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공식 누리집 확인방법

수중에서 기록하는, 사랑 그리고 슬픔의 일지 – 진은영의 『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를 읽고 (퇴고)

  • 작성자 모모코
  • 작성일 2023-12-31
  • 조회수 586

어떤 기억 속의 마음들은 흘러가지 않고 고인다기록함으로써.

 

우리는 흔히 시간이 흘러간다는 표현을 사용하는데나는 이것이 무척 알맞은 표현이라고 생각한다우리의 삶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실 하루는 순식간에 지나간다정신없이빠르게휘몰아치며이런 기분들은 마치 우리가 급류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만 같은 착각으로 안내한다그렇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도우리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사랑하거나 미워하고 부끄러워하거나 고마워하는 그런 마음들그런 마음들은 우리의 골조이자 연료가 되어준다한 사람이 믿고 행동하며 내일로 나아가도록 도와주는단단한 뼈대이자 동시에 원동력이 되어주는 셈이다하지만 우리가 서 있는 곳은 급류휘청이다가 물처럼 지나가는 시간에 마음을 놓쳐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런 마음들을 기억할 수 있을까?

 

내가 지닌 마음이 시간처럼 빠르게 흘러가지 않도록어린 나는 내가 무엇이든 적어두고 싶었다정신없이 지나가며 휙휙 바뀌는 기분과 감각들을 심장 깊숙한 곳에 새겨두고 싶었다그렇게 새겨둔 순간의 감각그리고 기분 위로 마음이 고일’ 것이라고 생각했다사람들은 고인다고 하면 흔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지만나는 오래도록 남아 있는’, 떠나지 않는 그런 마음들을 떠올렸다그런데 어떻게기왕이면 문학의 방법이 좋겠다고 생각했다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에는 바로 진은영 시인이 있었다초등학생일 적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을 읽고 나서그렇게 생각했다물론 그때는 마음의 물성이니 고이고 흐르니 그런 사유는 할 수 없었지만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고 강한 충격을 받았다슬픔과 사랑이라는흔하기도 하며 나와 친숙한 이 감정들을 어떻게 이리 아름답게 담아낼 수 있지나 또한 그런 시인이 되고 싶다그렇게 생각한 것이 초등학교 6학년 때의 겨울이었다그리고 많은 계절을진은영 시인의 시집을 꼭 쥔 채 건너왔다그 사이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힘든 일도 있었고즐거운 일도 있었지만내가 가장 굳게 먹은 그열셋 겨울의 결심시인이 되겠다는 굳은 마음은 변한 적이 없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진학하여시인이라는 꿈을 안고서 뛰어든 험한 급류에 서 있을 때나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바로 진은영 시인의 신간이 나온다는 것이다그것도 시집으로나는 기쁨을 주체할 수 없었다그리고 시집이 세상에 나오자마자 몇 번이고 읽었고이는 내게 무척이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다개인적으로 시인의 시집 중에선 표지를 닮아 유연하게그리고 분홍빛으로 흘러가는 시집 훔쳐 가는 노래를 가장 좋아한다그러나 그 훔쳐 가는 노래 못지않게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는 시집이 바로 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지금부터는 내가 왜 이토록 진은영 시인의 시를 사랑하는지또 이 시집을 읽고 그렇게 감명받았는지나의 마음들을 기록하려 한다다름 아닌 감상문, ‘문학의 방법으로.’

 

나는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 ‘물 위를 떠도는 (사랑의 전문가기분을 맛보았다수중 사랑 그리고 슬픔의 일지나는 이 시집을 그렇게 부르고 싶다우리는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하루계절 속에 있다그러나 잠시만 문학의 방법으로’ 멈추어 서서 고여 본다그렇게 우리가 흘려보낼 뻔했던 시간과 기억을 찬찬히 살펴보는 것이다그 과정에서 마음은 우리의 심장에 천천히 고이고나는 이런 모든 과정을 압축하여 수중을 배경으로 한다고 말하고 싶다그저 시간에 발목을 담근 채 멍하니 서 있는 게 아니라내가 서 있던 시간들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 보는 시간.

가을은 독을 삼킨 로미오처럼 기어오고,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사랑의 신은 공중화장실 비누같이 닳은 얼굴을 하고서 내게 오지만 (파울 클레의 관찰 일기그럼에도 사랑을 속삭일 수 있다니표제작 청혼은 사랑으로 피어나 슬픔으로 끝나듯사랑과 슬픔은 샴쌍둥이일지도 모른다나는 여러 가지의 마음 중에서도 사랑과 슬픔이 나를 움직이는 핵심적인 마음이라고 생각하였다그렇게 줄곧 믿어 왔다영화 인사이드 아웃에서는 주인공에게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요소가 기억의 으로서 존재한다이를테면 가족의 섬하키의 섬이런 식으로 말이다나에게 만약 섬이 있다면 연인의 섬과 문학의 섬은 꼭 존재할 거라고 믿는다나의 연인들나의 문학 작품들그건 내가 흩어지지 않고서모든 걸 그만두지 않고 비로소 살아 있도록 한 요소들이다그런 요소들의 섬을 지을 때면아마 사랑과 슬픔을 주된 재료로 삼아 만들었을 것이다나는 사랑하므로 슬퍼했고슬퍼하므로 사랑했기 때문이다이를테면 더는 연인을 사랑할 수 없다는 것에 나는 슬퍼했고그런 슬픈 마음을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 사랑으로 채워 나갔다그래그렇게사랑과 슬픔은 줄곧 연결되어 있다슬픔이 내 옆구리에 붙어 있어도 내게 사랑이 있음을 알고 맹세를 속삭이는 사랑의 달인나는 언제나 진은영 시인을 사랑의 달인으로 불러왔다표제작부터 시작해 사랑의 전문가라는 시가 등장하듯그런 나의 믿음이 이번 시집을 읽는 동안 인정을 받은 듯 해 기쁘기도 했다.

 

시집 속의 시 중 가장 나의 깊은 곳까지 다가와오랫동안 내게 머물렀던 시는 바로  청혼이다내가 앞서 언급한 표제작 말이다이 시집을 펼친 이상청혼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테니 이 시는 말 그대로 물속에서 속삭이는 고백 같다. ‘순결한 비누 거품 속에서’ 했던 맹세들을 찾아 너의 팔에 모두 적어주겠다 하는 문장들. ‘슬픔은 투명한 유리 조각처럼 널려 있고 또 우리가 쉽게 마주하는 정물인 물컵에 담겨 있다이렇게 슬픔이 옷을 흠뻑 물들이는 수 있는 거리에서 사랑을 노래하다니마치 슬픔이 비처럼 내리는 거리에서 우산은 에게 내어준 채 오직 청혼에만 집중하는 화자의 모습이 그려진다이 노래는 거품처럼물방울처럼 뭉쳐지고 흩어지며 의 방향으로 흐른다시적 화자의 속삭임은 하나의 소용돌이가 되어 파도의 방향으로 흘러간다그렇게 자연스레 가닿은 고백은 만이 아닌 독자인 우리의 살갗까지 간지럽히는데이 간지러움꽤 기분이 좋다우리 또한 물속 극장에 들어온 것처럼 먹먹해지기도 하고볼이 눅눅해지기도 한다이건 곰팡내 나도록 습기 높은 시간이 아니라덜 마른 빨래처럼 촉촉하고도 젖어 있는그런 물기가 살아 있는 글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진은영 시인의 시를 논하려면 매력적인 비유를 빠뜨릴 수 없는데과연 어느 시인이 너를 오래된 거리처럼’ 사랑한다 말할 수 있을까이 비유가 매력적으로 다가온 이유는아주 낯선 비유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적인 장소로써 비유함에 있다우리는 하루에 한 번쯤은 오래된 거리를 지나칠 수 있겠다이렇게 우리와 가까운 공간이지만사실 이곳에는 수많은 유년이 고여 있고 그 유년들은 별들은 벌들처럼 웅성거릴 것이다우리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공간을 잡아내어 서정적인 비유로 사용한 점이나는 무척이나 애틋하게 느껴졌다또한 청혼이라는 짧은 시 속에서는 여러 번의 비유가 등장하는데나는 그중 ‘여름에는 작은 은색 드럼을 치는 것처럼에 가장 집중하였다여름이라는 계절의 특성을 가지고 ‘와 화자가 함께 보낸 계절에 활기를 불어넣다니이렇게 낭만적인 표현이 또 존재할 수 있을까 이어서 사랑의 전문가의 비유도 살펴보자면나는 바다이자 기름의 일종이라는 은유가 등장한다은유는 직유보다 사용하기 어렵지만 한 번 제대로 사용하면 그 빛이 폭발적으로 발산할 수 있다 믿는다그런 의미에서 진은영 시인의 은유는 폭발하다 못해 활자로부터 튀어 올라 내게로 다가온다. ‘폐유로 가득 찬 유조선이 부서지며 침몰하는 이미지가 등장하고, ‘나는 너를 사랑했었다고 고백한다이 모든 문장들이 모여 나는 바다의 일종이자 나는 기름의 일종이라는 낯선 은유을 독자들에게 설득시킨다모든 시가 논리적일 필요는 없지만시인은 던져둔 문장들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는다진은영 시인은 낯설고 아름다운 비유를 던지는데 그치지 않고사랑스러운 시적 서사와 사랑의 전문가다운 고백들로 비유를 짊어지고 간다.

 

한편 진은영 시인은 비유에만 능한 것이 아니다나는 시가 이미지와 리듬을 각각 한 손에 쥔 채 균형을 잡으며 나아가는 장르라고 믿는다진은영 시인은 이미지의 전문가이기도 한데가령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의 경우에는 에릭 로메르 감독의 영화 녹색광선을 떠올리게끔 한다. ‘무한한 녹색 심장을 찌를 수 있다는 진술로 시작되는 시는, ‘빛나는 여름을 그려내지만 하나의 영원에서 다른 영원으로 날아가는 붉은 단도처럼’ 날카롭다이는 여름을 그려내고 있지만 어쩐지 겨울의 기후에 더욱 어울리는 녹색광선과 닮아있다예민하고 약간은 우울한 영화 속 주인공 델핀은 여행을 통해 자그마한 감정들을 발견한다이처럼 진은영 시인의 시도 그 잎 하나를가만히 쥐어보는 동안에’ 발견되는 작으면서도 선명한 감정들을 그려낸다시 곳곳에 배치된 가을이라는 시어가 같은 감독의 가을 이야기를 연상시키기도 하고텍스트 예술에서 영상 예술을 바로 떠올릴 수 있다는 건놀라운 경험이다한편으로는 파울 클레의 관찰 일기처럼 미술가를 바로 데려오는 시 또한 발견할 수 있다고통과 절망의 색채를 가지고서 슬픔이 소녀들의 가슴을 파내는 이미지를 그려내고 그들이 절망을 한쪽 가슴으로 삼아 노래를 쏘아 올리는 것’ 또한 그려내다니, ‘슬픔으로 얼룩진’ 이 시를 보면 나 또한 밀려오는 슬픔과의 경쟁에선 번번이 패배할 수밖에 없다.

나는 이렇게 아름답고도 독자를 단번에 설득하는 비유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진은영 시인을 존경하는 마음에 그치지 않고나 또한 독자적인 비유로 시를 직조하고 싶다는 열정이 생기기도 했으니 말이다나는 좋은 문학이란 다른 문인의 사유를 촉진하여 창작 욕구를 일으키는 문학 작품이라고 생각한다그러한 기준에서 이 시집은내게 굉장히 좋은 시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집 곳곳에 차오른 이미지를 살펴보았다면이제는 리듬을 보아야 할 때겠지이는 지정된 시 중 한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그날 이후에서 두드러진다훔쳐 가는 노래에서 ‘청춘의 고통이 끝나지 않는다는 거청춘이 끝난 뒤에도 고통이 끝나지 않는다는 거어떤 싸움이 끝난 뒤에도 끝나지 않는다는 거나무들나무들의회색 밑동 아래로 슬픔의 기름이 흐른다는 것’ (지난해의 비밀)을 노래하던 시인답게말하듯 전개하는 시 속에서 리듬이 느껴진다두 시 중 한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는 실존하는 시집 전문 서점, ‘위트 앤 시니컬에서 쓰였다더불어 구체적인 이름들이 시 속에서 언급되는 걸 보아 적어도 화자가 받는 이를 마음에 두고 썼을 것 같다그리하여 이 시 속의 리듬은 산뜻하고 간결하다반복으로 인해 어떤 잔잔한 파도가 우리에게 물결치듯 다가오는 것처럼 만드는데이는 다소 슬픈 내용을 중화시키고 감정 과잉을 막으며 우리에게 더욱 담담하고 아름답게 시가 다가오도록 한다나는 어떻게 이미지와 리듬 속에서 균형을 잘 잡을 수 있을까정말이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나는 평소 산문시를 쓰며 문장이 끊어지고 이어지는 호흡에만 신경을 쓰고이미지에 비해 다소 리듬을 잊곤 했다그러나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정말로 내가 무엇을 쓰고 싶어 했는지 깨닫게 되었다나는 꼭이미지만이 아니라 리듬과 호흡을 잘 활용하는 시인이 되고 싶다 느꼈다지면을 꽉 채우는 박스형 산문시만이 아니라 중간중간 정형시의 형태를 차용하여 리듬과 호흡을 살리는그런 시를 써보아야겠다고 다짐하였다.

 그날 이후는 모든 독자가 알 법한 그날’, 돌아오지 못하는 수학여행 이후를 시적 배경으로 삼는다나는 이 시가 무척 기억에 남았다특정 사건을 모티프로 한 시일 뿐만 아니라, ‘미안 ‘있어로 끝나는 문장들이 마음을 연속해서 노크하였기 때문이다이를테면 ‘아빠자꾸만 바람이 서글픈 속삭임으로 불게 해서 미안엄마가을의 모든 빛깔이 어울리는 엄마에게 검은 셔츠만 입게 해서 미안’ 같은 문장들부모를 잃은 아이를 칭하는 단어는 있으나 아이를 잃은 부모를 칭하는 단어가 없는 이유는 감히 그 슬픔을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그처럼 우리는 시 속에서 함부로 파헤칠 수 없는 슬픔을 마주하는데이 슬픔이 물처럼 천천히 우리에게 걸어와 심장 속으로 스며든다그런 물속에서 우리는 이렇게 끝나는 시를 마주한다. ‘아빠여기에는 친구들도 있어이렇게 말해주는 국어 선생님도 있어’. 어느 참사에만 특정되는 것이 아니라한 재난의 피해자는 여전히 ‘있고’ 그런 그들을 우리가 계속해서 기억해야 함을 떠올리게끔 한다나는 이곳에서 사랑을 읽어냈는데성애적인 사랑이 아닌 인간을 들여다볼 줄 아는 마음의 사랑을 볼 수 있었다타인을 불순물이 끼지 않은 맑고 밝은 눈으로 깊게 바라보지 못한다면어떻게 같은 슬픔을 나누어 가지고 애도 할 수 있겠는가어떤 이들은 직접 겪어보지 않은 사건에 대하여 과연 글을 쓰는 것이 맞느냐 묻는다하지만 나는 아마도 괜찮을 것이라 답하고 싶다그것이 부정적인 의도가 아니라진은영 시인과 같이그날 이후가 쓰인 것과 같이우리가 가지고 있는 슬픔을 사랑으로 쓰다듬는 글이라면그것은 충분히 쓰일 가치가 있다고 느낀다나도 진은영 시인처럼 용기를 내어이러한 느낌의 시들도 써보고 싶다시인은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다그 아름다운 언어로용기 있게 앞장서 사람들이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노래하는 사람이라는 걸 시집을 읽으며 깨달았다.

 

나는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 시인의 꿈을 키웠고나는 오래된 거리처럼 너를 사랑하고를 읽으며 내가 왜 그런 꿈을 키웠는지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그러니까내가 어디서부터 왔고 어디를 향해왜 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니나는 급류에 서서 한창 내가 시를 쓰는 게 맞는지 고민했다시를 쓰며 보내는 시간은 너무나도 괴로웠고비유하자면 흘러가는 시간이 나의 발목을 따끔하게 찌르는 것 같았다그러나 시집을 읽으며그래나는 이런 마음들로부터 태어났지이런 마음을 위해 시를 쓰고 싶었던 것 같지그런 생각들을 했다그리고 괴로워하며 고민했던 소재의 당사자성에 대하여도 어느 정도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수중 사랑 그리고 슬픔의 일지지금의 나는 어디서 무슨 기록을 하는 중일까얼마 전 나는 나의 팬으로부터 나의 시-세계를 기반으로 하여 주문 제작한 향수를 받았다그 향수는 새콤하면서도 시큼한 레몬 향을 기반으로 하여물비린내가 살짝 나는 향을 지니고 있다확실히 나도 생이라는물 같은 흐름을 활자로써 기록하고 있는 사람인 것 같다그렇다면 다행이다마음속 상처마다 고여 있는 슬픔과 사랑나는 그런 걸 시로써 나타내고 싶어하는 사람이니까그건 우리를 때로는 좌절하게 하지만 내일로 나아갈 이유를 만들어 주기도 하는 마음이다진은영 시인의 아름다운 시처럼시집의 마지막 시 빨간 네잎클로버 들판의 마지막 문장, ‘멈추는 것들은 대개 그렇듯슬프거든’. 나는 그렇게 시를 쓸 것이다모두가 정신없이 앞으로또 위로 달려가는 오늘날에나는 잠시 멈추어 서서 시를 쓸 테다나는 대개 슬퍼하므로 사랑하고 사랑하니까 슬퍼하므로그런 마음들을 기록하며나처럼 어느 아이가 나의 시를 보고 시에 푹 빠지게 되길 바란다내가 진은영 시인의 시를 읽으며 그랬던 것과 같이.


추천 콘텐츠

피투성 또는 피투성이 존재들을 위한 시 – 정재율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를 읽고 (퇴고)

만약 한 아이가 넘어져 무르팍이 깨졌다고 하자. 새빨개진 무릎에서는 피와 흙이 뒤섞이고, 통증이 밀려온다. 아이는 당연히 울음을 터뜨릴 테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에게 왜 우느냐는 질책은 하지 않되 과장된 반응을 보여서도 안 된다. 다만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고 곁으로 다가오는 것이 상책이다.* 넘어지고 말았을 때 밀려오는 부끄러움, 다쳤을 때의 아픔과 두려움, 그리고 누군가 이 고통을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아이의 몸속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게. 너무 크게 부풀어 올라 흘러넘치거나 딱딱하게 굳어 그 자리에 남아 있지 않게. 적지도 많지도 않은 반응으로 아이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비단 아이를 돌볼 때만이 아니라 타인을 대할 때에도 필요하다. 타인이 지닌 고유한 감각을 함께 알아가려고 하되 너무 깊이 빠져들거나 겉돌지 않을 것.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하기 위한 철칙일지도 모른다. 정재율 시인의 첫 시집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는 넘어진 이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말하고자 한다. 시인만의 단단하고 확고한 시선이 아름답다. 그런데 이때‘넘어진 이들’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표현의 명료함과 아름다움의 골조를 찾아보기 위하여 하이데거의 저서 『존재와 시간』을 파고들어 보자. 피투성(被投性), 피가 범벅이 된 피-투성이가 아니다. 한자 그대로 피被라는 접두사에 던질 투投가 합쳐진 단어, 하이데거가 제시한 표현이자 하나의 개념으로 우리는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라는 뜻을 내포한다.‘그곳에-있는''현존재', 그러니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되는 성질이 바로 피투성이다. 우리는 자의와 관계 없이 이 세계에 탄생했으므로‘던져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때론 사는 것보다 죽는 게 더 어렵다는 결론’(『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부표」)에 도달해 그냥 살아가기로 한다. 시집 속 「초판본 시집」에서 화자에게 ‘친한 선생님’이 ‘선택당한 거 아니에요? 별 수 없죠 계속 쓸 수 밖에 없겠다고’ 말한 것과 같이. 그런데 하이데거의 피투성과 정재율의 시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피투성은 기분 중에서도 불안을 통해 자각된다는 점에 집중해 보자. 특정 대상에 대해 느끼는 공포가 아닌, 막연한 불안 말이다. 이를테면 ‘친한 선생님’에게 ‘도대체 왜 저에게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묻는 것처럼, 우리는 살아가며 생의 순간 하나하나에 의미를 찾아가게 된다. 이렇게 의문을 던지고 한없이 헤매는 과정은 필연적인데, 하이데거는 이 과정에서 인간은 불안을 얻으며 자신의 피투성을 강하게 인식한다고 한다. 던져진 세계로부터 도망갈 수 없다는 사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우리는 언젠가 ‘그곳’을, 우리가 머물고 있는 곳을 떠나야 한다는 또 하나의 사실. 실 가닥이 복잡하게 꼬이듯 사고가 전개되며 우리는 죽음에 대한 불안까지 가닿게 된다. 우리가 마주한 아주 무거운 과제이자 언젠가 마주하게 될 현실, 죽음. 자신의 죽음을 예리하게 의식하는 행위를 하이데거는 죽음에 대한 ‘선구적 각오성’이라고 일컬었다. 이렇게 세계에 내던져진, 한 마디로 낳아지고

  • 모모코
  • 2024-05-30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피투성 또는 피투성이 존재들을 위하여 – 정재율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를 읽고

만약 한 아이가 넘어져 무르팍이 깨졌다고 하자. 새빨개진 무릎에서는 피와 흙이 뒤섞이고, 통증이 밀려온다. 아이는 당연히 울음을 터뜨릴 테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에게 왜 우느냐는 질책은 하지 않되 과장된 반응을 보여서도 안 된다. 다만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고 곁으로 다가오는 것이 상책이다.* 넘어지고 말았을 때 밀려오는 부끄러움, 다쳤을 때의 아픔과 두려움, 그리고 누군가 이 고통을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아이의 몸속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게. 너무 크게 부풀어 올라 흘러넘치거나 딱딱하게 굳어 그 자리에 남아 있지 않게. 적지도 많지도 않은 반응으로 아이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비단 아이를 돌볼 때만이 아니라 타인을 대할 때에도 필요하다. 타인이 지닌 고유한 감각을 함께 알아가려고 하되 너무 깊이 빠져들거나 겉돌지 않을 것.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하기 위한 철칙일지도 모른다.정재율 시인의 첫 시집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는 넘어진 이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말하고자 한다. 민음사 시집 특유의 간결한 만듦새와 옅은 초록빛 포인트,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산뜻하게’하겠다는 시집의 첫인상은 마냥 밝아 보일지도 모르겠다.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웃기만 하는 아이처럼. 아직은 어떤 바람도 맞아본 적 없는 유목처럼. 그러나 얇지 않은 두께의 시집을 모두 읽고 나서야 깨달을 수 있다. 이 책은 겹겹의 나이테를 둘러싼 나무와 같다고. 세월과 세월을 조심스레 겹치며 몸집을 불려 온 것만 같다고. 그러한 감상으로 아슬아슬하게 쌓은 상처 사이를 거닐어 본다. 보통 나이테라는 단어를 제시하였을 때 사람들은 나무가 훈장처럼 견뎌온 시절을 떠올리고, 이는 자연스레 좋은 이미지로 이어진다. 그러나 정재율의 시가 껴입은 나이테는 상처와도 같다. 계절마다 다른 속도로, 이따금 느리게 어쩌면 빠르게 자라나며 세포들이 분열한 흔적, 마음에 새겨진 상처처럼 느껴진다. 우리가 살아오며 어딘가 ‘터지는 소리’부터 ‘사람 떨어지는 소리’를 들어가며 (「물탱크」) 넘어졌을 때 얻은 상처. 그리고 그 곁으로 살이 ‘산뜻하게’돋아나기 위해, 정재율의 시가 존재한다.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존재하는 것일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몸과 마음을 산뜻하게』에서 죽음을 아주 특별한 것으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죽음이 시적 화자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아이를 위해 과장된 반응을 보이지 않는 보호자의 마음처럼, 지금 화자가 있는 곳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오래도록 살아갈 수 있도록 일종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된 시이자 시집의 첫 시 「물탱크」에서는 도입부부터 누군가의 자살을 암시하는 구절이 등장한다. 자는데 사람 떨어지는 소리가 들렸다 꿈속에서 나는 장례식장에 들러상주와 대화를 나누고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 술을 마셨다 사람들이 땅바닥을 하도 쳐서쿵쿵 울리는 소리에몸이 살짝 떠오르기도 했는데 나는 그들의 손이 빨갛게 달아오는 것을 보았다그 손으로 악수를 나눈 것까지 다음 날 알고 보니 그 소리는 물탱크가 터지는 소리였다그

  • 모모코
  • 2024-05-28
네 사랑의 연대기가 궁금해 - 장수양의 ‘손을 잡으면 눈이 녹아’와 미츠키의 노래를 교차로 읽어내며

연말보다도 아름답게 다가오는 끝이 세상에 있을까. 연말이 이토록 사랑스럽고 반짝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한 해의 끝자락에서, 늘 내가 사랑했던 이들을 떠올려 본다. 그 사랑이 과거형이 되었건 현재 진행형이 되었건, 어쩌면 사랑하고 싶다는 미래형이 되었건. 나는 사람들을 하나, 둘 생각해 보며 내가 걸어왔던 길을 더듬어본다. 나는 줄곧 아주 좁고 울퉁불퉁한 길을 걸어왔다고 믿어왔으나 나와 함께했던 이들을 떠올려 보면, 그 길은 결코 험하거나 나만이 걷는 길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렇다. 절망이나 후회보다는 감사와 사랑을 채집하는 시기가 바로 연말일 테다. 나는 올해 열 통이 조금 넘는 편지를 썼고 스무 명이 있는 동아리에서 롤링 페이퍼를 하였고, 내게 문학만이 아니라 올곧은 생의 태도를 알려주신 선생님들께 엽서를 썼고. 사랑하는 Y에게 나의 사랑이 당신에게 어쩌면 짐이 될 걸 알아서 미안하다는 말 또한 했고. 그렇게 온갖 곳에 내가 받았던 마음을 다시 돌려주다 보면,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저기 길을 걷고 있는, 내 앞의 아저씨도 올해 누군가를 열심히 사랑했을지 모른다. 방금 지나온 유치원 버스의 아이들은 또 누구에게서 사랑을 받았을까. 새삼스럽지만 우리는 각자가 꾸려내는 생의 주인공이자, 화자이며, 히어로와 히로인이다. 나는 그런 개인을 움직이는 힘이 분노나 질투보다도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오래전부터 믿어왔던 사실이지만, 올해 내가 미워하는 아이가 1지망 대학을 떨어졌을 때는 아무 생각이 들지 않았으나 가장 좋아하는 친구가 기적과 같이 정시 최초 합격에 성공하자 눈물이 났던 것을 보면. 확실히 사랑이 결국 이기는 것 아닌가 싶었고. 우리는 모두 각자 그런 사랑을 마음에 지닌 채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사랑, 사랑, 사랑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는 일 년의 마지막 페이지. 나는 이 시기에 유난히 장수양 시인의 시집과 싱어송라이터 미츠키의 노래를 반복해서 찾게 된다. 그들의 작품은 장수양 시인과 미츠키가 어떤 사랑을 해왔을지 궁금해질 정도로, 사랑스럽고 또 사랑에 대하여 자신의 목소리로 아름답게 노래하고 있다. 나는 영화와 시를 사랑하지만, 이 두 가지의 예술은 동시에 읽어낼 수 없다. 서안나 시인의 시를 읽으며 영화 ‘릴리 슈슈의 모든 것’의 프레임을 겹쳐 보거나,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괴물’을 보며 백은선 시인의 시편을 떠올렸던 것처럼 이미 내가 한 번 씹어 넘겨서 소화한 적 있는 작품을 겹쳐 보는 일만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과 노래는 다르다. 두 가지의 예술은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데, 나는 그 두 가지의 예술 작품이 한데 어우러져 녹아내리는 순간을 정말이지 사랑한다. 그 녹아내린 작품들은 나의 마음속, 한층 더 깊은 곳까지 스며든다. 어떠한 예술 작품을 더 오래도록 기억하고 마음에 품을 수 있다는 일이라니. 이토록 기쁠 수 없다. 사실 사랑 시를 쓰는 내가 늘 고민하는 지점이 ‘세상에는 사랑을 이야기하는 작품이 너무나도 많다’는 점일 정도로, 이미 멋진 사랑시와 사랑 노래는 넘쳐난다. 그 많은 작품들 중에서도

  • 모모코
  • 2023-12-3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모모코

    안녕하세요, 사실 어제 글을 저의 '비평과 감상' 게시판의 마지막 투고 글로 두고 싶었어요. (절필을 하는 건 아니고, 저는 나이 탓에 내년부터 글틴에 올 수 없거든요. 글은 정말 죽을 때까지 쓰고 싶어요 후후후) 그런데 어제 남겨주신 멘토님의 댓글을 읽고, 또 대댓글을 다는 동안 마음이 너무 아팠어요. 응원의 마음을 보내 주셨는데, 제가 정말이지 부족한 글을 올렸다는 게 부끄럽기도 했고요. 그래서 고민하다 제가 멘토님께 처음으로 보여드렸던, 그리고 이 게시판의 활동 계기가 되어준 진은영 시인의 시집 감상글을 퇴고하여 올려 보아요. 수필 게시판에도 연말 보고서를 올리며 한 말인데, 이걸 올림으로써 제 이십 대를 잘 보내겠다는 어떤 의식을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하려고요.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표현하는 게 참 어렵네요. 그냥 늘 제 글 읽어주시는 몇몇의 글티너분들, 그리고 무엇보다 김태선 멘토님께 감사드렸습니다. 다들 2024년 잘 보내세요!

    • 2023-12-31 15:47:38
    모모코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