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소리 제482회 : 조남주 소설가 편
- 작성일 2017-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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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82회 <문장의 소리> 조남주 소설가 편
● <로고송> / 뮤지션 양양
● <오프닝>/ 문장의 소리 DJ 김지녀
오늘의 오프닝 – 알베르 카뮈의 산문, 『결혼·여름』 에서 한 대목" width="466" height="289" />
정유년 새해 문장의 소리 첫 방송. 올해 첫 번째 초대 손님은, 최근에 나온 소설책이 페미니즘이라는 이슈와 맞물려 큰 주목을 받았었죠. 『82년생 김지영』으로 한국 여성의 보편적인 삶을 적나라하게 재현, 조명했다는 평가를 받는 조명주 소설가입니다.
● <작가의 방> / 조남주 소설가
사진 - 조남주 소설가 (사진출처 : 은행나무)" width="439" height="292" />
조남주 소설가는 2011년에 장편소설 『귀를 기울이면』으로 문학동네 소설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6년에는 장편소설 『고마네치를 위하여』로 황산벌청년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조남주 작가에게는 조금 남다른 이력이 있는데요. 「PD수첩」, 「불만제로」, 「생방송 오늘아침」 등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방송작가로 활동했었다고 하네요. 시사교양 방송의 작가로 활동했던 그 이력들이 『82년생 김지영』과 같은 현 세대를 고발하는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진 – 조남주, 『82년생 김지영』 (사진출처 : 민음사)" width="190" height="273" />
DJ 김지녀 시인 :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책의 반응이 뜨거워요. 저도 읽으면서 나는 78년생 김지영이다.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2·30대 여성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읽는 순간 모두 다 ‘본인의 이야기다. 혹은 본인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라는 어떤 가능태라는 느낌으로 이 소설을 접하게 될 것 같은데, 출간 이후 주위의 반응들을 살펴보신 적이 있으세요? 어떠세요?
조남주 소설가 : 주로 이제 인터넷 리뷰 같은 걸로 어떻게 읽으셨는지 보게 되는데, 많이 공감하신다는 여성독자로 추정되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고 그리고 이 분들이 리뷰, 책에 대한 소감을 쓰면서 본인들이 여성으로써의 경험들을 많이 같이 쓰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어요.
DJ 김지녀 시인 : 하소연을 하고 싶은 거죠.
조남주 소설가 : 네. 저도 보면서 아, 제가 생각하지 못 했던 어떤 여성의 삶이나 경험들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또 제가 리뷰를 보면서 공감을 또 하게 되고 또 새롭게 생각을 하게 되고 그런 기회가 됐던 것 같아요.
DJ 김지녀 시인 : 아무래도 여성, 정말 범인인 한 여성이 주인공이다 보니, 그리고 독자들도 여성들이 조금 더 관심 있게 볼 수밖에 없는 주제이다 보니까. 남성독자들의 반응이 어떤지 사실 좀 잘 모르겠거든요. 저희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이 소설에 흠뻑 빠져드는데, 주변에서 들으신 적은 없으세요?
조남주 소설가 : 저도 되게 그게 궁금했어요. 어떻게 읽으신지. 근데 어쨌든 그 리뷰나 이런 걸로 봤을 때는, 아 이런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 했던... 이런...
DJ 김지녀 시인 : 한 예만 들어주신다면,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라는 게 어떤 게 있을까요?
조남주 소설가 : 본인 아내도 ‘집에서 가정주부인데 그 낯 시간 동안 무슨 일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는 지 잘 몰랐었는데 쉰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때 많이 고민이 있었겠구나.’ 이런 말씀을 하신 분도 계셨고, 저희 남편도 이거를 꼭 이제 제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알게 됐던 것 같아요.
사진 - 조남주 소설가 (사진출처 : 은행나무)
DJ 김지녀 시인 : 작가의 말에도 보면 ‘김지영씨가 어디에선가 살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문장으로 작가의 말을 채우셨는데, 요즘에 뭐 정말 화두죠. 여혐 문화도 팽배해 있고… 왜 그러는지 잘 모르겠어요. 페미니즘이라는 것이 다시 좀 화두가 되고 있는데, 해설도 여성학자가 쓰셨잖아요. 요청 하신건가요?
조남주 소설가 : 아니요. 저기 민음사 박해진 편집자님께서 ‘이 책은 해설이 붙었으면 좋겠다. 이 소설은. 그리고 소설로써 문학 평론보다는 이제 여성주의 시점에서 해설을 해주실 분을 찾아서 해봤으면 좋겠다.’라고 먼저 말씀하셨고 또 그렇게 찾아서, 네 이렇게 같이 실어 주셨어요.
DJ 김지녀 시인 : 그만큼 이 소설이 가지고 있는 문제성이라는 게 그런 맥락, 그런 어떤 이 소설에 붙어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여성학자의 해설이라는 자체도.
작가님이 바라는 김지영들의 삶은 어떤 건지 궁금한데, 사실 소 설 속에서도 증상이 호전이 되고 있지만, 완치가 될지도 모르겠는 일이고. 사실 김지영 씨는 지금 그렇게 지내고 있는 중이잖아요. 이건 뭐 앞으로의 여성의 삶에 대한 기대, 이런 것들을 작가님께 여쭤보는 것일 수도 있겠는데, 김지영 씨를 통해서 무언가 김지영 씨의 삶을 우리가 조금 더 낫게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할 수 있는 일? 뭐 이런 것들에 대한 생각을 조금 여쭤보고 싶네요. 어떠신지?
조남주 소설가 : ‘우리 사회가 어떻게 해야 된다.’라는 답은 사실 저는 잘은 모르겠고, 제가 개인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는 거는, 이 그 여성적 이슈라는 게 원래 사회의 이슈들이 다 나부터, 내 주변부터 바꿔가면서 이렇게 바뀌는 거잖아요. 근데 이건 내 주변의 사람이 내 주변의 내 남편, 내 시댁, 내 직장동료가 본의 아니게 나를 착취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게 내 주변부터 바꾸기가 되게 어렵더라고요. 저도 밖에 나가서는 별 얘기를 다하면서, 정작 남편한테는 솔직히 내 말을 다 직선적으로 하지는 못 하거든요. 그래서 그게 되게 고민이 많았는데, 요즘은 그래서 멀리서부터 시작하자라는 생각을 해요. 멀리서. 내가 얘기 하는 누군가가, 또 가까이 있는 누군가의 남편일거고 직장 동료일 테니까. 누구나 다 멀리 있는 사람한테서부터 시작하면 그게 나한테 돌아올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 <어제의 단어 오늘의 멜로디>/ 양양
2부 <어제의 단어 오늘의 멜로디> 코너에서는 뮤지션 양양이 이아립(Earip)의 노래 ‘We are the universe’와 제임스 블런트(James Blunt)의 노래 ‘1973’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오은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우리는 분위기를 사랑해』를 낭독하는데요. 양양 님의 목소리를 통해 듣는 「1년」이란 시로 작년 한 해를 돌아보고, 동시에 다가온 2017년을 맞이하게 하는 설렘을 맛볼 수가 있었습니다.
2017년 첫 문장의 소리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소설가와 함께하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문장의 소리> 482회 방송을 끝까지 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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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 2024-06-26
문장의 소리 제783회 : 1부 허연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나의 문학 연대기 :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따라가 보는 인생 그래프 허연 시인은 1991년 《현대시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불온한 검은 피』, 『나쁜 소년이 서 있다』, 『내가 원하는 천사』, 『오십 미터』, 『당신은 언제 노래가 되지』, 시선집 『밤에 생긴 상처』, 산문집 『너에게 시시한 기분은 없다』, 『그 문장을 읽고 또 읽었다』,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한국출판학술상, 시작작품상, 김종철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 오프닝 : 허연 시인의 시집 『나쁜 소년이 서 있다』에 수록된 시 「안에 있는 자는 이미 밖에 있던 자다」 중에서 ● 〈로고송〉 ● 1부 〈나의 문학 연대기〉 / 허연 시인 Q. DJ 우다영 : 최근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와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를 출간하셨는데요. 출간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A. 허연 시인 : 제가 동심과는 거리가 먼 사람인데,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는 뒤늦게 딸 키우면서 ‘어른들이 어른들의 이야기로 동시를 써 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의 이야기를 하는 동시가 써 보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시인 총서 『밤에 생긴 상처』는 나름 감회가 있어요. 처음 시를 쓰기 시작할 때, 80년대 중반이었는데요. 그때 살았던 시집들이 시인 총서였어요. 김수영, 김종삼, 황동규……. 시인 총서의 가격과 학교 식당 비빔밥 가격이 비슷했어요. 2,000원에서 2,500원. 아침마다 고민했어요. 굶을 것인가, 김종삼을 살 것인가. 김수영이냐, 비빔밥이냐. 김수영이 이겼죠. Q. 22년 만에 재출간을 시작한 민음사의 ‘시인 총서’ 포문을 열어주셨잖아요. 『밤에 생긴 상처』의 구성을 소개해주신다면? A. 구성은 편집자님과 상의해서 했고요. 연대기적 구성은 아니고, 카테고리로 구성했습니다. 시의 주제 같은 것으로 구성한 것 같아요. Q. 허연 시인님께서 처음으로 출간하신 동시집 『내가 고생이 많네』에 등장하는 ‘허민재’ 어린이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A. 늦게 아이를 키우니까 키우는 걸 모르잖아요. 네이버 검색으로 키우다가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너무 오래돼서 모르겠다’고들 하고요. 아이에게 제공할 엔터테인먼트가 별로 없었던지라 한 살 반 쯤 됐을 때부터 책을 읽어줬어요. 하루는 한국어, 하루는 영어책을 읽어줬어요. 그러니까 말을 되게 잘하더라고요. 놀라운 말들도 하고요. 어른들은 큰 말을 하는데 작은 내용이라면, 아이는 작은 말을 하는데 굉장히 크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무슨 이야기를 하다가 ‘너는 Oh my god이 무슨 뜻인지 알아?’라고 물었는데, 씨익 웃더니 &lsqu
- 관리자
- 202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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