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3월 월장원

  • 작성자 수요일
  • 작성일 2017-04-14
  • 조회수 723

수요일입니다.

날이 좋아요. 햇살이 환한데 오늘 나는 퍽 쓸쓸합니다. 내 감정을 차분히 들여다봅니다. 피고, 지고, 흔적을 남기는 것들에 대해 생각합니다. 벗님들은 어떤가요?

3월의 월장원은 두 편입니다. 김지용1 님의 <이방인>과 오태연 님의 <쭉정이>. 축하드립니다.

모든 작품을 잘 읽었어요. 일상의 벅찬 행복에 대해, 글을 쓸 수밖에 없는 내면의 열정에 대해, ‘나’라는 존재의 그늘에 대해, 우리를 숨 막히게 하는 제도에 대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여는 것에 대해, 부족했던 나를 담담히 응시할 수 있는 내면의 성장에 대해, 견디기 어려운 현실을 버티는 어려움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의 마음을 나누어주어 고맙습니다.

 

우재영 님 <함께 할 때의 행복>

한참 지나버렸지만 생일 축하합니다! 좋은 친구들과 함께, 멋진 파티였겠죠? 16년 만에 찾아온 선물 같은 친구들과의 우정. 얼마나 근사한지 읽는 나도 설레었어요. 우재영 님의 글을 통해 ‘함께’와 ‘혼자’는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보완되는 것이란 걸 느꼈답니다. 나도 ‘혼자 하는 모든 것이 OK’인 사람이에요. 나를 이해해주고 지지해주는 친구들이 있기에, 때로 그들과 만나 온기를 나누며 위로받기에 혼자 있는 시간이 더 행복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글에서 사소한 버릇 한 가지를 덜어내면 좋겠어요. 이 글의 내용 때문인지, 강조를 위한 형용사를 넘치게 사용하고 있어요. ‘큰 행복이라는 걸 깊이 느꼈다.’는 말의 ‘큰 행복’, ‘깊이 느꼈다’를 들여다보세요. ‘큰 행복이라고 느낀다.’라고 써도 화자의 행복이 얼마나 크고 깊은지 전달됩니다. ‘많이 행복하다. 아주 많이’, ‘깊이 박혔고 참 고마웠다’, ‘깊은 의미를 느껴보는 말’ 등 강조를 위한 형용사를 빈번히 사용합니다. 이런 강조는 적당히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절약할수록 글 안에서 그 형용사의 가치가 커집니다.

 

 

속도 님 <견디며 살아가는 모두에게 건네고 싶었던 말: 나는 왜 글을 쓰는가>

속도 님이 글을 쓰는 이유와, 속도 님이 글에 담는 생각을 엿볼 수 있게 해주어 고맙습니다. 글이 가진 힘에 대해, 글이 주는 위로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사소한 것에 상처를 입잖아요. 그 상처는 남들 눈에 별 것 아닌 걸로 보이지만, 나에게는 참기 어려운 통증이 되죠. 특히 가까운 사람이 주는 상처가 그렇더라고요. 친할수록, 좋아할수록, 믿을수록 그가 주는 작은 상처에도 더 큰 아픔을 느껴요. 반대의 경우도 빈번히 일어나요. 나는 내 사소한 실수가 누군가에게 큰 아픔이 되기도 한다는 걸 알고 당혹했어요.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단 한 번도 가해자가 되지 않은 채, 피해자의 역할만 할 수는 없단 걸 알았죠. 이 글에 속도 님이 의도치 않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었던 경험도 같이 들어가면 어떨까요? 상처를 주고받으며 성장하는 우리의 자화상이 더 선명히 보일 겁니다.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내용은 의도치 않은 개인의 상처를 보여주는 일례로 조금 약합니다.

전개가 유려하고 문장이 명료해 전달력이 좋은 글입니다. 내밀한 생각도 잘 표현하고 있어요.

 

 

전하리 님 <묻어 둔 말들>

‘나를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생각하는 자들의 기준에 맞추어서 그들에게 칭찬과 인정을 받으려고 몸부림’치는 것. 참 피곤한 일인데, 알면서도 그만두기 어렵습니다. 나를 내가 사랑하지 않는 느낌, 외부의 기준에 맞추어 나를 변형하고 결국 껍데기만 남은 느낌, 마침내는 ‘내가 한 일들이 내가 되어, 나는 내가 아니게 되고 내가 한 일의 흔적이 되어’버리는 기묘한 상황이 잘 담겼어요. 마지막 문장에 담긴 비관적인 울림은 생각할 거리를 만듭니다. 화자가 말하는 ‘여기’는 화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바로 그것인가, ‘밝은 미래’라는 외부의 기준이 만들어낸 허상인가. 화자는 나인가, ‘내가 아’닌 나인가.

전하리 님이 이 글에 자신의 생각을 더 견고히 담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쓸 때 표현을 더 정확하게 해주세요. 예로 ‘쓰라리는 말들 때문에 아파왔던 내가 조금이나마 강해 보이려 쓰고 있던 밝음의 탈을 벗고 돌아다녀도 당황하지 않아야 했다.’같은 문장은 그 뜻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윤별 님 <숨의 기억>

내 고등학교 시절과는 비교도 안 되는구나. 나도 학교생활이 힘들었는데, 지금은 얼마나 고될까. 마리오네트처럼 하루를 보내며 숨조차 제대로 쉬지 못한 채 매일을 버텨나가는 건 얼마나 고통스런 일일까. 글을 읽으며 별별 생각이 다 듭니다. 윤별 님의 글을 읽으면 막연하게 ‘힘들겠구나.’ 짐작했던 것들이 구체화되어 다가옵니다. 윤별 님은 상징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들을 눈에 보이도록 바꿔놓거든요. 정교한 표현도 윤별 님의 글이 가진 매력입니다. 글은 노력을 배신하지 하지 않아요. 쓰는 만큼 쌓여 다음 글의 자양분이 됩니다. 윤별 님이 쓰는 글 한 편 한 편 어느 것 하나 스스로에게 귀하지 않은 글은 없습니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꾸준히 글을 써나가면 좋겠습니다.

 

 

김지용1 <이방인>

엄마가 데려온 이방인과 나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이 장면으로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아빠 없다고 놀렸던 애들 틈에서 이방인과 같았던 나와 이 나라의 이방인인 그 남자의 자리를 겹쳐보며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는 화자, 담담하게 그 남자를 받아들이는 동생, 민망해 하면서도 가까워지려고 애쓰는 그 남자, 큰 아들 앞에서 작아지는 당신을 추스르며 노력하는 어머니……. 이 이야기에 나오는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개성을 지니고 있어요. 관찰력과 묘사력이 상당합니다.

마무리는 다소 갑작스러워요. 카레와 김치, 서로에게 이국의 음식일 것들이 섞이고 화합하는 마무리가 소설이었다면 진부하게 보였을 겁니다. 그래도 김지용1님 자신의 경험일 터이기에 따뜻하고 기분 좋게 다가오네요. ‘나는 죽고 싶을 때마다 잠수를 했다.’는 문장과 ‘정말이지 죽고 싶을 정도로 살고 싶었다.’는 문장이 한데 이어지며 느낌을 만듭니다.

이 글은 첫 문단의 묘사가 좋아요. 첫 문단의 긴장감을 끝까지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문단부터 문장이 흐트러집니다.

 

오태연 님  <쭉정이>

‘내가 할 수 있는 건 딱 여기까지였다.’는 말에 담긴 의미가 묵직해요. 쭉정이 같은 자신의 마음과, 그 마음을 여전히 걸러내지 못하고 있는 스스로에 대해 담담히 쓰고 있어 매력적입니다.

형에 대한 얘기가 없다면 오태연 님이 왜 쭉정이가 될 수밖에 없었는지 제대로 드러나지 못했을 겁니다. 잘난 형 때문에 형처럼 알맹이가 단단하게 보이는 그 녀석, 나비넥타이가 어울려 보이는 그 녀석이 더 마땅치 않아 보였다는 것이 지금보다 더 또렷이 드러나도 괜찮을 듯해요. 심리의 흐름을 더 풍부히 보여줘도 좋겠습니다.

내용이 조금 더 들어갔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요. 우선 시간대가 더 분명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와 회상의 경계가 모호해서 읽을 때 헷갈립니다. 첫 문단은 현재죠? “태연아, 같이 가자.”라는 대화 위에 회상으로 들어가는 짧은 문장을 한줄 추가해주세요.

엄마에게 쭉정이를 걸러내는 법을 물은 뒤, 그에 대한 엄마의 말이 생생히 들어가도 좋겠습니다. 엄마가 알려준 대로 쭉정이를 걸러내고, 쭉정이를 거르는 게 사실 아주 쉬운 일이었다는 걸 깨달으며 ‘내가 할 수 있는 건 딱 여기까지’라는 믿음으로 살았던 것이 얼마나 사소한 벽이었는지 알게 되는 순간, 쭉정이 같던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걸러내고 그 녀석과 마주할 힘을 얻게 되는 모습이 조금 더 나오면 좋겠습니다.

 

타임머신 님 <현실 도피>

단문을 감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공격적인 말투로 툭툭 던져내는 문장에 한 번 더 눈이 갑니다. ‘마치 여러 번 해본 듯이 능숙한 손놀림으로 카드를 삽입하고 계좌에서 3만원을 가져’가는 행위에 눈이 확 가며 집중하게 되는데, 막상 이렇게 뺀 돈으로 PC방에 가 현실의 도피처로 컴퓨터 개임에 몰입하게 된 원인이 내용에서 빠져 있어요. 이 내용이 없으면 독자의 공감을 얻기 어려워요. 사실 보다 근원적인 부분, 상처 입게 된 원인을 글로 쓰기는 쉽지 않아요. 상처를 마주보아야만 하니까요. ‘나’를 현실 도피로 몰아간 그 사건과 그로 인한 상처를 쓸 수 있을 때, 이 글이 완성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요일

추천 콘텐츠

1월 글틴 수상작, 퇴고작 후보작 선정

  안녕하세요, 수요일입니다.   이 방을 맡은 지 벌써 2년이 되었네요. 2년 동안 이곳에서 글틴 벗님들을 만날 수 있어 기뻤습니다. 여러분이 경험과 고민을 나눠준 덕에 내 마음이 여러 뼘 자랐습니다. (아직도 한참 자라야 하는 건 안 비밀입니다. 마음은 평생 자라나 봅니다.) 나는 늦된 사람입니다. 여러분 나이였을 때, 나는 내가 무엇이 될지 몰랐습니다. 스무 살 중반까지 한껏 게으름을 피우며 지냈어요. 실패도, 실수도 잦았어요. 이런 일 저런 일 하다가도 끈기가 부족해 쉽게 포기하곤 했어요. 그 게으름피우고, 실패하고, 방황하고, 불안해했던 시간이 나를 이루는 소중한 화소가 되었습니다. 내 삶에 어떤 시간도 무의미할 수 없더군요. 지금도 나는 느림보예요. 여전히 더디게 걷고 있어요. 돌아가기도 하고, 쉬어가기도 하면서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게 내가 세상을 걷는 방식이니까요. 여러분이 자기의 속도로 세상을 걸어가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월의 글틴 수상작은 곧님의 <변두리>입니다. 퇴고작 <문장청소년문학상> 후보작은 서윤호님의 <죽음과 한 뼘 가까이>입니다.     낭큼낭큼님 <현재를 유예하지 않는 삶> 현재를 유예하지 않는 삶을 고민하며 길 찾기를 하고 있군요. 고민을 무겁지 않게, 발랄하게 표현해 전체 분위기가 유쾌합니다. ‘생활은 개판~’ 단락에는 라임이 있네요. 시도가 좋습니다. 다만 이 글은 산문이니 만치 문장을 정확하게 써주면 좋겠습니다. 낭큼낭큼님은 자신의 마음을 고요히 들여다보는 사람일 겁니다. 마음의 우물에서 건져낸 마음결을 글로 보여주세요. 사람은 누구나 복잡하고 깊은 내면을 지니고 있어요. 우리는 타인의 내면을 모두 들여다보지 못하고 그가 보여주는 면에 기대어 평가합니다. 내가 남에게 그러하고, 남도 나에게 그러하죠. 온전히 이해받지 못한다는 외로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글은 그 거리를 좁혀줄 수 있어요. 자신을 더 드러내세요. 이 글의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중2의 겨울방학부터 지금까지 변해온 낭큼낭큼님의 내면을 보다 섬세하게 드러내길 바랍니다.     낭큼낭큼님 <무상> <현재를 유예하지 않는 삶>과 시간 일부를 공유하는 글일까요? 잘 읽었습니다. 두 글의 색깔이 달라 좋았습니다. 누군가의 죽음에서 비롯된 우울과 무기력에서 벗어나기까지의 과정이 잘 담겨 있어요. 이 글의 표현이 새로워지면 좋겠습니다. 여느 글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표현이 글의 우울한 색조를 단조롭게 만듭니다. 새로운 표현을 시도해주세요. 화자가 찾아낸 상징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묘지 같은 도서관과 죽은 이의 관, 저자가 죽은 뒤에도 남아있는 책과 여전히 남아있는 죽은 이에 대한 기억 등이 일회성으로 쓰여 아쉽습니다. 너무 사적이다 싶은 얘기는 잘 뺐습니다. 드러내고 싶지 않은 걸 쓰지 않을 자유가 우리에겐 있어요. 그래도 언젠가 그 사건을 솔직하게 툭 말할 수 있을

  • 수요일
  • 2018-02-07
1월 중간 평가

    모로님의 <결혼에 관한 단상>   모로님 꾸준히 글을 올려주어 고맙습니다. 나는 모로님이 솔직한 생각을 담아 툭툭 던지는 글도, 공들여 다듬어 내놓는 가지런한 글도 모두 좋습니다. 이번 글에는 결혼 제도에 대한 솔직한 고민이 자유롭게 담겨 있네요. 결혼에 대한 달콤한 환상과 현실 가족의 위태로운 일상이 만드는 엇박자를 잘 표현했어요.     내가 낳은 자식이 내 가족처럼 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 내가 첫째를 낳으면 내 형제의 첫째처럼 될지 모르고, 내가 둘째를 낳으면 내 형제의 둘째처럼 될지 모른다는 끔찍한 환상. 내 자식이 한때 내가 그랬던 것처럼 부모를 원망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이 문장들이 인상적입니다. 계속 생각이 나요. 화자의 솔직한 마음이 들어있기 때문일 수도, 화자가 두려움의 원인을 독자에게 잘 전달했기 때문일 수도 있겠죠.   결혼에 대한 모로님의 생각은 앞으로도 계속 변하리라 생각해요. 그렇게 자신만의 답을 찾을 겁니다. 답을 내릴 수 없는 질문은 우리 내면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삶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불확실한 것들의 의미를 찾아 질문하고 고민하고 찾아가는 과정이 아름답습니다. 7월부터 12월까지의 단상, 잘 읽었습니다. 문장은 조금 정리가 필요합니다.       모로님의 <봉사활동 간 날>   좋은 이야기입니다. ‘봉사활동을 다녀왔다’는 이타적 행위가 주는 훈훈함 때문에 좋은 게 아니라, 봉사를 다녀오며 보고 겪고 느낀 것들을 생생하고 솔직하게 썼기 때문에 좋습니다.   분주한 봉사활동이 끝난 뒤 먹은 국밥은 얼마나 맛있었을까요. ‘온몸이 봄처럼 따뜻해’지는 국밥 한 그릇에 고단함도 녹아내렸겠지요. 마음에 쏙 들어오는 표현입니다.   전체 문장은 더 다듬어야 합니다.   ‘국그릇, 밥그릇을 갖다 놓고 컵은 충분히 찼다 싶으면 통째로 가져가 드리곤 했지요.’라는 문장은 두 번쯤 읽어야 이해됩니다. 이렇게 고칠 수도 있겠습니다.   국그릇, 밥그릇을 이 식탁 저 식탁으로 날랐습니다. 식당 안이 노숙자분들로 충분히 차면 물컵을 한꺼번에 들고 가 나눠드렸습니다.   문장이 더 좋아졌다곤 못하겠지만 의미 전달은 나아졌습니다. 좋은 표현도 중요하지만, 얘기하려는 바를 잘 전달하는 것도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문장들을 꼼꼼히 보고 정리해주세요.   첫 문단은 글의 얼굴과 같습니다. 앞 두 문장의 상투적인 표현을 빼고 더 참신한 표현을 찾아 채워주세요.

  • 수요일
  • 2018-01-16
12월 월장원

12월의 월장원은 두 편입니다. 맛없는쵸코맛님 <겨울 참새> 소낙님 <마음의 감기, 그것은 불치병입니까> 12월의 마지막 날 우수수 글이 올라왔네요. 모두 좋은 글이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맛없는쵸코맛님 <겨울 참새> 작고 귀여운 겨울 참새 떼의 재잘거림이 가까이서 들려오는 듯한 글입니다. 맛없는쵸코맛님은 그동안 꾸준히 우리 주변의 작은 생명에 대해 글을 써주었어요. 맛없는쵸코맛님이 하굣길마다 참새 떼를 만나듯 나도 아침 운동을 마치고 돌아올 때마다 ‘같은 극끼리 만나는 자석인 양’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조잘조잘 옮겨 다니는 참새 떼를 만납니다. 그래서 이 글이 더 친근합니다. 그동안의 글에서 동물을 바라보는 다정한 눈, 관찰을 통한 세밀한 대상 묘사, 눈앞에 그려지도록 쓴 장소 표현이 좋았습니다. 이 글에도 맛없는쵸코맛님의 장점이 잘 녹아 있네요. 꾸준히 좋은 글을 올려주어 고맙습니다. 청유형 문장으로 결말을 내는 대신 다른 방식의 결말도 고려해 보세요. 문장을 더 다듬어주세요. 예로 다음의 문장을 보겠습니다.   참새, 참새라는 이름답게도 어디 특이한 점도 없는, 우리가 생각하는 새 하면 아마 전형적인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색도 화려하지 않고 이 나무 저 나무 숨기 좋게 등이 갈색이고 배가 흰색인 이유는 아마 날아다닐 때 작은 구름 같이 보이려 고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참새는 제 이름처럼 특이한 점 없는 새입니다. 등은 갈색이라 이 나무 저 나무 숨기 좋습니다. 배는 하얗습니다. 날아다닐 때 작은 구름 같아 보이려고 흰색 배를 가진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반복 표현을 없애고 긴 문장을 짧게 나눠 읽기 쉽게 배치하면 가독성이 훨씬 좋아집니다.     소낙님의 <마음의 감기, 그것은 불치병입니까>   나는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표현할 때 생기는 긍정적 효과만을 생각했어요. 어떤 이들은 그 표현을 구실로 우울증을 간단한 병이라 치부해버리는군요. 그러고 보면 우울증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의지나 각오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없지 않아요. 소낙 님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어 고맙습니다. 우울증 앞에서 한 개인이 얼마나 무기력해질 수 있는지, 통제할 수 없는 우울이 사람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글을 통해 생생히 전해집니다.  이 글이 독자들에게 우울증에 감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여러 길 중 하나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서윤호님의 <죽음과 한 뼘 가까이> 죽음에 대한 생각을 차분히 풀어가고 있는 글입니다. ‘기계처럼 나를 죽이며 버텨내’고 있는 가운데 ‘멍하니 계속 살아’내다 우연히 가게 된 무덤 언덕. 이 우연한 장소에서 삶과 죽음에 대한 직관적 깨달음을 글에 담았어요. 무덤들과 무덤가에서 자라는 배추가 대비되며 죽음과 삶의 순환에 선명한 이미지를 부여합니다. 서윤호님이

  • 수요일
  • 2018-01-04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