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와구와구 이빨 괴물

  • 작성일 2023-03-24
  • 조회수 1,051


[아르코문학창작기금 - 동화(단편)]




와구와구 이빨 괴물

박나현

‘엄마 사라져라. 사라져라. 알라핑퐁쑝.’

나는 귀를 막고 주문을 외웠다. 엄마의 잔소리 태풍이 몰아쳤기 때문이다.

“김준! 어서 밥 먹어. 학교 늦잖아. 옷은 그게 뭐니? 제대로 못 입니? 너 이제 어린애 아니야. 열한 살이야. 다 너 잘되라고 엄마가 이러는 거야.”

내 귀에 마개가 있었으면 좋겠다. 엄마 잔소리가 시작되면 꽉 닫히는 마개 말이다.

“학교 다녀왔습니……다?”

현관문을 여는 순간 이상했다. 이렇게 조용할 수가. 나는 다시 밖으로 나갔다. 아무래도 옆집에 잘못 온 것 같았다. 문밖에서 호수를 확인했다. 우리 집이었다. 이 낯선 풍경은 뭐지? 평소는 이렇다. 거실에는 전화하는 엄마가 있다. 내가 온 걸 알아채고는 전화를 끊는다. 그때부터 두두두두 잔소리 공격이 시작된다.

나는 살금살금 거실로 걸어갔다. 엄마가 없다. 어, 그런데 엄마의 휴대전화는 있다. 엄마와 휴대전화는 한 몸처럼 늘 함께였는데 이상한 일이다.

‘뭐지? 주문이 통했나?’

몸을 돌리려는 순간 내 뒤통수가 싸늘했다.

“김준. 손 씻었어? 집에 오면 손부터 씻으라고 했잖아!”

엄마다. 나는 귀를 막고 방으로 달리듯 걸어갔다. 그때 무언가 돌멩이 같은 것이 발에 걸렸다. 발밑을 살폈다.

“으악!”

방금 스케일링이라도 한 듯 눈부신 틀니가 날 올려다보고 있었다. 징그러운 건 틀니에 붙어 있는 두 눈이었다. 위아래, 이쪽저쪽 뱅글뱅글 돌아갔다. 틀니 밑에는 짧은 다리가 달려 있었다. 더욱 특이한 건 발이었다. 다리 길이보다 발이 더 컸다. 이빨 괴물은 커다란 두 발을 모으고 콩콩콩 뛰어다녔다. 눈, 이빨, 발뿐인 군더더기 없는 몸매의 삼등신, 이빨 괴물이었다. 이빨 괴물이 내 바짓단을 물고 늘어졌다.

“으아아아아. 이거 놔!”

나는 발을 흔들었다. 이빨 괴물이 뒤로 콩 뛰어 한 발 물러섰다. 나와 이빨 괴물은 3초간 정지 상태였다. 나는 마른침을 꿀꺽 삼켰다. 그때, 이빨 괴물이 눈알을 위로 올리더니 이빨을 탁탁대며 내게 달려왔다. 나는 재빨리 방에 들어가 문을 닫았다.

“뭐, 뭐, 뭐야? 저 이빨?”

내 심장이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있었다. 그때 문 뒤에서 잔소리 공격이 시작됐다.

“김준, 너 안 나와! 이야기 아직 안 끝났는데 방에 들어가? 어디서 배운 버르장머리야.”

괴물인가? 내가 알고 있는 괴물은 아주 크고 무시무시한 모습이다. 괴물이라기에는 너무 단순한 몸매였다. 그럼 새로 나온 로봇인가? 그러기에는 너무 자연스러운 말발이었다. 아, 몰라. 몰라. 나는 고개를 세차게 흔들었다. 로봇이든 괴물이든 엄마 목소리라니, 정말 소름 끼쳤다.

나는 방문에 귀를 찰싹 붙였다. 밖이 조용했다. 방문을 빼꼼 열었다. 으악, 이빨 괴물이 눈알을 굴리며 콩콩콩 뛰어왔다.

“김준, 아직 말 안 끝났어!”

나는 문을 쾅 닫아 버렸다.

“아야!”

쿵 부딪치는 소리와 함께 짧은 비명이 들렸다.

‘죽었나?’

나는 살짝 문을 열어 밖을 살폈다. 이빨 괴물이 뒤로 발랑 넘어져 바둥대고 있었다.

‘저 어설픈 괴물은 뭐지?’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아무리 어설퍼도 괴물은 괴물이었다. 어디다 신고해야 하나? 112로 하면 될까? 나는 작은 소리로 어떻게 말할지 연습했다.

“틀니만 있는 이빨 괴물이 엄마 목소리로 잔소리해요.”

연습한 뒤 내 모습을 훑었다. 대충 봐도 오래 봐도 착한 아이처럼 보이지 않았다. 장난 전화로 오해받기 딱 좋았다. 괴물을 신고하는 곳은 없나? 휴대전화로 ‘괴물 신고’를 검색했다. ‘괴물 투수’ 야구선수나, 가지고 놀면 엄마한테 혼나는 ‘액체 괴물’에 대한 기사뿐이었다.

그때 이빨 괴물이 방문을 두드렸다.

“김준, 집에 오면 간식 챙겨 먹으라고 했지. 다른 애들은 알아서 잘한다는데 너는 왜 그러니?”

이빨 괴물도 엄마처럼 다른 아이와 비교했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면 효과 백배라는 잔소리 공식이라도 있나 보다. 언제는 넌 남들과 다르다고 하고 언제는 남들처럼 못하냐고 한다. 엄마 잔소리는 늘 엄마 마음대로다.

아, 간식 안 먹는다며 버텨야 하는데, 꼬르륵, 꼬르륵. 눈치 없는 배꼽시계가 울려 댔다. 문을 열면 지는 거다. 꼬르륵, 아니 지는 게 이기는 거다. 나는 문을 열었다. 이빨 괴물이 콩콩대며 쫓아왔다.

“너 옷이 그게 뭐니? 좀 단정하게 못 입어! 머리는 또 그게 뭐야? 넌 누굴 닮아 이 모양이야. 그 아빠의 그 아들 아니랄까 봐. 어쩜 그런 것까지 똑같니?”

어떨 때는 아빠에게 하는 잔소리 같다. 아빠 대신 대답할 수 없어 가만히 있으면 가만히 있다고 잔소리한다. 잔소리 백과사전이라도 있으면 좋겠다.

나는 냉장고에서 우유를 꺼냈다. 크림 빵을 와구와구 입 속에 구겨 넣었다.

“식탁이 더러워졌잖아. 바닥에 흘리지 좀 마.”

나는 빵을 씹으며 이빨 괴물을 흘겨봤다.

“너 눈 왜 그래? 어디 찢어진 가자미눈으로 쳐다봐! 눈 착하게 못 떠?”

이빨 괴물이 눈알에 힘주며 이빨을 탁탁댔다.

‘원래 찢어진 눈이거든. 착하게 떠도 똑같거든.’

이렇게 말하고 싶었지만, 빵과 함께 꼴깍 삼켜 버렸다. 목구멍에 빵이 걸렸는지 답답했다. 마지막 빵까지 입에 넣고 식탁 의자를 거칠게 밀었다. 이빨 괴물이 의자에 밀려 발랑 넘어졌다.

“아야. 너 일부러 그랬지? 이 녀석이.”

오호, 이빨 괴물의 약점을 알아냈다. 의문의 일 승을 한 것 같았다. 이빨 괴물의 공격 무기는 잔소리 폭탄이었다. 그것밖에 없었다. 내 입꼬리가 저절로 올라갔다. 한참을 바둥대던 이빨 괴물이 몸을 일으켰다. 나를 보며 두 발로 콩콩콩 뛰어왔다.

“어서 숙제해. 집에 오면 가방 정리하고 숙제부터 하라고 했지. 미리미리 해 놓으면 좋잖아. 다 너 잘되라고 내가 이러는 거잖아.”

나는 휴대전화를 보며 못 들은 척했다.

“내가 말하는데, 지금 전화를 봐? 휴대전화 당장 압수야!”

이빨 괴물을 피해 나는 거실을 왔다 갔다 했다. 하지만, 빠른 걸음을 걸어도 이빨 괴물이 따라와 잔소리했다. 나는 내 뒤를 졸졸 따라오는 이빨 괴물을 슬쩍 밀었다.

“앗!”

이빨 괴물이 뒤로 발랑 넘어졌다. 천장을 보며 두 발을 바둥대는 꼴이 웃겼다. 픽, 나도 모르게 웃음이 새어 나왔다.

“지금 내가 넘어졌는데 웃어?”

엄마 목소리라 조금 뜨끔했다. 그냥 엄마라고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저건 분명 이빨 괴물이다.

이빨 괴물은 지치지 않았다. 내 뒤만 졸졸 따라다녔다. 일단 방으로 후퇴했다. 이빨 괴물이 방문에 대고 큰소리쳤다. 화장실도 좋은 피신처가 아니었다. 나는 두 귀를 막고 버텼다.

“다 너 잘되라고 이러는 거야.”

말끝마다 붙은 저 꼬리표. 다 나 잘되라고 잔소리하는 거라고? 이제는 도저히 못 참겠다. 가슴속이 부글부글 끓어오르더니 팡! 하고 터져 버렸다.

“그만해! 이 징그러운 이빨 괴물아!”

이빨 괴물이 주춤거렸다.

“너, 지금 뭐라고 했어? 어디 눈을 동그랗게 뜨고 대들어!”

나도 이제 이판사판이다.

“그럼 눈을 네모로 떠? 나도 입이 있다고! 소리 지를 수 있다고.”

이빨 괴물이 더 크게 소리를 질렀다.

“이런 배은망덕한 놈이 있나. 지금 무슨 말버릇이야!”

나는 손을 들어 타임을 걸었다.

“근데, 배은망덕이 뭐예요?”

이빨 괴물은 잠시 숨을 몰아쉬더니 목소리를 낮추어 설명했다.

“배은망덕? 배은망덕은 은덕을 저버리고 배신하는 걸 말해.”

아, 그런 뜻이구나. 나는 알겠다는 뜻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은덕은 뭐예요?”

이빨 괴물이 바닥에 앉아 다정하게 말했다. 이럴 때는 꼭 엄마 같다. 엄마도 잔소리하다 내가 물어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알려 줬다.

“은덕은 은혜로운 덕을 말하지.”

“아, 그럼 덕은요?”

이빨 괴물이 이빨을 탁하고 한 번 부딪치더니 바닥에서 벌떡 일어났다.

“이 녀석이! 너 지금 장난쳐? 열 살이 넘었는데 덕이란 말도 몰라?”

나는 정말 몰라서 물었다. 열한 살이면 다 알아야 하는 법이라도 있나?

“만날 못한다고만 하고. 나도 잘하는 거 많거든! 알지도 못하면서.”

말하고 나서 내가 잘하는 게 뭘까 생각했다.

“너 잘하는 거 있지. 뭐 질질 흘리는 거 잘하지. 너 정신은 어디에 두고 다니는 거니?”

“정신? 정신은 우리 엄마 이름이거든. 이정신. 엄마 이름을 왜 내게 찾아?”

이빨 괴물의 눈알이 벌게졌다. 눈알에 붉은 핏줄이 터질 듯 솟아나더니 몸을 달달달 떨기 시작했다. 그러자 눈알이 풍선처럼 부풀었다. 그 순간 끼익끼이익, 소름 돋는 날카로운 소리가 귀를 찔렀다. 이빨 괴물이 이빨을 갈기 시작했다. 내 팔에서 소름이 오소소 돋았다. 나는 내 귀를 꽉 막았다. 이빨 괴물은 이빨을 갈 때마다 몸이 점점 커졌다. 마치 황소개구리처럼. 나는 두 귀를 막으며 뒤로 한 발 물러섰다. 그러자 몸이 터질 듯 빵빵해진 이빨 괴물이 이빨을 쩍 벌리며 소리쳤다.

“너 지금 무슨 말버릇이야!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 어디서 못된 것만 배워서. 너 커서 뭐가 되려고 그래?”

엄마는 말이 막힐 때마다 저 말을 했다. 엄마의 최강 무기라도 되는 듯 말이다. 내가 ‘죄송해요.’란 말을 해야 엄마의 잔소리는 끝이 났다.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서고 싶지 않았다. 이빨 괴물이 엄마 목소리든 아니든 상관없었다. 나는 지금까지 꾹꾹 참았던 말들을 줄줄 쏟아 냈다.

“공부, 공부해서 잘될 거면 엄마가 하면 되잖아! 엄마도 공부 안 해서 훌륭한 사람 안 된 거 아니야?”

“이 녀석! 힘들게 낳아서 키워 놨더니, 어딜 대들어?”

“나도 살기 힘들다고, 학교에 학원에 잔소리에 정말 짜증이야.”

고래고래 소리 지르는 통에 집 안에 고래가 헤엄쳐 다닐 것 같았다. 하지만, 고래는 없고 이빨 괴물의 몸이 천장에 닿을 듯 커져 있었다. 조금만 더 소리를 지르면, 이빨 괴물의 몸이 빵! 하고 터질 것 같았다. 그때 엄마의 휴대전화가 울렸다.

‘찐찐찐 찐 찐이야. 완전 찐이야. 진짜가 나타났다. 지금.’

이빨 괴물이 소파 위 휴대전화를 바라봤다. 휴대전화 창에 ‘엄마’라는 이름이 떴다. 할머니다. 손이 없는 이빨 괴물이 이빨로 전화를 받으려 했지만 그럴 수 없었다. 전화가 끊어졌다. 이번에는 ‘깨톡’이 요란하게 울려 댔다.

―오늘 김치 가지러 온다더니 왜 안 와? 한참을 기다렸잖아.

―넌 도대체 정신을 어디에 두고 다니니?

―내가 너 때문에 잠이 안 온다 안 와.

―내가 시집간 딸 걱정해야겠어?

엄마의 휴대전화 창에 할머니의 잔소리 문자가 줄줄 이어졌다. 깨톡이라는 소리가 들릴 때마다 고소했다.

“또, 또 잔소리. 아휴, 듣기 싫어!”

이빨 괴물은 짜증 난 듯 혼잣말을 툭 내뱉었다. 하지만, 할머니의 잔소리는 멈추지 않았다.

―이제 깨톡도 씹니?

―엄마 말 잔소리로 들리지? 다 너 잘되라고 이러는 거야.

“아이참, 엄마 때문에 못 살아 정말.”

몸이 빵빵해진 이빨 괴물이 화가 난 듯 방방 뛰었다. 뛸 때마다 빵빵하게 부푼 몸이 천장과 벽에 통통 부딪혔다. 나는 팔짱을 끼며 이빨 괴물을 쳐다봤다. 이빨 괴물은 나를 보며 헛기침했다. 나는 큭 웃음이 터져 나왔다. 계속되는 할머니 깨톡 잔소리에 이빨 괴물이 크게 한숨을 몰아쉬었다. 푸, 그러자 갑자기 이빨 괴물의 몸이 쪼그라들었다. 마치 바람 빠진 풍선처럼 거실을 이리저리 튕겨 다녔다. 천장에 툭, 벽에 툭, 바닥에 툭. 쉴 새 없이 튕겨 다니던 이빨 괴물이 바닥에 톡 떨어졌다. 발랑 뒤집힌 채 두 발을 바둥대고 있었다. 눈알도 어지러운 듯 뱅글뱅글 돌아갔다. 나는 그 모습에 깔깔깔 웃었다. 한참을 웃고 나니 내 가슴속이 시원해졌다.

그때 현관문 열리는 소리가 났다. 나는 현관으로 고개를 돌렸다. 헉, 엄마다.

“어어어 어어어.”

엄마는 입을 오물거리고 있었다. 뭐라 말하려는 듯 보였다.

“아아, 아아.”

엄마가 턱을 잡고 입을 쩍 벌린 채 서 있었다. 그때 갑자기 이빨 괴물이 엄마에게 콩콩콩 뛰어갔다. 도움닫기를 한 이빨 괴물이 힘껏 뛰어올라 엄마 입속으로 들어갔다.

“아아아, 아아 이제야 말이 나오네.”

턱을 만지던 엄마가 쉴 새 없이 말하기 시작했다.

“말을 너무 많이 했더니 턱이 빠져 버렸나? 얼마나 놀랐는지. 어휴 세상에. 지금은 괜찮네.”

나는 엄마 입에서 반짝이는 이빨 괴물을 힐끔거렸다.

“어머, 내 정신 좀 봐. 휴대전화도 놓고 말이야. 내가 요즘 어디다 정신을 두고 다니는지 모르겠어.”

나는 입으로 풍선을 만들며 웃음을 참았다.

“김준. 너 손 씻었어? 손부터 씻어야지. 엄마가 몇 번을 말해! 엄마 말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나온다 했어? 안 했어?”

떡 싫어한다고 말하려는 걸 꿀떡 삼켰다.

“아아아, 턱이 왜 이렇게 뻐근해. 또 빠지는 거 아냐? 아아아.”

나는 귀를 후비며 화장실로 걸어갔다. 세면대에 물을 틀어 놓고 거울을 봤다. 자꾸만 피식피식 웃음이 새어 나왔다.

작가소개 / 박나현

킥킥킥. 에헤헤. 까르르.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먹고 사는 동화 작가입니다. 오늘은 어떤 배부른 이야기를 써볼까 고민하며 학교 앞 문방구를 기웃거립니다. 재잘재잘 아이들 소리에 벌써 침이 고이네요. 쩝쩝. 호로록. 2021년 국제신문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돼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아르코문학창작기금》



추천 콘텐츠

「토끼 케이크」외 6편

토끼 케이크 히섶 웅크려 식빵 굽는 고양이처럼 발 모으고 빵 굽는 흰토끼 기다란 초 두 개 꽂힌 생크림 케이크 다가가 후우- 불면 안 돼 깡충깡충 달아날 테니. 청개구리와 손잡기 지독스레 말 안 듣는 청개구리 같은 동생에게 누나가 말한다. 우리 놀이터 가서 소꿉놀이할까? - 아니, 운동장 가서 공놀이할 거야. 그럼 공놀이하고 그네 타자! - 아니, 공놀이하고 시소 탈 건데? 그래, 그네 타지 말고 시소 타자. - 아니, 나 시소 안 타고 그네 탈래. 좋아! 그럼 운동장까지 각자 뛰어갈까? - 아니, 나는 누나 손잡고 걸어갈 거야! 청개구리와 손잡은 누나가 웃는다. 제2의 로봇태권V 개발 본부 볼트 발견! 너트 발견!(땅콩 말고) 볼펜 스프링 발견! 짝지가 버린 머리핀 발견! 찌그러진 냄비 발견! 태워 먹은 국자 발견! 낡은 기타 줄 발견! 부러진 안경테 발견! 열쇠 발견! 알전구 발견! 버려진 수도꼭지 발견! 텔레비전 안테나 발견! 수많은 부품들을 발견! 발견! 발견! 이제 조립만 하면, 세상을 구할 수 있겠지? 낯선 동네 코스모스 가는 이파리가 팔을 간질이는 좁은 길 낯선 이가 낯선 동네로 들어선다 쌀농사 짓는 메뚜기들이 폴폴 뛰며 마중한다 맞은편에서 저벅저벅 걸어오던 백발이 다 된 진돗개 한 마리 낯선 이를 보고 우뚝 멈춰 서는데 메뚜기들 황급히 논으로 달아나고 두꺼비 한 마리 길가로 나와 몸을 납작 엎드리는 걸 보고 낯선 이도 허리 숙여 인사한다. 혀가 쭉 나온 백구 어르신 왈, “왈 왈왈 왈왈!" 잠시 눈을 흘기더니 코를 켕 풀고 가던 길 가신다. 헝클어진 머리칼 자고 일어나 부스스한 헝클어진 머리를 보면 괜히 웃음이 나와 쓰다듬어 주고 싶지 아니, 정말은 더 마구 헝클고만 싶어 아마도 헝클어진 머리칼은 조금 더 헝클어져도 괜찮을 거야 머리칼 깊숙이 손을 넣어 마구 헝클여도 좋아할 거야 헝클어진 그대로 푸식 푸식 푸시시 웃고 말겠지 바보 같은 너의 헝클어진 머리칼은. 수다쟁이들 청각 장애를 가진 어른 넷이 모여 떠든다 수다 떠는 아이들보다 더 시끄럽게 떠든다 푸르락누르락하는 얼굴 들썩거리는 몸짓으로 이리저리 휘저어대는 손짓으로 떠든다 보기만 해도 왁자지껄 못 말리는 수다쟁이들이 소리 없이 떠든다 너무 시끄럽다. 얼음 차며 간다 집으로 가는 길 주먹만 한 얼음덩이 하나 골라 발로 차며 간다 집 앞까지 얼음을 몰고 가면 소원 하나 이루어지는 거다 단, 손을 쓰면 반칙! 발로 살살 차며 가는데 얼음은 잘도 미끄러진다 모서리가 깎이고 녹아 데구루루 잘도 굴러간다 얼음은 어느 집 마당으로 굴러가고 자동차 밑으로도 굴러간다 사나운 개집 앞으로도 굴러가고 얕은 웅덩이에 빠지기도 한다 나는 어느 집 마당을 들락거리고 자동차 밑으로 기어들고 개가 한눈팔 사이를 기다리고 흙탕물 웅덩이로 뛰어들고 만다 이제 거의 다 왔는데 저기 우리 집이 보이는데 톡, 톡, 톡, 툭-

  • 관리자
  • 2023-11-10
태몽 찾으러 왔어요

태몽 찾으러 왔어요 변선아 1. 태몽 때문이야 “4교시는 체육이니까, 수업 종 울리면 축구 골대 앞에 모여 있어요.” “네.” 3학년 1반 아이들은 신이 나서 운동장으로 나갔어요. 성운이는 힐끔 선생님을 봤지요. 성운이와 눈이 마주친 선생님이 활짝 웃었어요. 교실에 남으라는 말은 하지 않았지요. ‘야호!’ 그제야 성운이는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을 나갔어요. 마음은 쌩하고 운동장으로 달려나갔지만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걸어갔죠. 성운이는 소아 천식을 앓고 있어요. 절대로 뛰면 안 돼요. 엄마는 새 학년이 될 때마다 담임선생님께 전화해서 성운이가 뛰지 않도록 부탁해요. 운동장에서 하는 수업이 있을 때는 성운이 혼자 교실에 남아 책을 읽게 해달라고 해요. 그래서 몸을 크게 움직이는 활동이 있는 수업에는 미리 선생님이 말했어요. “성운이는 교실에 남아 있을까?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어도 좋아.” 이뿐인가요? 급식으로 나온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도 먹지 못해요. 천식에 좋지 않으니까요. 의사 선생님은 가끔씩 한두 번 먹는 건 괜찮다고 하지만, 엄마는 ‘절대 금지’라고 했어요. 어쨌든 지금, 선생님이 그냥 웃기만 했잖아요? 체육 수업에 참여해도 좋다는 말일 거예요. 그동안 교실에 혼자 남아서 책을 읽을 때 얼마나 속상했는지 몰라요. 오늘은 친구들하고 같이 운동할 거예요. 조심히 달리면 괜찮겠죠? 성운이에게 소원이 있다면 다른 친구들처럼 맘껏 뛰어보는 거예요. 쉬는 시간에 잡기 놀이도 하고 축구도 하고 싶어요. 수업 종이 울리고 아이들이 축구 골대 앞에 모였어요. 물론 성운이도 당당하게 서 있었죠. 곧 선생님이 와서 말했어요. “오늘은 축구를 할 거예요. 성운이는 벤치에 앉아 있을까?” “네? 저도 축구 할 건데요?” 성운이가 실망하며 말했어요. “안 돼. 성운이는 뛰면 안 되니까 친구들 수업하는 걸 지켜보자.” “휴.” 그럼 그렇지요. 성운이는 긴 한숨과 함께 어깨를 축 떨어뜨리며 벤치로 갔어요. “살살이 공성운, 넌 앉아서 공 차는 거나 구경해.” 민찬이가 성운이 뒤에 대고 소리치고는 혀를 쑥 내밀었어요. 성운이는 민찬이가 얄미웠지요. 민찬이는 2학년 때도 같은 반이었어요. ‘살살이’란 별명도 민찬이가 지어준 거예요. 천식 때문에 천천히, 조심스럽게 다니는 걸 놀리는 거죠. 민찬이와 아이들이 공을 굴리며 운동장을 뛰어다녀요. 그 모습을 보는 성운이 마음은 소금에 절인 배추 같아요. ‘나도 뛰고 싶다.’ 생각할수록 속상했어요. 왜 자기만 천식이 있어서 뛰지 못하는 건지 알 수 없었죠. 지루했던 체육 시간이 끝나고 점심시간이에요. 아이들은 배가 고프다면서 밥을 많이 먹었어요. 벤치에 가만히 앉아만 있던 성운이는

  • 관리자
  • 2023-11-10
「어떤 겨울밤」외 6편

어떤 겨울밤 김미혜 눈보라가 휘이잉 몰아치는 밤, 하얀 옷을 입은 눈 아이가 어깨에 소복 쌓인 눈을 털며 들어왔어. 가늘고 새하얀 손을 비비며 추워라, 추워라, 달달 떨었어. 이리 와 불을 쬐렴. 할아버지가 난로에 불을 켰어. 눈 아이 손이 흐물흐물 녹고 발목도 녹고 종아리도 녹았어. 스르르 무너져 내리는데 아, 따스해라, 따스해라 입은 녹지 않았네. 모락모락 김이 올라오는 코코아를 내오던 할아버지는 그만 얼어 버렸어. 쨍그랑 찻잔이 깨져 버렸어. 할아버지는 얼른 난롯불을 껐어. 웃을락 말락 철창에서 빠져나온 흰둥이 요리 폴짝 조리 폴짝 배롱나무 뒤로 갈락 말락 잡힐락 말락 마당 밖으로 발을 디딜락 말락 숟가락 내던지며 달려 나와 저놈 좀 잡아라, 할아버지가 소리치면 잡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나한테 오지 마, 제발, 제발, 흰둥아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도 가, 멀리 가 어둑어둑 붉어지는 논둑을 가로질러 갑니다 흰둥이가 멀어집니다 개와 늑대 사이를 달립니다 울락 말락 웃을락 말락 밤이 옵니다 족제비 일기 기름진 고기 냄새가 닭장 밖으로 빠져나가는 길을 막아요. 삼겹살 한 점이 끌어당겨요. 철커덕 철창문이 닫혀요. 오르락내리락 두리번두리번 탈출구는 어디에도 없어요. 힘이 풀려요. 잠잠해지기로 해요. 가만히 기다리면 비상구가 나타날 거예요. 어쩌나, 날이 밝아 오는데 아무 데도 뚫리지 않아요. 닭장 문이 열려요. 할아버지가 덫 안에 든 나를 안아요. 바르르 떨고 있는 나를 자동차에 태워요. 망할 놈의 족제비, 다시 잡히면 안 놔 준다, 욕하며 겁주며 구박하며 풀어 주러 간대요. 잡히기만 해 봐라, 닭이 죽어 나갈 때마다 잡히기만 해 봐라 잔뜩 벼르더니, 구불구불 강 건너 멀리 놓아 주러 간대요. 큼큼, 냄새를 맡아요. 메모를 해 둬요.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잃어서는 안 되거든요. 여우양말꽃이 피었습니다 여우 양말을 알록달록 걸어 놓았으니 여우가 오겠지요? 오늘 밤에는 분홍 양말 흰 양말 맘에 드는 양말 골라 신고 발소리 숨기고 신나게 놀다 가겠지요? 양말이 시들기 전에 오겠지요? 우리 집 꽃밭에는 여우양말꽃이 여러 켤레 활짝 피었답니다 민들레 걱정 민들레를 피하려다 개똥을 밟았다 “야, 개똥을 왜 밟아?” “그럼 민들레를 밟아요?” 시 선생님이랑 꽃 보러 가면 내가 아닌 것 같다 개꿈 어둠 속에 툭 던져 놓고 쌔앵 달아나는 자동차를 쫓아가요 “멈춰요! 잊은 게 있어요!” 달려가던 자동차가 지쳐 헉헉거려요 이때다, 가속페달을 밟아요 두 발로 서서 앞을 가로막아요 창문 너머로 뺨을 핥으며 인사해요 “그냥 헤어지는 게 어디 있어요.” 나는 꼬리를 흔들며 보내 줘요 “안녕!” 앗, 이건 꿈이야 깨면 안 돼 나는 꿈속에서도 꿈꾸고 있다는 걸 알아요 어서 자, 계속 자 번개처럼 꿈속으로 돌아가야 해요

  • 관리자
  • 2023-11-1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