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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에세이문학 에세이 문학 2008년도 가을호
한국 문단에 처음으로 범 수필문학 단체가 생겨남으로써 수필가들의 결속과 권익옹호, 친선도모와 함께 조직적인 수필문학 활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또 월간《수필문학》(발 행인 김승우),《한국수필》(발행인 조경희)이 창간되어 수필가들의 발표 공간이 마련되었다. 이어서 신문의 신춘문예와《월간문학》《현대문 학》지를 통해 공식적인 수필가의 배출이 이뤄졌다. 진웅기, 유병근, 유혜자. 변해명, 이정림, 정목일이 데뷔 1세대에 속한다. 우리 문단에 정식으로 수필가를 배출하기 시작함으로써 전문 수 필시대를 열게 되었다. 이 시점은 우리 수필문학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종전까지 주변문학, 아웃사이드 문학, 비전문 문학, 여기의 문학으로 수필을 경시해 오던 문단의 인식변화를 보여 준 것으로 대등한 문학 장르로서 공인하는 의식을 보여준 것이다. 수필 단체와 수필매체와 신인배출의 구도가 정착됨에 따라 수필문학은 비로소 제도권 문학 장르로서의 성장과 발전의 여건을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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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에세이문학 에세이 문학 2007년도 겨울호
《隨筆文學》 연재물의그리운 얼굴’ 난에 실린 한국수필문학상 수상자들의 캐리커처. 1회 피천득(77), 2회 이희승회 김소운(79).1977‘‘(78), 3이희승김소운1980년~1986년창간 10주년 기념호를 낸 후 잠정 중단된《隨筆文學》 맥을 이어 한국수필문학진의흥회의 기관지로서《수필공원》 창간되이었다.(82. 9)한국수필문학진흥회 주최 제1회 수필문학 세미나가 청주사범대학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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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에세이문학 에세이 문학 2010년도 겨울호
그걸《수필문학》 발표를 했죠. 제가 73년에 으로 데뷔를 했는데, 는 데뷔하기 전에 이미《수필문학》창간호에 발표를 했던 작품이에요. 동성고등학교에 재직할 때니까 아득한 옛날입니다.다 함께 이웃하고 정겹게 살아가는 세상이 오기를이 : 선생님의 작품 중에 가장 아끼는 작품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무엇인지요?정 : 모두가 나의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고 보니 사실 어느 하나만을가리고 싶지 않습니다. ‘가장’이 아닌 한두 작품을 구태여 든다면과 입니다. 그 이유로는 은 젊은 택시운전수에게서 받은 치명적인 모욕감을 견딜 수가 없어서 당장 이삿짐을 싸려고까지 한 충격 때문이며, 는 내 한평생을 통해수시로 저질렀던 ‘옷에 똥 싼’ 이야기를 글로 발표한 후에 많은 남녀 독자에게서 받은 나와 같은 체험에 대한 공감의 전화나 편지가나를 감격시켰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