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문장의 소리 제494회 : 정이현 소설가편 2

  • 작성일 2017-04-05
  • 조회수 864
  • 방송일2017-04-05
  • 러닝타임58분
  • 초대작가정이현 소설가

제494회 <문장의 소리> 정이현 소설가 편 2




<로고송> / 뮤지션 양양


1_양양




<오프닝>/ 문장의 소리 DJ 김지녀


DJ김지녀

소설집 『바디픽션』, 유재영 작가의 단편 「목하의 세계」에서 한 대목




<작가의 방> / 정이현 소설가



3월 공개방송 2부도 정이현 소설가와 함께합니다. 이야기를 시작하며 정이현 소설가가 소설집 『상냥한 폭력의 시대』에 실린 단편 「밤의 대관람차」를 낭독합니다.



Q. 어떤 방식으로 소재를 발견 혹은 발굴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정말 모든 경우에, 각 경우에 다 다른 것 같아요. 일부러 발굴해야지 라고 갈고리 같은걸 들고 캐듯이 하면 안 나오더라고요. 그런 경우는 여태까지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 소설을 쓸 때는 물론. 맨 처음에는 그랬었던 것 같은데 그게 아니고 정말 일상에서 어느 순간 그런 게 되게 자연스럽게 와요. 물론 그 모티브들이 그대로 소설에 나오는 경우는 정말 거의 없고요. 「밤의 대관람차」 라는 소설 읽었으니까 그 소설에 예를 들어보면, 이 소설에 요코하마에 가는 이야기거든요. 일본에 같이 출장처럼 가서 연정도 아니고 사랑도 아니고 어떤.. 누가 “썸 아니야?”이렇게 말해서 “정확해”이랬는데. 그냥 그런 어떤 감정을 살짝 다시 느끼고 그냥 일상으로 돌아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이야기인데요. 이 소설을 쓰겠다고 생각한건 요코하마에 갔었을 때에요. 어떤 일본 작가와 낭독회 같은 걸 하기 위해서 갔었는데요. 두 번 갔어요. 한 번은 준비를 하기 위해서 갔었고 한 번은 정말 낭독회 때문에 갔었어요. ......(중략)...... 그 낭독회를 진행했던 곳이 요코하마의 근대문학관이라는 곳이었어요. 그래서 우리에게 너무나 유명한 일본의 근대 작가들의 원고들이 전시되어 있고, 그곳을 구경시켜주시더라고요. 근데 신발을 벗고 들어오래요. 신발 벗고 슬리퍼를 신고 슬리퍼를 비닐 같은 걸로 싸서 오염물질을 묻히지 못하도록 그렇게 관리를 하시더라고요. 갑자기 되게 오염된 존재가 된 것처럼. 저보다는 원고가 중요하겠죠. 그런데 이제 이런 원고들을 어떻게 모으셨냐고 여쭤봤더니, 기증을 많이 받는대요. 가시고 계신 분한테. 그 원고들이 역시 세속을 돌아다니다 돌아온 원고들, 책들 이잖아요. 그러니까 여기 소설 속에도 잠깐 나오는데 이틀인가 동안 건물 옆에 차가 그대로 들어가서 차체 소독을 한 대요. 그래서 그 오염물질과 더러움을 일상의, 세속의 때를 다 벗기고 정말 퓨어(pure)한 어떤 존재가 되어 박물관에 들어가는 거죠. 근데 그게 굉장히 흥미롭고 독특하면서 좀 기괴하다는 느낌과... 어떤 사람들한테는 그게 아름다울 수 있지만 저같이 세속적인 사람한테는 과연 원고를 전시하는 곳에서 이게 맞을까? 때까지, 때 한 올까지 전시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라는. 물론 이건 개념의 차이 가치관의 차이일 것 같은데요. 그런 생각들을 했어요. 그러면서 과연 순수하다는 게 뭐고 오염되었다는 게 뭘까를 그 공간에서 많이 생각을 했었고. 그게 마음에 남아서 어떤 사랑을 오래 전에 했었던 어떤 중년의 여성이 제 안에 같이 만들어졌던 것 같아요.


Q. 어떤 인물에 주로 매료가 되세요?

A. 저는 인물에 너무 자주 매료가 되는 편이에요. 저는 그냥 사람을 좀 좋아하는 것 같아요. 사람과 막 부대끼면서 뭔가를 막 같이 으쌰으쌰 하는 걸 좋아하는 것 같지는 않고요. 그냥 어떤 사람을 관찰하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냥 누군가의 삶을 지켜보는 걸 좋아해서. 저는 자주 이야기 하는 건데 카페나 식당에서 옆자리 분들에게 되게 관심이 많아요. 혼자 주로 많이 가니까요. 혼밥. 혼밥 이라는 말이 되게 이상해요. 저는 하루 한 끼 늘 혼자 먹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인데. 어느 순간부터 되게 혼자 먹는 게 혼밥 이라는 말로.. 그래서 이런 거 였던가? 할 정도인데요. 그냥 주변을 관찰하는 걸 굉장히 좋아해요. 카페인데 제가 갔었던 최고의 카페는 여러분들 저 같은 취미가 있으시면 가보면 좋은데. 되게 우연히 교대 앞에 카페에 가서 혼자 일한 적 있었어요. 법원 앞이잖아요. 가정법원 앞이라 정말로 이혼.. 일부러 그런 건 아니에요 그 뒤로는 어디 가서 여기 와서 앉아있으면 진짜 무수한 이야기가 나오겠구나 싶을 정도로. 근데 되게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는 목소리를 되게 낮추셔서 얘기하더라고요. 사무장님과 상담을 하시더라고요. 그렇습니다. 그런 인간이었습니다. (후략)



Q. ‘정이현’은 필명이잖아요. 정이현인 순간보다 정이현이 아닌 순간이 더 많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시간의 총량으로 치면. ‘정이현’이 아닌 그 분은 어떻게 하루 일과를 보내고 있으세요?

A. 너무 별 게 없어서 너무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아침에 여섯시 반 정도에 일어나고요. 일어나서 아침밥을 하고요. 그럼 이제 나갈 사람 나가고. 데려다줄 사람 데려다 주고. 그렇게 하게 되면 아홉시 오 분 정도 되요. 정확하게. 그래서 이제 그 때부터 뭔가를 하죠. 뭔가를 하는데 어떤 결과물이 바로 나오는 일인 것 같지는 않고요. 요새 연재하고 있는 작품이 있어요. 일주일에 하나씩 두 작품을 하는데 하나는 일부러 조금 아무도 모르시는 곳에 연재하고 있어요. 청소년 소설 하나 연재하고 있는데 소프트볼을 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라 그 관련된 것들 많이 공부를 하고요. 그 다음에 또 하나는 올해 아마 나올 책인데 아까 말씀드린 에세이와 픽션의 경계에 있는 이야기 인데 그 것도 준비하기도 하고. 외고 조금씩 있으니까 그런 걸 쓰기도 하고 책도 조금 읽고 있다 보면 또 돌아오실 분들이 돌아옵니다. 굉장히 빨리 돌아와요. 초등학교 1학년이라서. 데리러 가야되죠. 그래서 요즘에는 굉장히 빨리 자연인으로 사는 시간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아요. 점심때부터 그렇게 살고 그러면 밤까지 요새는 거의 그렇게 있는 것 같고요. 그런데 그런 게 혼란스러운 순간이 와요. 어제 같은 경우도 그랬는데 급한 마감을 어제도 못했어요. 못했는데 아이들이 집에 들어와 있으면 티비 같은 거 틀어주고 제 방 들어오지 못하게 하면서 하는데 그 때는 제가 그 경계에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럴 때 또 아이들이 텔레비전 보다가 과일 달라고, 주로 칼이 필요한 것을 달라고 하면 좀 화가 나죠.(웃음) 저 예전에 여자 교수님께서 아이들이 집에서 먹는 과일은 귤과 딸기와 바나나만 있는 줄 알았대요. 어렸을 때. 직접 해서 먹을 수 있는, 칼을 쓰지 않아도 되는 그것만 사셨다고 하는 기억이.. 제 20대에 들었던 이야기인데요. 그게 새록새록 생각이 나기도 하면서 아 이런 의미였구나. 뭐 해달라고 하면 맥이 끊기니까. 꼭 작가로서 혼란스러운 것 보다 어쨌든 본인 스스로 작업과 일상 사이의 시간들을 통제해야하는 자유 직업인이죠. 프리랜서들의 많이 공통된 그런 이야기 인 것 같아요.




<어제의 단어 오늘의 멜로디>/  양양


1_양양


3월 공개방송 초대 손님은 싱어 송 라이터 주윤하입니다. 주윤하는 2005년 1월 결성되었던 '보드카 레인'의 베이시스트이자 리더였으며 2011년, 보드카 레인은 잠시 휴식에 들어갔고 자신만의 솔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2년 1집 ‘On The Way Home’, 2016년 2집 ‘KIND’를 발표했습니다.
오늘 이야기 나눌 주윤하 씨의 마음속 단어는 ‘일인칭 주인공 시점’, ‘초능력’, ‘오해’입니다. 이 단어들과 함께 그의 음악에 대한 이야기와 “사랑의 섬광”과 “집으로”라는 곡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문장의 소리 494회 정이현 소설가와 함께한 <작가의 방>과 뮤지션 주윤하와 함께한 <어제의 단어 오늘의 멜로디>는 사이버 문학광장 문장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고 문예창작과)

추천 콘텐츠

[문장의소리] 밈과 덕질의 바다 통속의 아름다움, 김기태 소설가 | 784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4회 : 1부 김기태 소설가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기태 소설가는 202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무겁고 높은」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2024년 젊은작가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소설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김기태 소설가의 소설 「세상 모든 바다」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김기태 소설가 Q. DJ 우다영 : 최근 첫 소설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출간하신 후 근황이 궁금합니다. A. 김기태 소설가 : 책으로 묶으면서 이 소설을 보내주어도 되겠다는 생각, 나는 이다음 장으로 넘어가 다음 소설로 떠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아직 못 떠나고 머무르고 있는 느낌입니다. 여러 인터뷰를 소화하고, 이런저런 메일에 답장을 보내며 보내고 있고요. 이런 게 제가 변하고 있다는 기분을 주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기분만 그런 것 같습니다. 정작 생활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생업이나 살림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며 살고 있습니다. Q. 김기태 소설가님께서 직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소개해주신다면? A. 이 소설집에는 제가 2022년부터 약 2년간 발표한 단편소설 아홉 편이 묶여 있습니다. 일관된 뭔가가 있다고 소개해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이런저런 인물들이 모여 서로 어리둥절하다가 하이파이브도 하는 소설집입니다. 제가 소설을 쓴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래서 독자분께 유의미한 소설이 무엇인지, 제가 잘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아직 잘 모르거든요. 그런 상태에서 좋게 말하자면 유연하게, 나쁘게 말하자면 갈팡질팡으로 이 세상을 탐색한 결과물이라고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Q.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두고 빼놓을 수 없는 단어는 &lsquo;통속&rsquo;과 &lsquo;미덕&rsquo;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토록 통속적인 이들 중 누군가는 끊임없이 선하고 옳은 일을 하고, 때로는 통념이 된 미덕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며 다시 통속의 군중 속으로 들어가는 순환이 세계를 가라앉지 않게 떠받드는 것 같았거든요. 작가님의 통속적인 인물이 악의보다는 선의 쪽으로 기운다고 믿고 계시는 편인가요? A. 대중이라는 존재 자체는 선의나 악의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요. 그렇게 도덕적이지 않고, 정의롭지 않고, 현명하지 않은, 어떤 방향성이 없이 큰 잠재력을 가진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그러한 세계를 세목 바라보는 의도가 궁금합니다. A. 소설을 쓰려면 어쨌든 최선을 다해 관찰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일반적인 대답밖에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 관리자
  • 2024-07-03
[문장의소리] 누구의 형우도 아닌 우리 모두의 형우, 김영은 소설가 | 783회 2부

문장의 소리 제783회 : 2부 김영은 소설가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 작가를 초대합니다. 김영은 소설가는 2024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말을 하자면」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오프닝 : 김영은 소설가의 소설 「말을 하자면」 중에서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영은 소설가 Q. DJ 우다영 : 김영은 소설가님께서는 작품 활동을 시작하신 지 5개월 정도 되셨는데요. 작가라는 것을 실감하고 계신가요? A. 김영은 소설가 : 처음 등단 소식을 듣고 알려졌을 때만 해도 제가 작가라는 것이 어색하게 느꼈어요. 지금도 소개할 때 &lsquo;소설가 김영은&rsquo;이라고 소개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나오더라고요. 어색하게 인사만 드리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소설을 써 오셨나요? A. 소설이라는 것을 쓰기 시작한 건 고등학교 때부터인 것 같아요. 대학에 오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수업을 듣고, 형식에 맞추어 서사를 쓰는 훈련을 받은 것 같습니다. Q. &lsquo;소설가가 될 것&rsquo;이라는 생각은 언제부터 하셨나요? A. 정확히 고등학생 때 소설을 쓰게 되면서 주변 친구들이 좋아해 주었고요. 10대 때 하게 되는 &lsquo;내가 뭘 해야 잘 살 수 있을까&rsquo; 하는 고민을 하다가 &lsquo;네 소설 재밌다&rsquo;는 친구들 이야기에 나중에 소설가로 살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졌습니다. Q. 등단작 「말을 하자면」이 어떤 작품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말을 하자면」은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를 향해 이해할 수 없는 말을 주고받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언어, 말버릇, 습관 같은 것들이 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오는 것 같아요.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 그 미세한 위치가 나뉘어진 상황을 이야기해보고 싶었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Make Sense ㅇ 디자인 | OTB Company ㅇ 기획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 문장의 소리는 문학광장 유튜브와 팟빵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 관리자
  • 2024-06-26
[문장의소리] 사제가 될 줄 알았던 성실한 허무주의자, 허연 시인 | 783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3회 : 1부 허연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나의 문학 연대기 :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따라가 보는 인생 그래프 허연 시인은 1991년 《현대시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불온한 검은 피』, 『나쁜 소년이 서 있다』, 『내가 원하는 천사』, 『오십 미터』, 『당신은 언제 노래가 되지』, 시선집 『밤에 생긴 상처』, 산문집 『너에게 시시한 기분은 없다』, 『그 문장을 읽고 또 읽었다』,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한국출판학술상, 시작작품상, 김종철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 오프닝 : 허연 시인의 시집 『나쁜 소년이 서 있다』에 수록된 시 「안에 있는 자는 이미 밖에 있던 자다」 중에서 ● 〈로고송〉 ● 1부 〈나의 문학 연대기〉 / 허연 시인 Q. DJ 우다영 : 최근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와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를 출간하셨는데요. 출간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A. 허연 시인 : 제가 동심과는 거리가 먼 사람인데,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는 뒤늦게 딸 키우면서 &lsquo;어른들이 어른들의 이야기로 동시를 써 왔구나&rsquo;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의 이야기를 하는 동시가 써 보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는 나름 감회가 있어요. 처음 시를 쓰기 시작할 때, 80년대 중반이었는데요. 그때 살았던 시집들이 시인 총서였어요. 김수영, 김종삼, 황동규&hellip;&hellip;. 시인 총서의 가격과 학교 식당 비빔밥 가격이 비슷했어요. 2,000원에서 2,500원. 아침마다 고민했어요. 굶을 것인가, 김종삼을 살 것인가. 김수영이냐, 비빔밥이냐. 김수영이 이겼죠. Q. 22년 만에 재출간을 시작한 민음사의 &lsquo;시인 총서&rsquo; 포문을 열어주셨잖아요. 『밤에 생긴 상처』의 구성을 소개해주신다면? A. 구성은 편집자님과 상의해서 했고요. 연대기적 구성은 아니고, 카테고리로 구성했습니다. 시의 주제 같은 것으로 구성한 것 같아요. Q. 허연 시인님께서 처음으로 출간하신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에 등장하는 &lsquo;허민재&rsquo; 어린이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A. 늦게 아이를 키우니까 키우는 걸 모르잖아요. 네이버 검색으로 키우다가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lsquo;너무 오래돼서 모르겠다&rsquo;고들 하고요. 아이에게 제공할 엔터테인먼트가 별로 없었던지라 한 살 반 쯤 됐을 때부터 책을 읽어줬어요. 하루는 한국어, 하루는 영어책을 읽어줬어요. 그러니까 말을 되게 잘하더라고요. 놀라운 말들도 하고요. 어른들은 큰 말을 하는데 작은 내용이라면, 아이는 작은 말을 하는데 굉장히 크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무슨 이야기를 하다가 &lsquo;너는 Oh my god이 무슨 뜻인지 알아?&rsquo;라고 물었는데, 씨익 웃더니 &lsqu

  • 관리자
  • 2024-06-19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