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강정, 「유리의 눈」

  • 작성일 2018-07-19
  • 조회수 9,010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강정 시집, 『귀신』, 문학동네, 2014.




강정 |「유리의 눈」을 배달하며…



우리는 태어날 때 예쁜 유리병 하나에 제 영혼을 담아서 세상에 오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환하고 바람 한 점 없는 고요한 유리병 속에 우리는 작은 새싹처럼 담겨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조심해도 유리병은 깨지기 마련이죠. ‘오 하느님, 왜 저에게 이다지도 날카로운 운명을 선물하셨나요?’ 시인은 이렇게 묻지 않습니다. 따끔거린다는 건 제대로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 병이 깨진 것은 외부의 충격이 아니라 안에서 제 스스로 밀어내는 힘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팔차원의 흉기로 변한 세계 속에서 난반사로 더 빛나는 ‘너’를 볼 수 있겠어요? 이 강건한 영혼은 만 마디로 반짝이는 색깔들을 볼 수 있을 만큼 멋진 인식의 눈을 가졌습니다.

시인 진은영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추천 콘텐츠

강우근 시인의 목소리로 듣는 「환한 집」

환한 집 강우근 나의 어린 조카가 나를 좋아한다고 한다. 누나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너의 그 칙칙함을, 무표정을 좋아해” 가족 모임에 불편하게 앉아 있는 나의 모습이 만화에 나오는 부기라는 옆집 아저씨를 닮았다고 많은 것을 무서워해 바깥을 안 나가는 부기 아저씨를 소피라는 꼬마가 매번 불러내어 모험이 시작된다고 나는 그런 조카를 하루 맡아주기로 하고 “나는 하얀 집에 살고 싶어” 조카는 가방에서 스케치북에 그린 집을 꺼낸다. 여름에는 태풍이 오고, 가을에는 은행이 터져 나가고, 겨울에는 폭설이 떨어질 텐데. 하얀 집은 금세 검어질 것이다. 우리의 테이블에 놓인 생크림 케이크는 작아질수록 포크 자국이 어지럽게 남아 있다. “삼촌은 어떤 집에 살고 싶어?” 나는 검은 집이라는 말을 삼키고 환한 집이라고 대답하며 애써 웃는다. 조카가 잠시 화장실을 다녀오고 환한 집은 어떤 집일까, 생각에 잠기는 사이 생크림 케이크에는 검은 파리 한 마리가 죽어 있다. 나는 서둘러 케이크를 치우고 조카가 돌아온 테이블에는 새롭게 놓인 생크림 케이크 “······삼촌이 배가 고파서” “삼촌에게 추천해 줄 케이크의 맛이 아주 많아.” 환한 빛이 우리를 비추는 동안 우리는 생크림 케이크를 아무런 근심 없이 나눠 먹는다. 『 너와 바꿔 부를 수 있는 것』 (창비, 2024)

  • 관리자
  • 2024-06-14
김소연의 「내리는 비 숨겨주기」를 배달하며

  • 관리자
  • 2023-12-28
황인찬의 「겨울빛」을 배달하며

  • 관리자
  • 2023-12-14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28건

  • aperto

    흉기라고 하면 매우 치명적일 것 같은데 따끔거린다고 하니 팔차원의 흉기는 소멸이 아닌 생성을 일으키는 도구인가 보다. 이 흉기는 따끔거리는 정도의 치명상을 입혀서 실명의 빛으로 둥글고 매끄럽던 세계에 숨어있던 그림들을 드러내는 위대한 마술을 부린다. 둥글고 매끄러운 세계는 보호막과 같아 평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지만 하나의 눈만 가지게 할 뿐이다. 보호막이 깨지는 건 어쩌면 실명의 두려움과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실명의 사건 후에야 어둠이 밝음으로 거듭나 새로운 세계를 만나게 된다면 보호막을 깰 수 있는 용기를 마땅히 부려야 하지 않을까. 이러한 용기는 누구에게나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잠재되어 있는 용기를 발현할 수 있게 만드는 자극이 필요한데 시 ‘유리의 눈’과의 만남이 그런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눈에서 천 마디 만 마디로 분절돼 갖게 된 눈으로 보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지 사뭇 궁금해진다.

    • 2018-07-26 02:51:13
    aperto
    0 / 1500
    • 0 / 1500
  • 푸른상아

    서툰 내 손길에서 미끌어져 바닥을 향해 가속도를 내며 떨어지던, 거슬리는 소리를 내며 산산 조각나 버린 것을 바라보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러다 "괜찮아?"라는 누군가의 목소리에 정신 차리고 내가 더 아끼는 쪽-바닥일 수도, 유리일 수도, 내 손가락일 수도...의 안부를 살피지요. 이 사건은 언제나 손끝이 야물지 못한 나 자신을 책하며 끝이 났습니다. 그런데, 이 시는 거기에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것이라고 믿게 만드는 둥글고 매끄한 세계는 깨어짐이라는 자극을 통해 더 진실한 세계를 내어 보입니다. 손상되어 쓸모없게 되어, 버려지게 되는 그 경험이 어쩌면 굳건하게 믿었던 나의 세계를 분절된 다른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새로운 시작이 된다니... 이 주인공 유리처럼 깨어진 경험이 많은 저로서는 참 마음에 드는 시입니다. 그래도 이제 더 깨어지고 싶지 않기도 하네요. ^^

    • 2018-07-29 21:04:58
    푸른상아
    0 / 1500
    • 0 / 1500
  • 한 줄

    15살 Y에게는 유리의 투명하고도 찬란한 아름다움이나, 혹은 한 여름의 설화빙 같은 구원의 아름다움과는 다른 아름다움이 있었다. “수세미가 지푸라기야 할머니?”라며 연신 묻고 신기하게 바라봤던 잔뜩 녹이 슨 놋그릇의 창연함이 떠올려지는 아름다움 같기도 했으며, 여우가 시집을 가는지, 호랑이가 장가를 드는지 45년을 살아도 알 수 없는 여름 한 낮 ‘여우비’ 같은 아름다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말개진 놋그릇을 드러내 보이며 사라지는 창연함, 세상사 시름은 가출이라도 한 듯, 웃음 터져버리게 만드는 여름 한 낮 찰나의 여우비의 아름다움은 깨진 유리 조각을 보고 난반사의 아름다움을 떠올린 시적화자처럼 시를 읽고 내가 Y의 아름다움으로 떠올린 것이다. 시적 화자가 말하듯 깨진 유리조각은 난반사로 인해 빛을 내며 그 아름다움의 존재를 확인시켜 주기도 하지만, 산산 조각난 깨진 유리조각을 혹여 누구라도 밟을까 조심스럽게 정리한줄 만 알고 있다가 무심코 아니, 앗차! 하며 발견한 유리조각에서 가볍지만 결코 가볍게만 여길 수 없는 그 존재감으로 인해 더욱 아름다운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소멸하려는 힘과 함께 되찾은 존재의 아름다움. Y를 떠오르게 하는 창연한 아름다움이나, 여우비의 아름다움도 그러고보니 깨진 유리조각의 아름다움과도 얼핏 닮아 있는 것 같다. 역시 소멸은 영원한 이별이 아니구나.

    • 2018-07-29 23:13:07
    한 줄
    0 / 1500
    • 0 / 1500
  • 희야80

    유리의 깨진 조각을 이토록 선명하게 표현하는 말들이 있을런지... 시를 읽으며 처음 느낀 느낌이었습니다. 발톱이며, 흉기이며, 숨은 그림이며, 만 마디로 분절된 눈이라니요. 유리 조각을 보며 단 한 번도 상상해보지 못한 시선에 그저 놀라울 따름이었는데, 진은영 시인님의 병이 깨진 것은 외부의 충격이 아닌 제 스스로 밀어낸 힘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말에 또 한 번 '쿵' 머리를 맞는 듯했습니다. 시를 읽으며 유리는 당연히도 깨어져버린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제 안의 힘이라니요. 곱씹어 다시 읽어보니 유리가 조각조각 난 어느 순간들의 제 마음처럼 느껴졌습니다. 깨어질 때는 누군가에 의해 깨어진 것 같았는데 깨어지고 보니 조각 하나하나를 주워담으며 이전처럼 매끈하게 이어붙이지는 못하지만 조각 하나에 보듬을 때마다 때론 그 조각에 손이 베일 때마다 조각의 단면에 단단히 지워지지 않을 초강력한 진액들이 새어나오는 상상을 하게 되더군요. 깨어진 조각을 이어붙인 유리병이 빛을 받아 더 찬란한 난반사를 뿜어내는 상상을요. 깨어짐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걸, 상처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걸 다시 생각해봅니다.

    • 2018-07-30 03:51:18
    희야80
    0 / 1500
    • 0 / 1500
  • 어떤 사람은 반복되는 특정 문양에서 혐오감이나 공포를 느끼듯이, 나는 테이블 가장자리에 유리병을 두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는 유리병이 깨지는 장면에 대한 상과 그에 따른 호불호의 판단을 이미 가지고 있고, 더 나아가 훼손된 유리병의 조각들이 누군가를 다치게 하거나 고통을 주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마음은 인간 삶에서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어떤 사태 속에 긍정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특정한 선택에 어느 정도의 위험이나 고통이 예견된다 하더라도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들을 스스로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던 내 입장과 잘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것 같다. 이처럼 되고 싶은 나와 실제의 나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믿어왔는데, 일순간 그 간극의 폭이 다시금 막막하게 느껴질 때면 어쩐지 내 자신이 지긋지긋해지는 기분이다.

    • 2018-07-30 05:48:22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