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분노과잉시대

  • 작성자 아디
  • 작성일 2023-10-24
  • 조회수 701

 누군가 당신에게 ‘분노는 그 자체로 죄악인가?’ 하고 묻는다면 당신은 어떠한 답을 할 것인가? 


 분노(憤怒)란 ‘분개하여 몹시 성을 냄. 또는 그렇게 내는 성’을 가리키는 말로, 대표적인 부정적 감정 중 하나이다. 인간은 감정을 지닌 존재이기에 어떠한 상황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 특히 분노는 우리가 날 때부터 지니는 ‘일차정서’의 하나로서 인간으로 태어났기에 가지는 지극히 일반적인 감정인 것이다. 


 그렇다면 분노는 나쁜 것인가? 생각해 보면 인간은 누구나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고,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그렇게 다 다른 이해관계를 지닌 사람들끼리 어울려 살아간다. 그렇다 보니 어떠한 상황과 현상에 대해서 서로 대립하고 충돌할 수밖에 없는 게 당연한 것이다. 

쉽게 생각해 보면 역사 속에서 일어난 수많은 혁명들은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가 옳지 않음에 분노한 시민들이 그 옳지 않음을 바로잡기 위해 일으킨 것이다. 이때의 분노는 분명 부정적인 감정임이 분명하지만 그가 일으킨 변화는 그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우리가 어떠한 범죄에 분노하는 것 또한 범죄를 저지른 자의 의도가 결코 선하지 않고, 그 범죄에 희생된 피해자에 대한 연민을 가지고 있기에 일어나는 일이다. 이러한 분노는 과연 옳지 않은 것일까? 



 우리가 분노할 때는 옳지 않다고 여기는 것들에 대해 분노한다. 이것은 개인과 개인 안에서 일어나기도 하며, 때로는 사회와 현상에 대해서 일어나기도 하는 것이다. 이때 사람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저마다 다르다. 그렇기에 우리의 이해관계는 충돌하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부딪힐 매상황에서 이것이 옳은가를 판단할 기준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우리의 이해관계 또한 이 옳고 그름의 기준을 통해 세워진다. 만약 이 기준이 스스로 명확하게 존재한다면 우리는 정당한 ‘분노’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준은 인간이 홀로 깨닫기 쉽지 않다. 때문에 ‘교육’이 존재하는 것이다. 배우지 않으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알 수 없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현장에선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그 본질이 흐려지고 있기 때문에 그 기준을 배워나갈 기회를 잃은 청소년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기준을 세우지 못하고 흔들리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이 점차 늘어갈수록 우리 사회는 점점 옳고 그름의 기준선이 명확하지 않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나친 경쟁과 개인주의가 만들어낸 사회는 스트레스로 가득 차있다. 인간이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과 마음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린다. 우리 몸은 이미 이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게끔 한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좋은 것은 그 스트레스의 직접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겪는 스트레스, 특히 학생층이 겪는 학업 스트레스의 경우 제도와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 낸 것이기 때문에 개인이 제거하기가 힘들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자 하는데, 여기에 ‘분노 표출’이 있다. 


 우리는 분노를 표출함으로써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한다. 그러나 이는 결코 건강하지 못한 방법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부정적인 감정에 노출이 되어 있으면, 나중에는 아무리 분노하고 짜증을 내어도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아 더욱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부정적 심리상태의 고착화’ 상태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을 알지 못한 채로 이것이 반복되다 보니 우리 사회가 전반적으로 분노가 과다되어 있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분노과잉시대’. 현 사회를 표현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우리 사회에는 스트레스가 가득하고, 이를 건강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분노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한다. 그러나 이가 역효과를 불러일으켜 우리 사회는 분노가 과잉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분노가 과해지면 우리는 어떤 상황이 되든지 분노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위에서 말했던 옳고 그름의 기준이다. 만약 우리 안에 명확한 기준이 있다면 우리는 상황에 대해서 무엇에 분노해야 하는지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현 사회는 그것이 존재하지 않기에 계속해서 분노하고, 분노하는 것이다. 



 또한 더 큰 문제는 우리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분노할 때 우리는 더 자극적인 것에 대한 분노일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 


 예를 들어보자. 어느 두 나라에서 한쪽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이 일어났다. 국내 언론사들과 매체들은 이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고, 사람들은 그것을 보면서 분노했다. 그 후 6개월이 지나고 한 유명 연예인의 탈세 혐의가 밝혀졌다. 언론과 매체가 그 이야기로 가득하고, 사람들은 분노했다. 


 그런데 만약 앞서 일어난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어떨까? 다른 신문사들은 유명 연예인에 대한 기사만 쓸 때, 어떤 한 신문사에서 여전히 전쟁은 진행 중이고 당국의 국민들은 계속해서 죽어나가고 있다는 기사를 작성했다. 과연 사람들이 가지는 관심과 분노의 크기는 유명 연예인에 대한 기사와 전쟁에 대한 새로운 기사 둘 중 어디가 더 클까?


 물론 이에 대해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나 상황이 존재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유명 연예인에 대한 기사일 것이다. 분명 전쟁은 계속 진행 중이고 전쟁의 잔혹함 역시 그대로이지만, 사람들은 현재 언론에 노출되고 있으며 자극적인 연예인의 이야기에 더 분노할 것이라는 말이다. 


 만약 사람들에게 침략전쟁과 탈세 중 어느 것이 더 정의롭지 못하냐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쟁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현재 나에게 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것들에 더 분노한다. 더 이상 분노의 크기가 더 정의롭지 못한가, 아닌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자극적인가, 아닌가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분노하면서 살아간다. 매 상황에서 우리는 갈등을 겪고, 갈등을 목격한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에, 왜 분노하는가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과연 이것이 옳은가, 나는 이것이 옳지 않기에 분노하는가를 말이다. 


 분노는 당연하게 일어나는 감정이다. 인간으로 태어났기에 가지는 분노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기에, 분노 자체로는 죄악이 아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분노하는 대상과 이유가 불명확해지기 시작한다면 그 분노로 인해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들은 결코 선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 안에 ‘옳고 그름의 기준선’이 명확하게 세워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추천 콘텐츠

사랑을 앓았다

01. 이상한 아이의 이상한 고백 내가 사랑(恋)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정의한 것은 내가 15살이 되던 그 해의 어느 날이었다. 나는 기독교 대안학교를 다니다 15살에 자퇴를 했는데 내가 다니던 학교는 일반적인 학교와는 많이 달랐다. 교칙이나 환경 등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소수 인원이라는 것이다. 한 학년은 20~25명 남짓이었고 그렇기에 해가 바뀌어 반을 배정받더라도 작년 반과 그리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렇게 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총 7년 동안 같은 학교에서 같은 친구들과 함께 했던 것이다. 나는 7살 때부터 또래 남자애들을 좋아하지 않았다. 나는 어릴 적부터 드센 성격에 몸집이 있었기에 남자애들은 나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고, 난 그런 남자애들을 한심하게 여기거나 툭하면 싸우기 바빴었다. 그래도 나는 좋아하는 아이가 있었다. 그것도 꾸준히. 지금 생각해 보면 엄청난 흑역사이지만 그때의 나는 굉장히 진지했던 것 같다. 그러나 나는 좋아하는 남자애에게 상냥하게 굴거나 잘해주지 못했다. 오히려 투닥대며 싸우고, 시비 거는 대로 다 상대하고... 어쩌면 여자애들보단 남자애들과 비슷했는지 모른다. 왜, 남자애들은 좋아하는 여자애들을 못살게 군다고들 하지 않은가. 나 또한 그러했다. 초등학교 1학년 짜리가 뭐 그리 진지하다고 고백 편지도 썼다가 애들 앞에서 편지가 찢겼을 땐 수치심과 속상함에 얼굴이 빨개져 울었던 것 같다. 우리 학교는 교내교제가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만약 받아준다 한들 변하는 건 없었겠지만 말이다. 그렇게 1, 2학년을 유치하고 부끄러운 짝사랑을 하다 어찌 보면 처음으로 정상적인 짝사랑을 하게 된 것은 초등학교 4학년 때였다. 이 짝사랑은 내 인생을 여러모로 뒤바꿔놓았고, 지금 이 글을 쓰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나는 4학년 때 정서적으로 많이 불안해져 있었다. 친해지고 싶어 했던 아이들은 나를 따돌렸고, 나에게 다가오는 애들은 밀어내기 바빴다. 거기에다 원래도 좋지 않았던 남자애들과의 관계가 악으로 치달을 때였기에, 나는 관계적인 면에서 완전히 망가져있었다. 그 시기쯤 전학을 온 한 남자애가 있었다. 다른 남자애들보다는 조용하고 소심한, 어딘가 모르게 작아 보이는 모습이 있는 남자애였다. 그때까지 내가 좋아하던 사람들은 다들 밝고 활동적인 성격에, 장난기 있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나는 처음에는 그 애한테 관심이 없었다. 내가 그 애와 친해지게 된 것은 처음 전학 온 그 애의 적응을 반장이었던 내가 도와주라는 선생님의 말씀 때문이었다. 그 애는 보였던 그대로 조용하고 소심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좋아하고 행복해할 줄 아는 아이였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몇 안 되는 아이였기에, 그 애와 얘기할 때마다 나는 무언가 떠다니는 기분이었다. 언제부터였을까, 그 아이를 좋아하게 된 건. 처음에는 호기심이었고, 두 번째는 관심이었고, 세 번째는 호감이었으며, 네 번째는 설렘이었다. 또래와 다른 듯한 모습이라던가 공부를 잘하는 점이라던가 어딘가 모르게 다정한

  • 아디
  • 2023-10-19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