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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짐이 만든 집착 그리고 그가 만든 범죄-{드라마:마에스트라}

  • 작성자 송희찬
  • 작성일 2024-02-13
  • 조회수 576

 2023년 음악 정규 수업 마지막 시간에 음악 선생님께서 드라마 마에스트라를 추천해주셨다. 추천하신 이유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음악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드라마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베토벤 바이러스 이후 오랜만에 나온 음악 드라마이며 대장금으로 나에게 인상을 줬던 배우 이영애가 출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음악적과 배우적으로 오는 흥미는 회차를 거듭하며 거듭할수록 흥미의 방향성이 바뀌어 주제의식에 대한 흥미로 바뀌었다. 이런 흥미의 교체 때문에 사람들은 마에스트라를 결미가 좋지 못한 드라마라고 평가를 한다. 아니면 호불호가 많이 갈린 드라마라고 평가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이게 단점으로 받아드려지지 않는다. 역으로 주제의식에 초점을 두면 우리 사회의 버림과 집착 범죄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럼으로 이는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간단한 내용}

세계적인 여성 지휘자 차세음이 한필의 지휘자로 들어오면서 한필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악장 박재만이 물러나고 그 자리에 신입 이루나가 악장이 되거나 한필의 이사장이 유정재가 되고 작곡가인 세음의 남편 김필이 해고 되고 김봉주는 마약으로 한필을 떠나는등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이 때문인가. 한필의 호른 연주자 아진과 세음의 남편 김필이 불륜을 저질렀다. 그러면서 한필을 망친 아진,김필,,봉주,정제,세음 주변에 연이어 않좋은 사고가 일어나게 된다. 김봉주는 죽음을 맞고 아진은 브레이크로 사고가 나고 김필과 세음은 독에 중독 되고 정제의 사촌 태호는 범인의 공격에 당하는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이 모든 사건의 범인은 새로운 악장 이루나였다.그녀는 어린시절 두차례 부모에게로부터 버려졌다. 그러던 중 어린 시절 본 차세음의 연주를 보며 꿈을 키웠다. 그렇게 삶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점차 세음이 자신의 것 자신의 목표가 됬다.

 마지막으로 한 집에서 입양을 받았다. 그러면서 루나는 처음으로 사랑이라는 것을 느꼈다. 하지만 그녀를 사랑했던 양묘가 당뇨로 병상에 눕게 되자 그 누구보다 지극정성으로 돌봤다. 하지만 루나는 이를 이용해 양모에  혈당량을 고의로 잘못 체크하여 인슐린 과다로 죽게 만들었다. 이는 루나의 집착으로부터 나왔다.

 이후 커서 자신의 목표였던 세음을 만났다. 루나는 세음을 향한 존경은 집착이 되었고 세음의 음악을 방해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죽이고 더 나아가 세음이 자신에게 의지를 하도록 세음에게 독을 주입시켜 독 중독을 만들었다.

 결국 그녀의 계획은 꼬리가 잡혔지만 루나는 도망을 갔다. 하지만 세음이 루나를 잡기 위해 루나와 세음 사이의 인연이 되었던 다리인 헨델의 파사칼리아 연주회로 루나를 유인했고 이 유인에 결국 루나는 경찰에 잡히게 되었다.


{ 왜 서스펜스 드라마의 제목이 음악 여성 지휘자를 뜻하는 마에스트라인가?}

나는 이 드라마를 음악 드라마가 아닌 서스펜스 드라마라고 생각했다. 이는 제목에서 잘 나타났다. 자세히 보지 않고 제목 그대로만 본다면 여성 지휘자를 뜻한다. 하지만 이 제목의 띄어쓰기와 받침들을 잘 조율하면 '마이 ㅔ 스탈'로 읽을 수 있다. 이는 '마이 에 스타'로 해석하면 '나의 스타'다. 이는 세음을 스타로 모신 루나의 존경에 대한 시각을 나타냈으며 자신의 스타인 세음을 가지겠다는 욕망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제목은 서스펜스 범죄 드라마라는 것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루나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제목에서부터 알려주고 있다.


{해바라기는 왜 강조 되었을까?}

 이 드라마에서는 해바라기를 주의 깊게 볼 수 있다.  포스터에도 해바라기를 강조 했으며 김필이 마지막으로 한필에게 준 곡 명도 'Sun Flower'로 해석하면 해바라기다.이처럼 이 작품에서 해바라기를 주의 깊게 보여주고 있다.  그 이유는 꽃말이 동경, 숭배, 의지, 신앙으로 세음에 대한 루나의 집착을 말하고 있다. 또한 해바라기는 해를 보다 결국 다가가지 못하고 시드는 결말을 가지고 있는 꽃이다. 이로 볼 때 루나의 집착은 성공하지 못하고 결국 자신마저 죽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볼 때 해바라기를 강조했던 이유는 집착이 결국 자신마저 죽인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시스템과 복선으로 사용 됬다.


{왜 마지막 곡이 헨델의 음악이었을까?}

헨델은 음악의 어머니로 불린다. 그럼으로 또루나의 빈자리였던 어머니에 대한 집착에 자리가 세음으로 변했다는 것을 나타냈다. 또한 루나의 또 다른 어머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그녀를 엄벌을 내릴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어머니라는 존재는 아이를 바르게 키우려면 때로는 무서운 호랑이가 되어야한다. 그러니 루나의 또 다른 어머니였던 세음은 그녀를 결코 용서하지 않겠지만 반성을 하고 피해자들에게 사죄를 한다면 따뜻하게 맞이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냈다. 이를 알 수 있는 부분이 루나가 교도소에 간 이후 세음이 찾아간 것을 보면 알 수 있다.그녀에게는 세음이 따뜻한 엄마였던 것이다.


{버림으로 생긴 집착이 범죄를 낳으면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이 드라마를 보면 버림과 집착에 대한 무서움을 알려주고 있다. 현실에서 버림은 사소하게 쓰래기를 버리는 것 부터 심하게는 자신의 자식이나 키우던 반려동물을 버리는 행위들이 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반려 동물과 자식을 버리는 행위와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에 대한 것이다. 집에서 유일하게 사랑 받던 아이가 보호소에서 많은 아이들과 같은 방향으로 사랑을 받는다면  그 사랑에 대한 무게는 같을까? 나는 같지 않다고 본다. 적은 인원에 자신의 사랑을 모두 쏟는 것과 많은 인원에 사랑을 동등하게 쏟는 것은 다르다. 따라서 많은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아이들이 혼자 부모와 함께 사는 아이들과 비교하면 다르고 결핍이 있을 확률이 크다.

 하지만 결핍이 있다고 해도 모든 이들이 집착이 생기고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는다. 결핍으로 인한 집착 범죄는 극 소수에게 나타난다. 환경이 그 사람의 정서를 만들 수는 있어도 극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이성까지 지휘 할 수 없다. 그럼으로 집착이 낳은 범죄는 집착을 사람에게 책임은 주어진다. 다만 그런 원인을 제공한 버린 사람 역시 도의적인 책임은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그 사람이 버리지 않았다면 이라는 만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그래서 우리는 집착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버림을 최소화 해야한다. 이는 개인의 책임이 아니다. 이는 사회의 책임이다. 그 개인이 범죄까지 저지를 경우 이는 더욱 더 사회의 책임이다. 무책임한 버림은  사회에서 엄벌해야한다. 그것이 집착범죄를 막고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한 인간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길이니까.


{글을 마무리하며}

 이 드라마를 보며 나는 집착과 버림 그리고 집착 범죄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드라마를 음악 드라마가 아닌 막장 서스펜스 드라마다 라고 욕을한다. 하지만 이를 더욱 깊게 보면 보이지 않던게 보일 것이다. 루나에 대한 연민과 분노를 모두 혼합하여 보면 이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다. 범죄자를 응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사람의 인생이 버림으로 출발하지 않았다면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그 사람과 피해자에 대한 연민이 생긴다. 이에 대한 생각은 한번쯤 해보면 좋을 것 같다. 그것이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길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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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나는 6월2주부터 몸이 안좋았다. 심했던 기침이 더 심해지고 몸살이 강하게 몰아쳤었다. 나는 당황스러웠다. 시험이 7월 첫째주인데 큰일 났다 판단하여 6월 마지막주에 나는 여러 생각을 했다. 학교를 감기가 괜찮아질 때까지 쉴까?라는 생각도 했고 심리적인 이유인가 해서 정신과에도 갔다. 그러나 내 생각은 후자였다. 정신과에 가서 상담을 하면 좀 괜찮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난 학교를 조퇴하고 조금 쉬다 정신과로 향했다. 정신과에서는 매번 똑같은 레파토리의 지겨운 질문만 던진다. "요즘 잘 지내나요? 요즘 스트레스는 있나요? 그 일을 생각하면 감정과 몸의 반응은 어떤가요?" 나는 위 질문들에 대충 답을 했다. "네, 뭐 나쁘지 않아요. 잘 지내고 있어요." 그러나 마음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내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스트레스는 있나요?"라는 질문에 내 감정을 답하였다. "요즘 경제적으로 더 힘들어질까 두렵고 무서워요."라는 말을 했다. 그러자 정신과 의사는 내게 "이 일을 생각하면 이런 상황으로 만든 부모님에게 무슨 감정이 느껴져요?" 라는 질문을 했다. 나는 이 때 몸이 이상했는지 "안타까워요."라고 말을 했다. 그러나 정신과 의사는 갑자기 목소리가 커지더니 "왜 안타깝죠? 화는 나지 않았나요?"라고 물었다.. 그렇다 이 의사가 듣고 싶었던 감정은 분노였다. 안타까움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분노였다. 그래서 나는 "화가 나지만 가족이잖아요. 그리고 화를 내봤자 달라지는 것도 없잖아요."라고 답을 했다. 그러자 의사는 "또 감정을 억누르고 있네요."라고 말을 했다. 그리고 나를 설득하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나는 그때 몸이 안좋아서 그런지 평소였다면 진지하게 말했겠지만 빨리 집에 가고 싶어서 의사에게 사실된 감정을 말하지 않은듯한 찝찝함을 말하고 빨리 진료실에서 나왔다. 그떄 의사가 마지막으로 한말이 "감정을 살펴보세요."라는 말 뿐이었다. 나는 이 상황에 놓이니까 질문이 생겼다. '감정은 무엇일까? ' 이 질문이 머리를 감싸돌았다. 이는 시험 준비 기간이었던 지난주도 그렇고 이번주도 그렇고 나는 공부가 머리에 돌아야 하는데 이런 사용할 곳 없는 잡생각이 가득찼다. 그러던 중 테레비에 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나는 순간 를 보기 전 을 기억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 1을 보고나서 2를 보고 싶다는 생각보다 지난 2주 정도간 나를 공격했던 질문들의 답을 찾았다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되었다. 기쁨과 슬픔 그리고 과거로 가버린 기억들까지 모두 볼 수 있었다. 영화의 시작은 라일리가 미세소타에서 센프란시스코로 이사를 가는 것부터 시작을 한다. 전학 온 학교 새로운 생활 새로운 집까지 11살의 라일리에게 있어 이 상황은 매우 황당하고 당황스럽고 정이 가득 들었던 미네소타를 떠났다는 슬픔까지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을 것이다. 충분히 화나고 두렵고 슬펐겠지만 라일리의 감정 본부에는 기쁨이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기쁨이는 이런 라일리의 상황을 거부하고 그냥 신나고 즐거운 마음만을 라일리가 가지길

  • 송희찬
  • 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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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희찬
  • 2024-06-23
괴물과 사람 사이 우린 매일 후회한다 {드라마:7인의 부활}

괴물이 괴상한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또한 사람은 일장한 자격이나 품격 등을 갖춘 이 라고 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괴물이란 이미지는 난폭해 보인다. 그 이윤 아마 책, 영화, 드라마 등에서 괴물을 난폭하게 그렸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괴물은 과연 평생 괴물일까? 그럼 사람은 평생 사람일까? 이 질문이 매번 생각이든다. 왜냐하면 요즘 테레비 뉴스나 인터넷 댓글창 등 다양한 사람을 볼 수 있는 곳에서는 괴물과 사람의 경계가 얕아졌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 개인방송 등에서는 한 사람을 벼랑 끝으로 몰아치는 마녀사냥이 시작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사람들은 일반 사회로 나오면 어떻게 살아갈까? 옛날 백수 오타쿠 형식의 이미지일까? 라는 생각을 관념적으로 하겠지만 현실은 꼭 그렇지 않다. 우리와 똑같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한 사람을 몰고가는 마녀사냥의 괴물들이 된다. 드라마 은 의 후속작이다. 은 과 똑같이 방다미라는 학생의 죽음으로부터 시작 된 주홍글씨라는 사회적 괴물인 가짜 뉴스들과 싸우는 복수극이다. 초반 복수를 시작하는 사람은 본인의 친.양 부모와 동생이 죽은 민도혁과 그의 고모 심미영, 동생을 잃은 세계적 감독 미쉘[송지선],친 딸 다미와 그녀의 조부인 방칠성을 잃은 강기탁 이렇게 4인만이 복수를 시작했다. 그러나 그들의 복수는 매번 위기에 놓였다. 대표적으로 미쉘이 그녀의 카메라에 메튜리 즉 심준석에 모습을 다큐로 찍으려고 했는데 이게 실패로 돌아갈려고 했다. 그러나 이 때 조력자가 있었다. 조력자는 메두사였다. 메두사는 금라희,메튜리를 포함한 7인의 악인을 모두 벌하려고 했다. 그 이윤 메두사가 다미의 친엄마인 금라희였기 때문이다. 그녀의 조력은 가짜 뉴스들과 메튜리를 이길 수 있게 만드는 힘이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에서도 등장하듯 그녀는 신의 노여움을 받았다. 왜냐 그녀는 다미를 학대하고 죽음까지 몰고 간 인간이었기 때문이다. 괴물에게 사람의 복수는 어울리지 않은 것이었다. 급하게 개과천선한 금라희는 결국 자신의 다리와 목숨을 잃어 지옥으로 갔다. 그러나 메두사에 죽음은 악인 5인을 한, 두 발짝 움직이게 했다. 악인이었던 차주란,남철우,고명지,양진모, 한모네는 금라희가 소중한 것을 지켜줬기에 그들은 괴물과 사람 사이의 선에서 외줄타기를 하며 드라마는 이어진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복수자 쪽으로 움직이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함세에도 복수는 쉽지 않았다. 그 이윤 그들 역시 신에게 노여움을 받은 악인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마지막에 벌을 받았다. 차주란은 사랑하던 남철우를 잃고 남철우는 세상을 떠나며 태어날 자식을 보지 못했고 고명지는 한나를 구하다 총에 맞아 본인이 제일 아끼는 가족을 잠시 보지 못했고 양진모 또한 같은 벌을 받았으며 한모네는 동생을 잃고 엄마가 치매에 걸리고 죽는 것으로 그들의 벌은 집행 되었다. 이는 드라마에서 한번 악인은 꼭 벌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는 김순옥 작품의 큰 특징인 인과응보의 원칙을 받은 것이다.그러나 이번 7인 시리즈는 전작 나 ,과 달리 그들을 후회를

  • 송희찬
  • 2024-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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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희수

    송희찬님, 많은 글을 읽어보았어요. 정말 아름답고도 누구보다도 진솔한, 마음이 담긴 글을 쓰시는 것 같아 송희찬님의 능력에 감동했어요. 송희찬님의 소개글처럼, 저도 글 덕분에 행복을 얻었어요. 저도 2008년생이고요. 이런 공통점 덕분에 송희찬님을 보고 저도 꿈에 자신감을 얻은 것 같아요. 멋대로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죄송해요. 다만 송희찬님의 글을 앞으로도 읽으며 저도 나아가고 싶은 바람이예요. 글을 쓰며 계속 행복하시길 바랄게요. 우리 함께 멋진 작가가 되어 만나요!

    • 2024-02-13 17:48:32
    김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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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희찬

      @김희수님 안녕하세요~^^ 부족한 제 글을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글이 주는 행복이 늘 김희수님 근처에도 늘 함께 있기를 바랄게요~^^

      • 2024-02-13 18:03:37
      송희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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