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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강연록] 21세기의 혁명
[철학카페에서 작가를 만나다] 제1회_ 시인 김선우 편 [강연록] 21세기의 혁명 김용규 (철학자) 본 서비스는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열리고 있는 〈예술토크 프로그램_철학카페에서 작가를 만나다〉의 내용을 전재한 것임을 밝힙니다. 총 8회로 예정되어 있는 이 행사는 우리시대의 대표적인 철학 저술가 김용규 선생님이 전체 진행을 맡아, 우리 삶과 연관된 철학적 주제를 강연과 낭독공연, 그리고 같은 주제를 문학작품으로 다룬 시인, 소설가 등 우리 작가와 나누는 토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1 여러분이 감상하신 소포클레스(Sophokles, 기원전 496~406)의 『안티고네』에서 오늘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정의(dike)에 관한 문제입니다. 크레온 왕이 내세우는 ‘왕의 법’과 안티고네가 주장하는 ‘신의 법’ 가운데 어느 것이 더 근원적이며 정당한가 하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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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강연록] 시간의 두 얼굴
[철학카페에서 작가를 만나다] 제2회_ 소설가 윤성희 편 [강연록] 시간의 두 얼굴 ―자서전들 씁시다― 김용규(철학자) 1 여러분은 조금 전에 1969년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사뮈엘 베케트(S. Becket, 1906~1989)의 〈크랩의 마지막 테이프〉를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작품을 매개로 철학자들이 보통 ‘시간성(時間性)’이라고 부르는 ‘시간의 본질’을 잠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 시간이 우리에게 무슨 일을 하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살펴보자는 거지요. 그럼 우선 〈크랩의 마지막 테이프〉를 잠시 되짚어 볼까요? 이 작품은 베케트가 1958년에 발표한 단막극입니다. 그에게 노벨상을 안겨 준 〈고도를 기다리며〉(1953)를 쓴 지 꼭 5년 후 작품이지요. 인간의 실존적 조건이 지닌 부조리성을 뛰어난 연극기법으로 표현해 온 베케트의 완숙기에 쓴 작품이라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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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강연록] 두 언어, 두 풍경
[철학카페에서 작가를 만나다] 제3회_ 시인 심보선 편 [강연록] 두 언어, 두 풍경 ─ 불의 언어와 물의 언어 김용규(철학자) 1 여러분은 조금 전에 프랑스 소설가 겸 극작가인 장 지로두(Jean Giraudoux, 1882~1944)의 〈벨락의 아폴로〉를 보았습니다. 장 지로두는 프랑스 오트비엔 주의 가난한 시골 벨락에서 태어났지만, 공화주의의 은덕을 입어 국비장학생으로 모든 예비 지식인들이 선망하는 파리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졸업 후 그는 잠시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강사 노릇을 하기도 했지만, 귀국해서 그가 생업으로 삼은 것은 학문이 아니라 공직이었지요. 그는 28세 때인 1910년 외무부에 들어가 58세 때인 1940년 정보국장직을 사임하기까지 30년간 외무 공무원으로 일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소설과 희곡을 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