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 2008년 7월호 《문장 웹진》이 발간되었습니다

  • 작성자 웹관리자
  • 작성일 2008-07-01
  • 조회수 327

 

연일 광화문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들을, 멀리서 혹은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나는 진보인가 보수인가? 하는 질문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진보적이다’ 혹은 ‘진보주의’라는 말은 사회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인 사상이나 또는 그렇게 점차 발달하고 있는 모양을 가리키지요. 반면 ‘보수적이다’ 혹은 ‘보수주의’라는 말은 있던 그대로의 습관이나 전통을 중요시하여 그것을 지키려는 경향을 뜻합니다. 얼핏 들으면 둘 다 그럴 듯하여 어느 한쪽을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제 이 질문을 진보와 보수의 목적은 무엇일까? 하는 것으로 바꾸어봅니다. 어떤 사람은 진보를, 어떤 사람은 보수의 성향을 선택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어느 쪽을 택해도 결론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 더 나은 것을 추구하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우리의 의무는 서로 다른 편에 서서 칼을 겨누는 게 아니라 더 나은 삶, 더 나은 것을 추구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사회적인 의무가 있다면 진보와 개선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지금은 서로 그런 것에 대해서 대화해야 할 시간입니다. 이 틈에도 어느덧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고, 《문장 웹진》에서는 7월호를 준비하였습니다.


우선 소설란에서는 송하춘 작가가 「자전거」라는 단편소설을 오랜만에 선보입니다. 평범한 일상이 순식간에 전복되는 그 짧은 순간, 그 삶의 불가해성을 작가 특유의 절제된 언어로 그리고 있는 소설입니다. 김휘의 「목격자」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라는 실존적이며 고전적인 문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이번호 시란에서는 문인수, 박경원, 손택수, 유희경, 이사라, 이제니, 정다혜, 최정례 시인들을 신작을 선보입니다. 산문란에서는 김수이 평론가가 「식탁, 세계화되는 몸의 현장」이라는 제목으로 ‘생태시’의 의미를 새롭게 부여해주었고 <문학의 사생활> 코너에는 투병중인 김양헌 평론가에 관해서 쓴 이규리 시인의 글이, 그리고 이번호 역시 <권리의 세계여행기>와 <조경란이 만난 사람> 연재가 이어집니다. 또한 <작가와 작가>에서는 김신용 시인의 삶과 문학을, <멀티미디어 낭송시>에서는 신동옥 시인의 작품을 동영상과 육성 시낭송 등으로 흥미롭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