렇게 의문을 던지고 한없이 헤매는 과정은 필연적인데, 하이데거는 이 과정에서 인간은 불안을 얻으며 자신의 피투성을 강하게 인식한다고 한다. 던져진 세계로부터 도망갈 수 없다는 사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우리는 언젠가 ‘그곳’을, 우리가 머물고 있는 곳을 떠나야 한다는 또 하나의 사실. 실 가닥이 복잡하게 꼬이듯 사고가 전개되며 우리는 죽음에 대한 불안까지 가닿게 된다. 우리가 마주한 아주 무거운 과제이자 언젠가 마주하게 될 현실, 죽음. 자신의 죽음을 예리하게 의식하는 행위를 하이데거는 죽음에 대한 ‘선구적 각오성’이라고 일컬었다. 이렇게 세계에 내던져진, 한 마디로 낳아지고

  • 모모코
  • 2024-05-30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피투성 또는 피투성이 존재들을 위하여 – 정재율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를 읽고

만약 한 아이가 넘어져 무르팍이 깨졌다고 하자. 새빨개진 무릎에서는 피와 흙이 뒤섞이고, 통증이 밀려온다. 아이는 당연히 울음을 터뜨릴 테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에게 왜 우느냐는 질책은 하지 않되 과장된 반응을 보여서도 안 된다. 다만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고 곁으로 다가오는 것이 상책이다.* 넘어지고 말았을 때 밀려오는 부끄러움, 다쳤을 때의 아픔과 두려움, 그리고 누군가 이 고통을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아이의 몸속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게. 너무 크게 부풀어 올라 흘러넘치거나 딱딱하게 굳어 그 자리에 남아 있지 않게. 적지도 많지도 않은 반응으로 아이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비단 아이를 돌볼 때만이 아니라 타인을 대할 때에도 필요하다. 타인이 지닌 고유한 감각을 함께 알아가려고 하되 너무 깊이 빠져들거나 겉돌지 않을 것.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하기 위한 철칙일지도 모른다.정재율 시인의 첫 시집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는 넘어진 이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말하고자 한다. 민음사 시집 특유의 간결한 만듦새와 옅은 초록빛 포인트,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산뜻하게’하겠다는 시집의 첫인상은 마냥 밝아 보일지도 모르겠다.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웃기만 하는 아이처럼. 아직은 어떤 바람도 맞아본 적 없는 유목처럼. 그러나 얇지 않은 두께의 시집을 모두 읽고 나서야 깨달을 수 있다. 이 책은 겹겹의 나이테를 둘러싼 나무와 같다고. 세월과 세월을 조심스레 겹치며 몸집을 불려 온 것만 같다고. 그러한 감상으로 아슬아슬하게 쌓은 상처 사이를 거닐어 본다. 보통 나이테라는 단어를 제시하였을 때 사람들은 나무가 훈장처럼 견뎌온 시절을 떠올리고, 이는 자연스레 좋은 이미지로 이어진다. 그러나 정재율의 시가 껴입은 나이테는 상처와도 같다. 계절마다 다른 속도로, 이따금 느리게 어쩌면 빠르게 자라나며 세포들이 분열한 흔적, 마음에 새겨진 상처처럼 느껴진다. 우리가 살아오며 어딘가 ‘터지는 소리’부터 ‘사람 떨어지는 소리’를 들어가며 (「물탱크」) 넘어졌을 때 얻은 상처. 그리고 그 곁으로 살이 ‘산뜻하게’돋아나기 위해, 정재율의 시가 존재한다.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존재하는 것일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몸과 마음을 산뜻하게』에서 죽음을 아주 특별한 것으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죽음이 시적 화자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아이를 위해 과장된 반응을 보이지 않는 보호자의 마음처럼, 지금 화자가 있는 곳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오래도록 살아갈 수 있도록 일종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된 시이자 시집의 첫 시 「물탱크」에서는 도입부부터 누군가의 자살을 암시하는 구절이 등장한다. 자는데 사람 떨어지는 소리가 들렸다 꿈속에서 나는 장례식장에 들러상주와 대화를 나누고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 술을 마셨다 사람들이 땅바닥을 하도 쳐서쿵쿵 울리는 소리에몸이 살짝 떠오르기도 했는데 나는 그들의 손이 빨갛게 달아오는 것을 보았다그 손으로 악수를 나눈 것까지 다음 날 알고 보니 그 소리는 물탱크가 터지는 소리였다그

  • 모모코
  • 2024-05-28
수중에서 기록하는, 사랑 그리고 슬픔의 일지 – 진은영의 『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를 읽고 (퇴고)

어떤 기억 속의 마음들은 흘러가지 않고 고인다.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흔히 시간이 ‘흘러간다’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나는 이것이 무척 알맞은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삶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실 하루는 순식간에 지나간다. 정신없이, 빠르게, 휘몰아치며. 이런 기분들은 마치 우리가 급류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만 같은 착각으로 안내한다. 그렇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도, 우리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사랑하거나 미워하고 부끄러워하거나 고마워하는 그런 마음들. 그런 마음들은 우리의 골조이자 연료가 되어준다. 한 사람이 믿고 행동하며 내일로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단단한 뼈대이자 동시에 원동력이 되어주는 셈이다. 하지만 우리가 서 있는 곳은 급류, 휘청이다가 물처럼 지나가는 시간에 마음을 놓쳐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런 마음들을 기억할 수 있을까? 내가 지닌 마음이 시간처럼 빠르게 흘러가지 않도록, 어린 나는 내가 무엇이든 적어두고 싶었다. 정신없이 지나가며 휙, 휙 바뀌는 기분과 감각들을 심장 깊숙한 곳에 새겨두고 싶었다. 그렇게 새겨둔 순간의 감각, 그리고 기분 위로 마음이 ‘고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고인다’고 하면 흔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지만, 나는 오래도록 ‘남아 있는’, 떠나지 않는 그런 마음들을 떠올렸다. 그런데 어떻게? 기왕이면 문학의 방법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에는 바로 진은영 시인이 있었다. 초등학생일 적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을 읽고 나서, 그렇게 생각했다. 물론 그때는 마음의 물성이니 고이고 흐르니 그런 사유는 할 수 없었지만,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고 강한 충격을 받았다. 슬픔과 사랑이라는, 흔하기도 하며 나와 친숙한 이 감정들을 어떻게 이리 아름답게 담아낼 수 있지? 나 또한 그런 시인이 되고 싶다. 그렇게 생각한 것이 초등학교 6학년 때의 겨울이었다. 그리고 많은 계절을, 진은영 시인의 시집을 꼭 쥔 채 건너왔다. 그 사이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 힘든 일도 있었고, 즐거운 일도 있었지만. 내가 가장 굳게 먹은 그, 열셋 겨울의 결심, 시인이 되겠다는 굳은 마음은 변한 적이 없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시인이라는 꿈을 안고서 뛰어든 험한 급류에 서 있을 때. 나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 바로 진은영 시인의 신간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것도 시집으로! 나는 기쁨을 주체할 수 없었다. 그리고 시집이 세상에 나오자마자 몇 번이고 읽었고, 이는 내게 무척이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개인적으로 시인의 시집 중에선 표지를 닮아 유연하게, 그리고 분홍빛으로 흘러가는 시집 『훔쳐 가는 노래』를 가장 좋아한다. 그러나 그 『훔쳐 가는 노래』 못지않게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는 시집이 바로 『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다. 지금부터는 내가 왜 이토록 진은영 시인의 시를 사랑하는지, 또 이 시집을 읽고 그렇게 감명받았는지, 나의 마음들을 기록하려 한다. 다름 아닌 감상문, ‘문학의 방법으로.’ 나는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 ‘물 위를 떠도’는 (

  • 모모코
  • 2023-12-31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