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 작성자 김희수
  • 작성일 2024-02-21
  • 조회수 377

나는 점심시간이 되면 옥상에 올라가 푸른 하늘을 올려다보곤 했다학교 안에서 느껴지는 답답함을 풀 수 있었기 때문이다.

여름이 창을 열고 햇빛의 광선이 옥상에 작렬하던 날나는 그녀를 보았다.

그녀는 옥상 난간에 올라앉아 있었다먼저 시선에 들어온 것은 그녀의 흰 다리였다여름의 햇살에 반짝이던 그녀의 흰 피부는 오히려 겨울 같았다너무 희어서 혈관이 보일 듯 투명한 두 다리가 난간을 타고 내려와 흰 꽃 근처에 머물고 있었다.

다음으로 눈에 들어온 것은 상반신이었다흰색 하복 셔츠에 큰 검은색 후드티를 입고 있었다상반신도 다리와 마찬가지로 희어서무엇이든 반사해내어서 스스로 빛나는 것처럼 보일 지경이었다그런 흰 피부가 검은 후드티와 대비되며 빛났다고운 어깨선을 타고 올라 나는 마침내 인형처럼 작은 이목구비를 발견할 수 있었다그런데 순간 그녀의 얼굴을 보지 못했다.

그것은 섬광이었다.

강렬한 햇빛이 그녀의 이목구비를 감싸고 돌며 흰 서리꽃을 떨어뜨렸다섬광이 스치는 듯 그녀의 얼굴이 내 눈을 스쳤다.

세상이 내려앉은 듯 감은 눈가에선 어떤 애잔함과 담담함이 느껴졌다눈가를 스치는 바람에 깊은 애상이 담긴 것 같이그녀의 눈은 서정적이었다.

태양빛을 가를 듯 높은 콧대와 붉은 입술도 아름다웠지만특히 시선을 잡아끄는 건 그녀의 눈매였다그것은 어느 누구의 눈과도 달랐다.

그때그녀가 눈을 떴다.

폭발이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담고 이내 지나치는 여느 눈들과는 달랐다그녀의 푸른 눈은 세상을 담고 있었다그래서 그녀는 하늘을 보고 있는데도 자신의 눈 그 자체로그저 보는’ 것 같았다다른 말로 그녀의 눈은 채워질 필요 없이 스스로 온전했다.

나는 그녀의 얼굴에서그리고 턱선을 타고 올라간 귀에서 작은 피어싱을 발견했다작은 별 모양 귀걸이였다나는 그 귀걸이가 그녀의 이목구비에 더해지며 어떤 폭력적인 힘을 가하는 것을 목격했다.

작은 별이 그녀가 되어 어느새 그녀는 혜성처럼 휘황한 빛을 발하고 있었다그 별은 별똥별의 꼬리를 달고 내 시야를그리고 옥상 위의 하늘을 질주했다.

나는 그 순간에 깨달았다저 소녀는 별()이었다.

나는 나도 모르는 순간에 이미 말을 걸고 있었다.

..안녕이름이 뭐야?”

나는 스스로도 부자연스러운 것을 느끼며 그녀에게 다가갔다소녀는 잠시 듣지 못한 듯 시선을 내리깐 채 사유하는 듯했다그러나 다음 순간 그녀는 입을 열었다.

최 별이야.”

그 말을 듣자 내 뇌리에 다시금 혜성의 심상이 내려앉았다그녀는 분명히 태양 아래서도 빛나는 별이었다.

옥상에 올라오는 사람은 오랜만에 봐서 말 걸어봤어그냥 궁금하기도 했고…”

스스로도 부끄러운 변명을 해대며 어떻게든 더 말을 이어 가려고 했다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를 아무거나 끄집어내 문장을 완성시켰다.

내 이름은 김하늘이야..잘 부탁..?”

아무렇게나 이어가려다 보니 어색한 인사치례가 나왔다상대도 그걸 아는 양 작게 웃음을 터드렸다.

쿡쿡그래나는 옥상 온 거 처음인데너는 많이 와봤어?”

별의 말에 나는 황급히 대답했다.

나는 거의 매일 여기 왔어그냥..하늘 보려고너는 여기 왜 왔어?”

다행이다자연스럽게 넘겼다하늘은 생각하며 대답을 기다렸다.

하지만 대답은 아무리 기다려도 돌아오지 않았다소녀가 고개를 들고는 하늘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한참 뒤에야 대답이 돌아왔다.

나는별 보려고.”

 

 

별에 대해 친구들에게 물어보았다그녀를 아는 아이는 거의 없었다들려오는 말은 완전 예쁘다는 말 정도그러다 어떤 이야기를 들었다.

걔 부모님이 둘 다 자살했대유언장에 별 보러 간다고 써놓고서뉴스에 나왔더라.”

그 뉴스를 찾아보았다사업에 실패한 부부가 딸 하나를 남겨놓고 밤에 산에서 자살했다는 이야기였다유언장에 써 놓은 내용 탓에 뉴스에 나온 것이었다.

별을 보러별을 두고 갑니다.’

부부가 남겨놓은 아이의 이름은 별이었다.

 

나는 그녀와 매일 옥상에서 만났다만나자고 약속을 잡거나 한 것은 아니었다점심시간이 되어 옥상에 가 보면 언제나 그녀가 있었다별은 언제나 낮에 별을 보겠다며 옥상에 올랐다나는 그런 그녀가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그래도 그런 점이 좋았다별 없는 낮에 별을 찾는다는 건좀 멋있는 것 같았다.

옥상에서 우리는 하늘과 별 이야기를 했다옥상 아래에서의 일은 모두 속세의 것일 뿐이라는 듯이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고답적인 얘기를 꺼냈다예를 들자면 이런 식이었다.

너는 파란 하늘에도 별이 있다고 생각해?”

별의 대답은 이랬다.

글쎄..하늘 안에는 별이 있겠지만 낮은 밝으니까 별의 빛을 덮어버리겠지하지만 오히려 별은 그래서 더 빛날 수도 있어나는 낮에도 별은 변함없이 빛난다고 생각해.”

별은 언제나 제 이름처럼 별에 관련된 이야기를 했다그것도 주로 낮에 빛나는 별에 대해낮에 빛나는 별은 태양뿐이었지만그래도 별들은 언제나 빛나고 있노라고그녀는 말했다.

나는 그녀의 말을 이해했다그건 내 앞에 그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그녀는 분명한 별이면서도 태양빛을 받아 더 선연하게 빛났다.

그렇지만 나는 밤의 그녀가 보고 싶었다누구의 도움도 없이 홀로 빛나는 그녀가 보고 싶었다그녀의 오롯함을그녀의 아름다움을 오로지 보고 싶었다.

하지만 내가 그녀에게 밤에 만나자고 할 수는 없었다우리는 이제 친구가 되었고 서로의 깊은 이야기를 은유하듯 나눴지만 그저 친구일 뿐이었다.

어쩌면 나는 별이를 좋아할지도 몰랐다아니나는 별이를 좋아했다나는 처음 별이를 본 순간 그녀에게 반해버렸다우리는 비록 친구였지만 친구와는 별개로 묘한 접점이 있었다별과 하늘나는 그녀를 품고 싶었지만 그녀는 내가 담을 수 없는 별이었다너무나도 황홀하게 빛나하늘 안에 있으면서도 스스로 오롯한 별그래서 나는 그녀에게 더 쉽사리 다가가지 못했다.

오히려 먼저 다가와준 건 별이었다.

하늘아며칠 있다 불꽃 축제 한다는데 우리 같이 볼래?”

나는 놀랐지만 최대한 침착하게 말했다.

그래같이 보자어디서 한대?”

별이 짓궂은 미소를 지었다.

우리 학교 근처인데우리 학교 옥상에 올라가서 볼까날짜는 토요일이야.”

나는 대답했다.

토요일그럼 학교 문이 닫혀 있을 텐데?”

몰래 들어가자그게 재밌는 거지.”

그렇게 축제 당일이 되었다어두운 밤 10우리는 학교 앞에서 만났다.

별이 먼저 담벼락을 기어올랐다그녀는 이럴 걸을 알았는지 편한 옷차림으로 와 있었다나름 꾸며 본 나로서는 부끄러울 따름이었다.

둘이 모두 담을 넘은 뒤우리는 학교에 있을 당직 선생님을 피해 천천히 움직였다학교의 가운데에 있는 정원으로 들어가 열려 있는 문에 들어갔다.

학교 안에 달빛이 비쳐 들어오고 있었다직사각형의 창문들이 각각 장막 같은 빛을 토해 내고 있었다.

우리는 계단을 올라 옥상 문을 열었다마친 불꽃 축제가 시작되려는 듯하늘을 향해 폭죽 하나가 쏘아 올려지고 있었다.

!

폭죽이 터지는 소리와 함께 아름다운 불의 꽃이 피어났다하늘을 향해 물감을 뿌리듯 폭죽이 터지고 있었다.

그 아래에서 우리는 폭죽을 바라보고 있었다나는 용기를 내어 별에게 조금 다가갔다.

그때 별이 입을 열었다.

나는 폭죽이 좋아밤 하늘의 별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 같거든너도 네 하늘을 예쁘게 수놓는 폭죽이 좋지?”

나는 얼떨결에 대답했다.

나도 폭죽이 좋아.”

나는 다시금 용기를 냈다내 왼손을 천천히 뻗었다.

별의 오른손이 지척이었다별의 희고 작은 손은 폭죽 아래에서 다채로운 색을 반사했다그래서 그녀의 손은 마치 하나의 미술 작품처럼 보였다계속해서 색깔이 바뀌지만그 본연의 형태는 잃지 않았다그러자 그것은 예술이 되었다.

나는 조용히 그 손 위에 나의 손등을 얹었다손을 잡자는 듯손을 살짝 부딪혔다.

별은 잠시 가만히 있더니 이내 손을 조금 움직였다손을 웅크리는가 싶더니나의 손바닥에 자신의 손바닥을 맞추는 것이었다손가락이 서로를 파고들고잠시 깍지를 끼었다.

하지만 이내 별은 손을 놓았다손을 잡을 때와는 달리 한순간이었다.

미안나는… 하늘 안에 있을 수 없거든.”

작게 웃는 그녀의 모습이 어째선지 슬퍼 보여서나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그날의 일은 마치 없었던 것처럼 우리의 나날은 이어졌다밝은 낮의 하늘에서 별을 찾았고 별과 하늘에 대해 토론했다우리는 모두 별하늘을 사랑했다.

나의 별에 대한 감정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았다하지만 동시에 더욱 커지지도 않았다나의 마음은 그 자리에서 그대로숨죽인 채 움직이지 않았다.

그러다 나는 말을 꺼내고 말았다.

그 뉴스에서 봤는데.. 너 부모님…”

아차 싶었다이 이야기를 꺼내는 게 아니었다하지만 별은 신경쓰는 기색이 아니었다.

그 사건맞아그거 내 얘기야지금은 삼촌이 보호자 역할 해주고 있어근데 같이 살지는 않아.”

그렇구나미안해괜히 얘기 꺼내서.”

아냐괜찮아너무 어릴 때라 기억나지도 않는걸그리고나 할 얘기 있어.”

뭔데?”

… 사실 전학 가오늘이 마지막 날이야.

?

얘기 안해서 미안해너가 너무 실망할 거 같아서미안.”

그리고 별은 그대로 일어나 옥상에서 내려갔다.

별은 그녀의 말 그대로 다음 날부터 옥상에 보이지 않았다나는 그저 옥상에서 하염없이 그녀를 기다릴 뿐이었다.

 

 

1년이 지나나는 불꽃축제가 있던 그 날에 다시 학교에 왔다나도 이유를 알 수 없었다왠지 그래야 할 것만 같았다.

옥상에서 하늘을 올려다보았다불꽃은 없었다.

시간이 지나 동이 텄다그때하늘로 솟아오르는 무언가가 있었다.

혜성이었다.

통이 터 오는 태양보다도 밝은 별이 솟아오르고 있었다.

나는 자리에서 뛰어오르듯이 일어났다나는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다.

별아별아!”

나는 별을 향해 외쳤다그것은 별()이었고 또 별이었다별은 언제보다도 강렬한 태양빛속에서도 빛났다세상을 찬란하게 물들이며별은 그렇게 빛나고 또 빛났다.

 

김희수

추천 콘텐츠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회한

(1)누런 천장의 얼룩이 보였다. 생기를 다 잃은 낯을 한 채 누운 노인의 추한 얼굴이 보였다. 세월의 압력에 늘어나고 짓이겨진 듯 깊게 고랑이 파인 피부, 허여멀긴 빛만을 내비추는 두 눈. 눈에는 백태가 없었지만 그 색은 바래고 바래 오래된 석고의 빛깔이 되어 있었다. 오랜 세월 배신과 절망에 시달린 고집스러운 입은 비딱하게 꺾여 있었고, 눈매는 힘을 잃어 절벽처럼 뚝 떨어지고 있었다. 그 위로 끔찍한 흉터가 가로질렀다. 억지로 얼굴의 한 부분을 뜯어낸 듯, 벽지가 찢어진 그 곳에선 피가 흘러나오는 듯했다. 그 얼룩은 어쩌면 천장에 달린 거울일지도 몰랐다.노인은 그 거울을 부수고 싶었다.마지막으로 저 천장보다 높은 것을 볼 수만 있다면. 앳된 나이에 이미 잃어버린, 저 하늘에 대한 동경을 다시 찾을 수만 있다면. 이미 거동할 수 없게 된 뒤에야 노인은 하늘을 갈망했다. 그러나 어두운 그림자에 덮힌 몸은 무거운 돌 이불을 얹은 것마냥 움직이지 않았다.노인?나는 어느새 노인이 되었는가. 짧고 헛된 상념이 노인의 머리를 스쳤다. 눈을 감아 버리려 했지만 눈을 감을 힘이 없었다. 그래서 눈에 힘을 줬다. 더 또렷하게, 죽어가는 노인을, 천장의 얼룩을 보고자 했다.생기 없는 눈에는 회한만이 맺혀 있었다. 그 회한 안에서 노인은 무수히 많은 스쳐감을 보았다. 무엇을 찾아 그리도 지나치고 지나쳤는가. 노인은 핏발이 서기 시작한 건조한 눈을 더욱이, 더욱이 세게 떴다.(2)벚꽃이 만개한 교정의 나무 아래. 소년은 작은 편지에 마음을 담았다. 이 년을 숨겨 온 작고 애틋한 마음을, 조금이라도 새겨 넣고자 했다. 글씨도, 내용도 빈약했지만 적어도 마음만은 담겼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것이 전해진다면, 삐뚤빼뚤한 글씨와 어설픈 사랑 고백은 아름다운 마음의 노래가 될 것이었다.편지는 절반쯤 읽혔을 것이다. 모든 것을 담은 편지는 야속하게도 다시 돌아왔다. 미안, 이라는 짧은 말과 함께, 그리고 그 작은 말 안에 담긴 진심에 설레고 마는 마음과 함께. 끝났음을 직감했지만 아직도 마음의 온도는 식지 못했다. 아직 뜨거운 마음에 닿은 편지는 타들어갔다. 그렇게 마음이 돌아왔다. 하얀 눈처럼 고운 손을 거쳐, 길게 드리운 머리카락의 샴푸 냄새가 가득 밴 채 그것은 이내 돌아왔다. 모든 걸 다시 받았으니 잃은 것은 없어야 하건만, 많은 것을 잃은 듯했다.유난히도 흐드러진 꽃비가 우수수 떨어져 내렸다. 떠나가는 사랑을 배웅하듯, 한 차례의 축복과 함께 벚꽃도, 소년의 첫사랑도 끝이 났다.씁쓸한 미소는 눈물과 함께였다.(3)불합격입니다.걸려 온 전화 너머에서는 마음을 절단내는 차가운 목소리가 울렸다. 부족한 학벌이 문제였을까, 어려운 집안이 문제였을까. 면접장에 마땅히 입고 갈 양복도 없었던 청년은 벌써 사 년째 합격하지 못하고 있었다. 아직 군대도 가지 않은 스물넷의 나이. 꽃다운 나이를 어두운 반지하에서 허비하는 청년은 미래에 대한 어떤 희망도 모조리 잃어버렸다.사실 불합격쯤이야 예상하고 있었다. 오늘만 세 번째로 받는 불합격 전화였으니까. 청년은 햇빛 한 점 없는

  • 김희수
  • 2024-04-08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통조림

통조림사람들은 잘 모르기도 하지만 통조림에는 참 많은 종류가 있다. 주로 많이 먹는 참치 통조림부터 고기 통조림, 빵 통조림, 케이크 통조림, 방울뱀 통조림까지. 방울뱀 통조림은 구호식품에 한 개 섞여 들어온 것을 먹어 본 적이 있다. 생각보다 특이한 맛은 아니다. 오리의 맛과 비슷하다. 다만 생긴 것은 뱀 형태 그대로라서 먹기는 다소 거북한 면이 있었다. 그래서 나의 친구들과 나는 이걸 먹는 데 내기를 걸었었다. 물론 진 것은 나였다.구호식량의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많은 것은 통조림이다. 그리고 맛이 가장 괜찮은 것도 통조림이다. 통조림은 그나마 먹을 만하기라도 하지, 전투식량은 모두 질색하면서 먹는다.한국이 통조림으로 연명하게 된 것은 5년 정도 되었다. 북한과의 전쟁으로 전국은 위험 지대가 되었고 수도인 서울은 더했다. 나는 거기서 도망쳐 올 수밖에 없었고 여기는 경기도 양평이었다.대부분의 고층 건물은 폭격으로 부서졌고 북한의 최후의 발악으로 평양 부근은 핵폭탄으로 사지가 되었다. 도시에 침투한 유엔군과 한국군을 죽인다고 내린 결단이었다.덕분에 북한은 완전히 망했지만 그것은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였다. 유엔의 지원이 황폐해진 나라를 되살릴 수준은 아니었다.그런 거대한 국제 정세와는 관계없이, 통조림은 그날마다 맛이 똑같았다. 통조림의 맛은 수십 수백 년이고 같을 것만 같았다. 그래서 통조림을 먹는 우리의 나날은 언제나 같았고 우리가 먹는 통조림도 나날이 같았다.나날이 같은 통조림이 함께한 오 년은, 생각보단 살 만했다. 캠프에서 노숙하듯이 자며 만난 아이들과 떠들었고 함께 통조림을 먹었다. 통조림 국물을 들이켤 때의 기분은 언제나 씁쓸하고도 즐거웠다. 아이들의 나이는 제각각 달랐지만 생존과 죽음 사이에서 나이는 무의미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친구였으며 동료였고 모두가 경쟁자였다.통조림 뚜껑은 칼로 쓸 수 있을 만큼 날카롭고 통조림 자체도 딱딱해서 둔기로 쓸 만했다. 먹기 위한 통조림들은 가끔씩 무기로 변했고 그럴 때마다 한국의 생존자는 적어졌다.그날도 통조림은 우리 넷의 든든한 무기였고 화폐였으며 식량이었다.해가 어슴푸레 떠 오르는 새벽, 우리는 오랜만에 얻은 고기 통조림을 통째로 끓이고 있었다. 그 고기 통조림은 맛이 이상해서 다시 익히지 않고는 도무지 먹을 것이 못 되었다. 물론 그걸 익힌다고 환상적인 스테이크 같은 맛이 나는 건 아니었다.고기 통조림은 버려진 듯한 야영장에 놓여 있었다. 야영장의 불은 꺼진 채로 방치되어 있었고 다 쓴 생활용품들이 방치되어 있었다. 나와 민수는 그곳을 수색했고 찾아낸 것은 그 소고기 통조림 하나뿐이었다.다행히 아직 남은 식량은 많았다. 우리는 또다시 통조림을 까 먹기 시작했다. 끓인 소고기 통조림은 다 같이 나눠 먹었다.세 번째 참치 통조림을 깔 때였다.“거기, 우리 자리다.”키가 큰 남자아이 둘에 작은 남자아이 둘이었다. 맨 앞의 아이가 각목을 든 채 우리가 앉은 자리를 가리키고 있었다.나는 그 아이들을 잠시 바라보다 입을 열었다.“너의, 북한 애들이냐?”“그렇다. 너희는 남조선 간나

  • 김희수
  • 2024-02-27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오드아이의 인형

인형그 아이는 두 눈의 색이 달랐다. 한쪽 눈은 바다 같은 푸른색, 한 쪽은 전형적인 한국인의 검은색. 그 아이는, 한 마디로, 음, 기괴할 만큼 아름다웠다.그의 이목구비는 사람의 그것 같지 않았다. 오밀조밀하게 인형처럼 생겨서는 곱슬거리는 머리칼로 그런 분위기를 더했다. 그의 희고 가는 손목과 발목의 관절은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그 뼈의 존재를 부드럽게 부각시켰다. 기다란 다리와 큰 키 키, 섬세하고 여린 손까지. 그는 정말 작은 인형 같았다.그래서 그 아이가 전학을 왔을 때 모두가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잘생겼다기보다는 예쁘다는 말이 어울리는 그 소년은 무생물처럼 조용히 서서는 선생님의 재촉에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저 무표정으로 정면을 바라볼 뿐이었다.휙!그의 눈동자가 갑작스레 크게 움직였다. 그 커다란 오드아이의 움직임에 반의 모든 아이들은 움찔, 놀라고 말았다. 그 눈은 반 전체를 훑더니 자신의 자릴 찾았다. 소년은 그렇게 이름도 밝히지 않고 자리에 앉았다. 내 대각선 오른쪽 앞자리였다.그래서 나는 그 아이의 뒤통수를 자세히 볼 수 있었다. 왠지 그것은 섬찟해서 갑자기 핏발 선 눈으로 나를 돌아볼 것 같은, 공포게임에 나올 것 같은 뒤통수였다. 아주 불편했다.그때 선생님이 말했다.“자, 우리 친구는 이번에 전학 온 정희연이야. 남자아이고, 그림 그리기를 잘한다더구나. 모두 잘 대해 주렴.”반 전체의 분위기는 그 아이에게 쏠려서 떨어질 줄을 몰랐다. 1 교시가 지나고 쉬는 시간이 되자 아이들은 반 밖으로 휙휙 빠져나가서 옹기종기 모였다.“야, 쟤 봤어? 진짜 잘생겼어.”“근데 왠지 좀 무섭지 않아? 시발, 나 그 눈동자 움직일 때 지릴 뻔했어. 거의 공겜 수준임.”“그렇긴 하더라. 야, 너 걔 옆자리지? 고생 좀 하겠다. 이상한 애가 와서.”“그러게 말이야, 망한거 같음…”나는 아이들의 말을 듣기만 하다가 결심을 내리고 반 안으로 들어갔다. 눈동자들이 내게 쏠렸다. 나는 곧장 그 아이에게 걸어가 말을 걸어 버렸다. 나는 좀 거침없는 기질이 없잖아 있었다. 그래서 평소에 충동적으로 행동하곤 했는데, 이건 나도 전혀 예상 못한 충동이었다.“안녕, 희연아? 나는 김연희라고 해. 우리 이름도 비슷한데, 친하게 지낼래?”얼핏 보니 아이들은 눈이 왕방울만 해져서 입으로 미쳤냐고 지껄이고 있었다. 나는 그걸 무시하고 희연에게 계속 말을 걸었다.“그림 그리는 거 좋아한다며? 나도 좋아해. 2교시 미술인데 같이 할래?”그 아이는 물끄러미 연희를 올려다보다가 말했다.“좋아하지 않아. 잘 할 뿐이야.”당당한 자기자랑에 조금 놀랐지만 연희는 웃으며 대답했다.“그래, 그럼 같이 하는 거다?”“…그래.”그렇게 약속이 성사되었다. 그제야 연희는 심장이 미친 듯이 뛰기 시작했다. 이것이 설렘인지 공포인지 무언인지 알 수가 없었다.반 밖으로 나오자 말들이 쏟아졌다. 나는 대충 대답하고는 미술실로 향했다.2교시 미술 시간. 나는 미친 것을 보았다.다빈치의 환생이 여기 있었다. 그것도 인형 같은 외모로. 나는 그가 도저히 나와 같은, 소리치면 놀라고 때리

  • 김희수
  • 2024-02-26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