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문장의 소리 제606회 : 첫 책 작가 특집3 - 이승은, 조우리, 최정나 / 김은지, 김승일, 임지은

  • 작성일 2020-01-15
  • 조회수 1,510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29분
  • 초대작가이승은, 조우리, 최정나 / 김은지, 김승일, 임지은


문장의 소리 제606회 : 첫 책 작가 특집3 - 이승은, 조우리, 최정나 / 김은지, 김승일, 임지은


인터넷 문학 라디오 <문장의 소리>는 2005년부터 지금까지 560여명의 초대손님이 다녀갔습니다. 연출과 진행, 구성 모두 현직 작가이며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는 소설가 조해진, 해이수, 시인 정현우가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문학광장 홈페이지와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조해진(소설가)
진행 해이수(소설가)
구성작가/로고송 정현우(시인)



ㅇ 코너
- 작가의 방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책들의 방 : 책을 둘러싼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 첫 책을 소개합니다 : 첫 책을 발간한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을 소개합니다.












<로고송>








1부 / 이승은, 조우리, 최정나 소설가





이승은 소설가는 2014년 문예중앙에 단편소설 「소파」를 발표하며 데뷔하여 2019년 4월 첫 소설집 『오늘 밤에 어울리는』을 출간하였습니다.
조우리 소설가는 2011년 대산대학문학상을 받으며 문단에 나와 2019년 10월 첫 책이자 첫 장편 『라스트 러브』를 출간하였습니다.
최정나 소설가는 2016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전에도 봐놓고 그래」가 당선되면서 등단하여 2019년 5월 첫 소설집 『말 좀 끊지 말아줄래?』를 출간하였습니다.


Q. 문장의 소리 조해진 소설가 : 이승은 소설가의 『오늘 밤에 어울리는』은 간소화된 무대의 연극 같은 느낌이었어요. 다른 분들은 이 작품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A. 최정나 소설가 : 재미있게 읽었어요. 표지도 예쁘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침대에 여자가 있는 그런 표지다보니까, 톤이 다르지만 비슷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리고 어떤 관계 내부에 있는 균열이나 그 관계의 파국, 불안을 잘 포착하는 것 같았고 그것에 필요한 것들을 직조하는 능력이 좋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 능력이 인상 깊었습니다.


Q. 최정나 소설가의 『말 좀 끊지 말아줄래?』는 부조리극을 보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이승은 작가님의 부조리극 이 흑백 톤이라면 최정나 작가님의 부조리극은 컬러풀한 느낌을 받았어요. 이승은 작가님은 어떻게 읽으셨나요?

A. 이승은 소설가 : 최정나 작가님의 소설은 대사가 많은 부분들이 있는데, 그래서 욕망을 드러내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 욕망이 그게 다가 아니고 작가가 따로 준비해놓은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을 했어요. 예를 들면 대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말 좀 끊지 말아줄래?」나 「한밤의 손님들」 같은 것들이 대사가 굉장히 매력적이지만 그걸 읽다보면 소설의 구조로도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시작과 끝이 다시 돌아가는 블랙홀에 빠진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다른 차원으로 넘나드는 경험을 주기도 하는 다른 매력이 있고, 작가가 여러 겹으로 직조를 해놓고 준비를 해놓는 면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Q. 조우리 소설가의 『라스트 러브』는 조우리 작가만의 시선으로 본 걸그룹과 걸그룹의 생태계 그 바깥에 있는 팬들의 행동들을 작가님만의 시선으로 봐야했을 텐데 어렵지 않았나요?

A. 조우리 소설가 : 처음에 이 소설을 본편과 팬픽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구성을 하게 된 것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웹에 연재를 하는 작품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그런 구상을 가지고 시작했던 작품이었어요. 문학3이라는 플랫폼이 종이잡지도 나오고 웹진도 있는데 그 웹진에서 300이라는 코너를 새롭게 만들면서 원고지 300정도 분량의 소설을 주간 연재를 하는 방식으로 13주 정도 연재를 하는 기획이었어요. 저는 처음에는 그 기획이 새롭게 시작되는 기획이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어떤 것을 참고하지 않는 새로운 시도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 때 편집자님이 "재밌는 거, 독특한 거, 하고 싶은 거 망설이지 말고 해보세요."라고 말씀하셔서, 웹에서만 할 수 있는, 또 주간 연재라는 포맷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을 했어요. 저에게 '온라인에 올라오는 소설'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팬픽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예전에 많이 즐겨 읽고 쓰기도 하고 해서 저는 이 소재가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않았고 저의 일상과 붙어있는 소재였기 때문에. 아마 이때 쓰지 않았으면 또 언젠가 썼을 것이지만 마침 잘 맞는 형식의 연재 제안이 왔기 때문에 이런 소재를 택하게 됐어요.








2부 / 김은지, 김승일, 임지은 시인




김은지 시인은 2016년 실천문학으로 데뷔하여 『책방에서 빗소리를 들었다』에 이어 『고구마와 고마워는 두 글자나 같네』를 출간하였습니다.
김승일 시인은 2007년 서정시학으로 데뷔하여 시집 『프로메테우스』를 출간하였습니다.
임지은 시인은 2015년 문학과 사회로 데뷔하여 『무구함과 소보로』를 출간하였습니다.


Q. 김은지 시인의 『고구마와 고마워는 두 글자나 같네』는 소소한 일상들을 섬세하게 표현한 문장들이 굉장히 눈길이 갔습니다. 두 분 시인님은 어떻게 읽으셨나요?

A. 김승일 시인 : 김은지 시인의 두 권의 시집을 차분히 읽어보면서 느꼈던 것이 편, 편마다 생기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생기가 있음으로 해서 편안한 시집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뭔가 굉장히 좋은 사람과 따뜻한 담소를 나누고 있는 느낌이,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이 좋아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걸 비유를 해보자면 거름종이로 물이 빠져나가는 소리를 듣고 있는 느낌, 굉장히 세밀하지만 편안해지는, 누군가가 따뜻한 커피를 내려주는 느낌이기도 하고, 그 미세한 소리나 질감이 저에게 느껴진다는 그런 감각들이 많이 다가오더라고요. 이런 시인이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시마다 한 구절에 되게 오래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는 순간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게 그냥 단순히 좋기 때문에 오래 머물렀다는 표현보다는 진짜 편안한 집에 와있기 때문에 일어나기 싫어지는 느낌들 있잖아요. 더 안정감을 갖고 거기에 머무르고 싶다는 느낌. 그런 느낌들이 편, 편마다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좋게 읽었습니다.


Q. 김승일 시인의 『프로메테우스』는 거침없는 폭력과 그 폭력을 덮는 사랑, 따뜻한 어둠이 느껴집니다. 임지은 시인님은 어떻게 보셨나요?

A. 임지은 시인 : 아무래도 좀 폭력적이고 약자가 피해자로 많이 등장하는 시들이 많아서 읽는 내내 마음이 편치는 않아서 너무 슬퍼서 이게 실화로 읽으면 안 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어떤 영화라고 생각하고 읽었어요. 시인의 말부터 이미지로 그려지는 게 되게 많더라고요. 꽃이 피었는데 그게 커터칼 끝에서 폭력으로 피어나는 장면 같은 것들이 잘 그려졌어요. 나름 웃기는 장치나 그런 시적 장치를 넣으셔서 그렇게 다루는 방식이 재밌는 부분이 있어서 잘 기획된 시집이라고 느끼면서 읽었습니다.


Q. 임지은 시인의 『무구함과 소보로』의 시들에는 사물들이 많이 나오는데 사물들의 열거라기에는 사물마다 제각기 역할이 있고, 한 편으로는 아무 역할이 없어 보이는 인상을 받았어요. 김은지 시인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A. 김은지 시인 : 너무 좋게 봤어요. 진짜 언니는 시를 정말 본인이 생각한 출발점에서 완전히 다른 게 나올 때까지 열심히 쓰시거든요? 그 과정을 다 봤는데 한 권의 책으로 보니까 완전히 또 새롭게 보이는 거에요. 제가 너무 친하기 때문에 마치 "엄마가 영어 잘 하시니?"하면 "우리 엄마 영어 잘 하나?"이런 생각을 하는 것처럼 객관적 거리기 없긴 한데... (중략) 시에서 한 단어도 한 문장도 텐션을 점검하면서 만들고, 그러면서도 관통하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구석구석 확인을 하시는 시인이라서 저도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서 조금 성실해지는 기분이 들어요. 시집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문장의 소리 606회는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천 콘텐츠

[문장의소리] 밈과 덕질의 바다 통속의 아름다움, 김기태 소설가 | 784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4회 : 1부 김기태 소설가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기태 소설가는 202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무겁고 높은」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2024년 젊은작가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소설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김기태 소설가의 소설 「세상 모든 바다」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김기태 소설가 Q. DJ 우다영 : 최근 첫 소설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출간하신 후 근황이 궁금합니다. A. 김기태 소설가 : 책으로 묶으면서 이 소설을 보내주어도 되겠다는 생각, 나는 이다음 장으로 넘어가 다음 소설로 떠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아직 못 떠나고 머무르고 있는 느낌입니다. 여러 인터뷰를 소화하고, 이런저런 메일에 답장을 보내며 보내고 있고요. 이런 게 제가 변하고 있다는 기분을 주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기분만 그런 것 같습니다. 정작 생활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생업이나 살림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며 살고 있습니다. Q. 김기태 소설가님께서 직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소개해주신다면? A. 이 소설집에는 제가 2022년부터 약 2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아홉 편이 묶여 있습니다. 일관된 뭔가가 있다고 소개해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이런저런 인물들이 모여 서로 어리둥절하다가 하이파이브도 하는 소설집입니다. 제가 소설을 쓴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래서 독자분께 유의미한 소설이 무엇인지, 제가 잘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아직 잘 모르거든요. 그런 상태에서 좋게 말하자면 유연하게, 나쁘게 말하자면 갈팡질팡으로 이 세상을 탐색한 결과물이라고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Q.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두고 빼놓을 수 없는 단어는 &lsquo;통속&rsquo;과 &lsquo;미덕&rsquo;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토록 통속적인 이들 중 누군가는 끊임없이 선하고 옳은 일을 하고, 때로는 통념이 된 미덕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며 다시 통속의 군중 속으로 들어가는 순환이 세계를 가라앉지 않게 떠받드는 것 같았거든요. 작가님의 통속적인 인물이 악의보다는 선의 쪽으로 기운다고 믿고 계시는 편인가요? A. 대중이라는 존재 자체는 선의나 악의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요. 그렇게 도덕적이지 않고, 정의롭지 않고, 현명하지 않은, 어떤 방향성이 없이 큰 잠재력을 가진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그러한 세계를 세목 바라보는 의도가 궁금합니다. A. 소설을 쓰려면 어쨌든 최선을 다해 관찰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일반적인 대답밖에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 관리자
  • 2024-07-03
[문장의소리] 누구의 형우도 아닌 우리 모두의 형우, 김영은 소설가 | 783회 2부

문장의 소리 제783회 : 2부 김영은 소설가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 작가를 초대합니다. 김영은 소설가는 2024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말을 하자면」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오프닝 : 김영은 소설가의 소설 「말을 하자면」 중에서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영은 소설가 Q. DJ 우다영 : 김영은 소설가님께서는 작품 활동을 시작하신 지 5개월 정도 되셨는데요. 작가라는 것을 실감하고 계신가요? A. 김영은 소설가 : 처음 등단 소식을 듣고 알려졌을 때만 해도 제가 작가라는 것이 어색하게 느꼈어요. 지금도 소개할 때 &lsquo;소설가 김영은&rsquo;이라고 소개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나오더라고요. 어색하게 인사만 드리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소설을 써 오셨나요? A. 소설이라는 것을 쓰기 시작한 건 고등학교 때부터인 것 같아요. 대학에 오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수업을 듣고, 형식에 맞추어 서사를 쓰는 훈련을 받은 것 같습니다. Q. &lsquo;소설가가 될 것&rsquo;이라는 생각은 언제부터 하셨나요? A. 정확히 고등학생 때 소설을 쓰게 되면서 주변 친구들이 좋아해 주었고요. 10대 때 하게 되는 &lsquo;내가 뭘 해야 잘 살 수 있을까&rsquo; 하는 고민을 하다가 &lsquo;네 소설 재밌다&rsquo;는 친구들 이야기에 나중에 소설가로 살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졌습니다. Q. 등단작 「말을 하자면」이 어떤 작품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말을 하자면」은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를 향해 이해할 수 없는 말을 주고받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언어, 말버릇, 습관 같은 것들이 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오는 것 같아요.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 그 미세한 위치가 나뉘어진 상황을 이야기해보고 싶었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Make Sense ㅇ 디자인 | OTB Company ㅇ 기획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 문장의 소리는 문학광장 유튜브와 팟빵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 관리자
  • 2024-06-26
[문장의소리] 사제가 될 줄 알았던 성실한 허무주의자, 허연 시인 | 783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3회 : 1부 허연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나의 문학 연대기 :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따라가 보는 인생 그래프 허연 시인은 1991년 《현대시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불온한 검은 피』, 『나쁜 소년이 서 있다』, 『내가 원하는 천사』, 『오십 미터』, 『당신은 언제 노래가 되지』, 시선집 『밤에 생긴 상처』, 산문집 『너에게 시시한 기분은 없다』, 『그 문장을 읽고 또 읽었다』,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한국출판학술상, 시작작품상, 김종철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 오프닝 : 허연 시인의 시집 『나쁜 소년이 서 있다』에 수록된 시 「안에 있는 자는 이미 밖에 있던 자다」 중에서 ● 〈로고송〉 ● 1부 〈나의 문학 연대기〉 / 허연 시인 Q. DJ 우다영 : 최근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와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를 출간하셨는데요. 출간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A. 허연 시인 : 제가 동심과는 거리가 먼 사람인데,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는 뒤늦게 딸 키우면서 &lsquo;어른들이 어른들의 이야기로 동시를 써 왔구나&rsquo;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의 이야기를 하는 동시가 써 보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는 나름 감회가 있어요. 처음 시를 쓰기 시작할 때, 80년대 중반이었는데요. 그때 살았던 시집들이 시인 총서였어요. 김수영, 김종삼, 황동규&hellip;&hellip;. 시인 총서의 가격과 학교 식당 비빔밥 가격이 비슷했어요. 2,000원에서 2,500원. 아침마다 고민했어요. 굶을 것인가, 김종삼을 살 것인가. 김수영이냐, 비빔밥이냐. 김수영이 이겼죠. Q. 22년 만에 재출간을 시작한 민음사의 &lsquo;시인 총서&rsquo; 포문을 열어주셨잖아요. 『밤에 생긴 상처』의 구성을 소개해주신다면? A. 구성은 편집자님과 상의해서 했고요. 연대기적 구성은 아니고, 카테고리로 구성했습니다. 시의 주제 같은 것으로 구성한 것 같아요. Q. 허연 시인님께서 처음으로 출간하신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에 등장하는 &lsquo;허민재&rsquo; 어린이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A. 늦게 아이를 키우니까 키우는 걸 모르잖아요. 네이버 검색으로 키우다가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lsquo;너무 오래돼서 모르겠다&rsquo;고들 하고요. 아이에게 제공할 엔터테인먼트가 별로 없었던지라 한 살 반 쯤 됐을 때부터 책을 읽어줬어요. 하루는 한국어, 하루는 영어책을 읽어줬어요. 그러니까 말을 되게 잘하더라고요. 놀라운 말들도 하고요. 어른들은 큰 말을 하는데 작은 내용이라면, 아이는 작은 말을 하는데 굉장히 크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무슨 이야기를 하다가 &lsquo;너는 Oh my god이 무슨 뜻인지 알아?&rsquo;라고 물었는데, 씨익 웃더니 &lsqu

  • 관리자
  • 2024-06-19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