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결과발표] 새의 날개

  • 작성자 우재영
  • 작성일 2016-11-17
  • 조회수 282

새의 날개

 

우리가 사는 세상의 새들은

저마다 날개를 가지고 있다.

 

크고 아름다운 날개를 가진

새들을 볼 때면

 

부푼 희망을 가득 안고

날개를 손질한다.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혀

날개가 부러져도

 

쓴 눈물을 삼키며

붕대를 동여맨다.

우재영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고래바람

    반가워요. 중등부 친구가 합류했군요. 즐거운 활동 기대할게요. 이 시를 읽으니 불쑥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가 떠오르네요. 단순한 비유가 독자와 소통하는 반경이 더 커지게 하죠. 텍스트를 보면 각기 다른 날개를 가진 새들이 있어요. 그 새들은 '크고 아름다운 날개를 가진 새들을' 동경합니다. 현실에 부딪쳐 날개가 부러져도 붕대를 동여매죠.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명확해요. 다만 일대일 대응하듯 비유를 펼치기 위한 창작자의 시각이 아쉬워요. 애니메이션 '주토피아'를 보셨나요. 거기선 동물들이 덩치가 크다고 해서 권위를 더 갖거나 남보다 우위에 있지 않아요. 그러나 이 시에서는 크고 아름다운 날개를 가진 새들을 동경하고 있어요. 그것은 능력이나 배경일 수 있죠. 현실세계의 비유와 맞닿아 있지만 왜 큰 날개를 가져야만 하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이 부족하답니다. 날개를 가졌지만 날지 못하는 새, 크기가 작지만 오히려 속도가 빠른 새가 있잖아요. 이러한 다양성과 개성이 살아있지 않으면 현실과 맞서면서 부러진 날개를 붕대로 동애맨다 해도 '희망'은 자신의 것이 될 수 있을까요. 더욱이 날개가 크면 클수록 현실과 부딪치는 일들이 더 많지는 않을까도 생각해봤어요.

    • 2016-11-18 15:08:41
    고래바람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